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산속의 장어’, 마의 종류와 그 효능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0.06.01일 09:36



마는 뿌리 식물의 종류로 주로 따뜻한 지방에서 사는 특성이 있으며 ‘산 속의 장어’라고 불릴 만큼 효능이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마의 종류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을 중심으로 참마, 부채마, 단풍마 등 10속 650여 종이 분포하며 식용으로 리용되는 것은 50여 종 정도다. 흔하게 접하게 되는 마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효능을 자랑하는지 알아본다.

◆ 참마

참마는 마속 식물 중에서 살눈(주아)이 발달했다는 점에서 다른 종들과 구분된다. 참마는 마에 비해 줄기나 잎자루, 잎맥이 록색이며 돌려나는 잎은 없고 잎은 긴 난형의 모양으로 난다. 당마라고도 하며 주로 산지에서 자란다. 원주형의 육질 뿌리에서 줄기가 나와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간다. 주로 뿌리줄기를 약재로 쓰거나 껍질을 벗겨 먹는 것으로 활용된다.

참마는 위를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 항당뇨, 항고지질혈증, 심지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참마에는 ‘아밀라아제’, ‘디아스타아제’ 등의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생식을 해도 소화가 잘되고 갈아먹으면 소화 효소의 작용을 더욱 높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장마와 단마

장마는 길이가 길게 성장하는 마를 부르는 말이다. 단마는 반대로 길이가 짧은 마를 뜻하며 재배를 할 때에 편리하게 작업하고 효률성을 높이기 위해 품종이 개량된 마이다. 일반 마에 비해 고구마 정도로 짧은 길이가 특징이다.

◆ 둥근마

모양이 원형인 둥근마는 장마나 단마에 비해 괴경이 형성되는 심도가 15cm 이내로 매우 얕아 손쉽게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 마와는 다르게 감자처럼 둥근 ‘둥근마’에는 끈적한 단백질 성분인 ‘뮤신’이 다른 마 종류보다 3배가량 더 들어 있다. 또한 약 13.6% 높은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른 마에 비해 더 단맛을 낸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아미노산, 칼륨, 비타민 C 또한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비타민 C의 경우에는 장마보다 7배가량 높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나 위 건강을 챙기고 싶다면 뮤신이 풍부한 둥근 마를 섭취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열매마

다른 마들처럼 땅에서 나오지 않고 하늘에 매달렸다고 해서 ‘하늘 마’라고도 불리는 열매마는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조금씩 다르다. 열매마는 땅에서 캐낸 마와 성분은 동일하지만 열매로 열리는 마이기 때문에 재배가 편하고 농약 없이 유기농 재배가 가능하다.

열매마는 뮤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소화불량에 특별한 효과를 보이며 ‘산속의 장어’라고 불릴 만큼 남성의 정력강화에 도움이 된다. 일반 마보다 칼슘이 3~5배 정도 더 많이 소화되여 있으며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여 항산화 작용도 뛰여나다. 이 열매마는 그냥 먹으면 별다른 맛이 나지 않지만 익혀 먹을 경우 감자와 류사한 맛을 낸다.

◆ 마의 효능

마의 종류에 따라 포함된 성분의 량이 다를 수는 있지만 마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끈적한 성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마를 잘랐을 때 공통적으로 보이는 끈끈한 점액질은 ‘뮤신’이라는 성분이다. 뮤신은 당단백질로 소화촉진, 자양강장에 좋은 성분이며 인체에서 분비되는 점액에 끈기를 부여하는 물질로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위벽을 보호하며 장내 윤활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뮤신은 위의 점막을 보호해 속이 쓰릴 때나 위염이 발생했을 때 그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당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무에도 많이 들어있는 카탈라아제,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 녹말을 분해하는 디아스타제 등의 성분이 소화 작용을 도와 소화 기능을 개선해 준다.

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여 있는 성분 중 ‘디아스타제’ 성분이 포도당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혈액의 당을 세포로 흡수시키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그 과정에서 혈당을 조절해 당뇨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데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더불어 ‘디오스게닌’ 성분은 피부의 로화를 방지해 주며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이뿐 아니라 미네랄과 비타민 B,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해 기억력 증진에도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다만 마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손 꼽히는 뮤신은 강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기도 해 마을 구입해 손질을 할 때에 장시간 손에 닿아 로출되면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는 것이 좋다. 종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이는 국내 항공사가 동북지역에서 독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자 남방항공 북방지사가 심양에서 유럽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기도 하다." 3월 27일, 심양에서 열린 남방항공 북방지사 설명회에서는 4월 25일부터 남방항공이 심양에서 중유럽으로 직항하는 심양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남성의 작은 어촌 마을 박오가 또다시 세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24 박오포럼 년차총회'가 '아시아와 세계: 공동의 도전, 공동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이곳에서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포럼에 참석한 대표와 각 측 인사는 아시아가 글로벌 발전∙협력 촉진의 중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최근 길림성인민정부는 길림성혁신창업인재를 표창할 데 관한 결정을 발표했다. 연변대학 약학원의 민준철 교수와 농학원의 김일 교수가 ‘길림성우수혁신창업인재’칭호를 수여받았다. 이번 표창은 습근평 총서기의 인재사업에 관한 중요론술과 새 시대 동북 전면적 진흥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