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건강기능식품으로 변신한 인삼 식탁에 오른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5.07일 12:11
범삼농업과학기술(길림성)유한회사 무공해인삼 재배에 성공



식탁에 올린 식용인삼에 군침이 당긴다.

옛날부터 귀중한 약재로 널리 알려진 인삼이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여 연변의 식탁을 장식하게 되였다. 2018년도부터 공방(工房)재배기술로 무공해채소를 생산하던 범삼농업과학기술(길림성)유한회사에서 2년간의 연구와 실험을 거쳐 무공해인삼 무토재배에 성공한후 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확장하여 남방의 여러 도시와 연길시의 부분적 식당과 슈퍼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에서는 영양액, 영양토, 배지 등 3가지 재배방법으로 인삼을 재배하고 있는데 무송, 돈화, 안도 등지의 인삼재배호들과 손잡고 2, 3년생 인삼을 수입하여 무토재배한 후 가공, 포장하여 시장에 내놓는다.



영양액에서 재배하는 인삼의 자람새를 살펴보는 리철호기술원과 박인철(오른쪽)교수.

“현재 인삼재배가 어려워요. 환경보호 때문에 산우에 있던 인삼밭이 철거되고 점차 평지로 내려오게 되였는데 농약잔류가 많은 밭에 재배하다보니 인삼을 비싼값으로 팔 수 없게 된거지요. 재배농들을 도와 뭔가 할 수 있을 것 같아 이 일을 시작했어요.” 이 회사 기술원인 리철호(56)씨는 어떻게 하면 인삼에 남은 농약잔류를 없앨 것인가를 연구하게 된 동기를 이렇게 밝히면서 북경, 심양 등지의 인삼재배기지들을 참관하고 많은 연구를 진행하였다고 설명한다.

“10월, 인삼잎과 줄기가 마르면 인삼을 밭에서 캐다가 지하창고에 보관합니다. 약 3개월간의 동면기가 지나면 공방에 이묘합니다. 적당한 온도와 습도, 일조의 환경속에서 여러가지 영양액을 먹으면서 약 30~ 40일 자라면 무공해 인삼이 됩니다.”



영양토에서 자라는 인삼.



배지로 재배하는 인삼은 색상이 곱고 깨끗하다. 

연변대학 농학원 졸업생인 리철호씨는 연변대학 농학원과 손잡고 무토재배한 인삼의 각종 수치를 측정하였는데 농약잔류가 80%이상 제거되여 국제수출표준에 도달하고 사포닌함량이 3배이상 제고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연변대학 농학원 약용식물학과 박인철교수는 재배환경이 깨끗하고 주기가 빠르며 조작이 간결하여 많은 재배호들에서 위탁생산을 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렇게 생산된 깨끗한 인삼은 잎과 줄기, 뿌리를 모두 먹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소개하였다.

이 회사 총경리 리령(28세)씨는 일년에 5번 이상 재배할 수 있는데 650평방메터의 면적에 약 5만뿌리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하면서 이미 남방에서 만뿌리의 주문이 들어왔으며 포장하는 즉시 배달하게 된다고 소개, 현재까지 약 6천뿌리좌우의 인삼이 연길시의 음식점이나 슈퍼에서 팔렸다고 소개하였다.

독특한 향기에 달고 쓴 맛을 가진 인삼은 그대로 먹어도 되고 고추장이나 소스에 찍어 먹어도 별맛이다. 원기를 보하고 폐기능을 도우며 진액을 생성하여 신기능을 높여 주는 동시에 대뇌피질흥분과 억제, 항피로, 항로화, 면역력증강, 항암, 해독 등 다양한 약리작용을 가진 보약으로 많이 알려진 인삼이 뿌리당 5원이내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고 또 아무때나 먹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변신한 것이다.



세가지 재배방법을 비교하는 리철호기술원(왼쪽 첫사람). 

인삼을 복용한 후 나타나는 일부 부작용에 대해 리철호씨는 “농약잔류가 없고 약독이 오르지 않는 2, 3년생의 어린 식용인삼이기에 인체에 큰 부작용은 없을 것”이라고 하면서도 무우나 오령지, 포도, 차, 커피와 같은 인삼과 상극인 음식물은 함께 복용하지 말 것을 바랐다. 그는 삼계탕과 인삼절임과 같은 전통 인삼음식과 인삼사탕, 인삼과자, 인삼피자 등을 례로 들면서 앞으로 더욱 많은 인삼계렬식품이 연변의 식탁에 오를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북경에서 약 5년간 식용인삼을 재배한 김련옥씨는 남방에서 동북의 식용인삼은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하면서 고급술집이나 나이트클럽에서 주로 선물용으로 사용되며 그 수요량이 어마어마하다고 소개했다. 그는 범삼농업과학기술유한회사처럼 재배농들과 손잡고 무토인삼재배를 하면 인삼재배농들의 수입도 제고시키고 시민들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그 발전전망은 더 없이 밝을 것이라고 표시하였다.

/길림신문 김태국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