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축구
  • 작게
  • 원본
  • 크게

2020년 세계 최고 꼴키퍼 10인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0.07.14일 08:51
꼴키퍼의 역할은 과거와 다르다. 현대 축구에서는 마지막 방어선일 뿐만 아니라 공격을 시작하는 최전선이기도 하다. 흔히 믿을 만한 꼴키퍼가 있는 팀들이 매 시즌 승점을 더 챙긴다고 말하기도 한다. 여기 그 좋은 례가 되는 선수들이 있다.



10위다비드 데 헤아 (맨체스터유나이티드)

데 헤아가 2017-2018 시즌 보였던 세계 최고 기량을 유지했더라면 이번 순위 1위를 차지했을 것이다. 당시 그는 상대가 제아무리 결정적 기회를 얻었다고 해도 선방해내며 상대를 아연실색하게 했다.

이후 데 헤아는 몇년 동안 이상한 경험을 했다. 2018년 로씨야 월드컵에서의 실수, 이어진 맨체스터유나이티드에서의 폼 저하가 그 례이다. 28세인 그는 여전히 세계 그 어떤 꼴키퍼도 꿈꿀 수 없는 엄청난 선방을 할 수 있는 선수지만 평소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9위에데르손 (맨체스터시티)

꼴키퍼들이 조직을 해야 하는 시대이다. 에데르손에 필적할 수 있는 조직 능력을 가진 선수는 거의 없다. 에데르손은 맨시티를 전진하게 하는 데 능하다. 두 공격수 사이에서 페르난지뉴에게 뽈을 련결하든 롱패스를 올리든 말이다.

프리미어리그 선방 순위는 12위이다. 순전히 ‘꼴키퍼’ 용어로는 최고의 시즌을 보내지는 못했다. 하지만 공격면에선 맨시티에 아주 가치가 높다.



8위마누엘 노이어 (바이에른 뮌헨)

얼마 전까지 마누엘 노이어는 의심할 여지없이 지구상에서 가장 위대한 꼴키퍼였다. 바이에른 뮌헨 감독 시절 펩 과르디올라는 심지어 그를 미드필더로 기용하고 싶어했고 2014년 발롱도르 투표에선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4개월 동안 반복되는 발 부상으로 피해가 상당하다. 독일 국가팀 주전 꼴키퍼는 마크 안드레 테어슈테겐으로 교체되여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되였다. 노이어는 올 시즌 분데스리가에서 가장 저조한 선방률을 보이는 선수중 한명이긴 하지만 그의 패스 기록은 여전히 인상적이다. 한동안 최상의 기량을 보이지 못한 것은 사실이나 세계에서 제일 가는 만능스토퍼중 한명으로 건재하다.



7위사미르 한다노비치 (인테르)

8년 전 우디네세칼초에서 인테르에 합류한 이후 한다노비치는 조용히 유럽 최고 꼴키퍼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마땅히 받아야 할 국제적인 찬사를 좀처럼 받지는 못했지만 일관적인 활약은 그를 밀라노 전설이 되게끔 했다.

한다노비치는 침착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뛰여나다. 공중뽈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과거 꼴키퍼 류형과 같이 그는 수비에 보다 중점을 두는 선수이다. 세리에A에서 74,7% 선방률을 보인다. 이 부문 리그 최고 수준이다.



6위피터 굴라시(RB 라이프치히)

2015년, 자매 클럽인 잘츠부르크에서 피터 굴라시를 데려온 건 라이프치히가 그동안 한 영입중 가장 영특한 것일지도 모른다. 200만파운드에 라이프치히에 합류한 뒤 그는 이후 다섯시즌 동안 아주 좋은 활약을 펼쳤다.

굴라시는 신장이 크고 선방 능력도 훌륭하다. 73.6%라는 선방률도 뛰여나지만 사실 적은 실점은 굴라시의 의사소통 능력과도 관련이 깊다.



5위케일러 나바스 (PSG)

꼬스따리까 출신인 나바스는 레알마드리드에 잘 맞는 것 같지는 않았다. 한결같은 경기력에도 불구하고 팬들은 그를 따뜻하게 품어주지 않았고 구단은 나바스보다 더 이름값 높은 선수를 원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결국 2019년 1300만파운드라는 렴가로 나바스를 내놨다.

파리생제르맹에는 리득이였다. 33세인 나바스는 올 시즌 리그앙 어떤 꼴키퍼보다 더 많은 무실점을 기록했다. 18경기에 달한다. 이 기록이 부족하다면 챔피언스리그도 있다. 나바스는 챔피언스리그에서도 5경기 무실점으로 막아냈다.



4위티보 쿠르투아 (레알마드리드)

레알마드리드에서 불안한 생활을 시작했지만 곧잘 적응했다. 나바스의 대체 선수로 레알에 합류한 쿠르투아는 훌륭한 영입으로 증명되였다.

쿠르투아는 슈팅 71.2%를 막아내며 라리가에서 세번째로 좋은 선방률을 자랑한다. 24경기에서 16실점만 하며 편안하게 최소 실점 부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9세인 그는 꼴키퍼로서 최고의 때를 막 보내고 있다.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3위마크 안드레 테어슈테겐 (바르셀로나)

노이어와 마찬가지로 테어슈테겐은 꼴키퍼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그는 발밑이 깔끔해 바르셀로나 플레이를 조직하는 임무를 맡는다. 바르셀로나에서 믿을 수 없는 시작을 알린 뒤 이제 그는 패스만큼이나 뽈 공제 능력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그가 독일 넘버1 꼴키퍼 유니폼을 영원히 점령하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2위알리송 베커 (리버풀)

수비수 버질 반 다이크와 함께 알리송은 리버풀을 유럽 챔피언과 프리미어리그 우승자로 만드는 공로를 인정받은 선수이다.

알리송은 지난해 8월 노리치와 경기에서 무릎 인대를 다친 뒤 시즌 초반 그라운드에 나서지 못했다. 그동안 리버풀 포백은 갑자기 다소간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알리송은 재능 있는 꼴키퍼인 동시에 훌륭히 조직을 이끄는 존재였다는 의미이다. 발밑이 좋고 자신감이 끊임없이 솟아 나오는 듯한 꼴키퍼는 보기 드물다. 리버풀이 그를 지니게 된 것은 행운이다.



1위얀 오블락 (아틀레티코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에서 1대0으로 승리한 뒤 아틀레티코는 리버풀이 지난 2월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처럼 모든 것을 던지리라는 것을 알았다. 실제 리버풀의 공격은 파도처럼 이어졌다. 하지만 아틀레티코의 1번 때문에 좌절되였다. 오블락은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좋은 경기를 했다. 지속적인 활약을 볼 때 특별히 놀랄 일은 아니지만 말이다.

라리가 73.1% 선방률을 기록하고 있는 오블락은 아틀레티코에서 178번 출전 만에 100번째 무실점 기록을 달성했다. 지난 네시즌 동안 ‘최고의 꼴키퍼상’을 안았다. 두말하면 입이 아프다. 현재 오블락은 세계 최고의 꼴키퍼이다.

외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