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과학 덕후들을 위한 과학 필독서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0.08.12일 10:52
‘우리는 아직 자연이 우리에게 보여준 모습의 100000분의 1도 모르고 있다.’

문명의 발달과 함께 일상의 모든 것에 가설로 접근이 가능하다. 여러 실험을 통해 많은 과학 리론들이 증명되였지만 그 옛날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오늘날에도 해답을 찾지 못한 물음들은 여전히 남아있다.

“만약에? 혹시?”라는 물음표로 시작해 마침표와 느낌표로 끝나기까지의 그 치렬한 과정, 증명이 또다른 가설을 부르는 ‘가능성’의 학문인 ‘과학’은 한번 빠지면 헤여 나올 수 없는 마력의 분야이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에 읽어도 좋았다는 전설적인 과학 명저부터 90년대 초반, 가설로 출간된 과학 리론이 2000년대에 비로소 증명되며 이후 예언서처럼 읽히는 과학도서까지 과학의 매력이 푹 빠진 과학덕후들을 위한 도서 목록을 준비했다.



리처드 도킨스의 《리기적 유전자(自私的基因)》, 현대 생물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세계적인 석학의 대표작이다. 진화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이 책은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선택’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끌어내려 진화를 설명한다. 2013년 영국의 정치평론지가 독자들의 투표로 선정하는 ‘세계 최고의 지성’ 1위에 오른 바 있는 도킨스는 일찍 촉망받는 젊은 과학자로 간결한 문체와 생생한 비유, 론리적인 전개를 갖춘 글로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 도킨스는 자신의 동물행동학 연구를 진화의 력사에서 유전자가 차지하는 중심적 역할에 대한 좀 더 넓은 리론적 맥락과 련결시키기 시작했는데 그 결과가 바로 이 책이다.

책은 처음 출간되였을 당시 과학계와 일반 대중들에게 폭발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세기의 문제작으로 떠올랐다. 혁신적인 통찰에 더해 사람의 마음을 휘여잡는 뛰여난 문장력과 명쾌한 구성력 또한 보여주는 이 책은 명실상부 과학 교양서의 바이블로 일컬어지기에 손색이 없다. 이 책은 무엇보다 인간의 본질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던지며 독자에게 큰 울림을 준다는 점에서 과학책을 넘어 인생의 어느 지점에서 한번쯤 읽어봐야 할 책으로 자리잡았다.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神秘的宇宙)》, 전 세계 60개국에 방송되여 6억 시청자를 감동시킨 텔레비죤 교양프로그램을 책으로 옮겼다. 1980년에 1판이 출간된 이래 영어판만 600만부가 팔리고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목록에 70주 련속 오르는 등 오랜 사랑을 받은 책이다.

현대 천문학을 대표하는 저명한 과학자 칼 세이건은 이 책에서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난해한 개념을 명쾌하게 해설하는 놀라운 능력을 마음껏 발휘했다. 에라토스테네스, 데모크리토스, 히파티아, 케플러, 갈릴레오, 뉴턴, 다윈 같은 과학의 탐험가들이 개척해 놓은 길을 따라가며 과거, 현재, 미래의 과학이 우렀고 이루고 있으며 앞으로 이룰 성과들을 알기 쉽게 풀이해 준다.

우주의 탄생, 은하계의 진화, 태양의 삶과 죽음, 우주를 떠돌던 먼지가 의식 있는 생명이 되는 과정, 외계 생명의 존재문제 등을 250여 컷의 사진일러스트와 우아한 문체로 흥미롭고 박진감 넘치게 묘사한 이 책을 펼칠 때마다 여러분은 무한한 우주의 바다로 려행을 떠나게 된다.

저자는 1934년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서 우크라이나 이민 로동자의 아들로 태여났다. 시카고 대학교에서 인문학 학사, 물리학 석사,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력사(时间简史)》, 1988년에 초판이 발간된 이후로 40개 국어로 무려 900만부 이상이 팔려나간 20세기의 전설적 고전이다. 호킹은 초끈리론, 나아가서 초끈리론이 시사하는 브레인 우주론을 다루면서 현재의 시점에서는 초끈리론이 만물의 리론, 즉 구극정리론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다. 량자중력리론에 대한 그의 희망도 강하게 표명되고 있다. 시간과 우주의 본질, 우주의 력사와 미래와 같은 근본적 문제를 다루는 이 책의 미덕은 최신 우주론의 설명에 그치지 않고 물질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리해해야 하는가 하는 저자의 철학적 관점을 심도있게 보여주고 있다는 데 있다.

스티븐 호킹은 갈릴레오, 뉴톤, 아인슈타인의 계보를 잇는 세계 최고의 우주 물리학자이다. 스티븐 호킹은 반 친구들 사이에서 아인슈타인이라 불릴 만큼 어릴 때부터 수학과 물리학에 남다른 실력을 보였다. 우주론에 관심을 갖고 옥스퍼드 대학원에 진학한 호킹은 스물한살 어린 나이에 루게릭병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는다.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는 건 손가락 두개뿐이였지만 좌절하지 않고 머리속으로 수식을 계산하며 ‘블랙홀이 사라진다’는 놀라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人类简史)》, 지금으로부터 10만년전, 지구에는 호모 사피엔스뿐만 아니라 네안데르탈인, 호모 에렉투스 등 최소 6종의 인간 종이 살아 있었다. 이후 호모 사피엔스 종만이 유일한 승자로 지구상에 살아남게 되였고 이제 그들은 신의 령역까지 넘보고 있다.

저자는 “앞으로 몇십년 지나지 않아 유전공학과 생명공학 기술 덕분에 인간의 생리기능, 면역계, 수명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 능력까지 크게 변화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하지만 이런 기술발달은 모두에게 공평한 것은 아니다. 부자들은 영원히 살고 가난한 사람들은 죽어야 하는 세상이 곧 도래할 것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저자가 우울한 이야기만 풀어놓는 것은 아니다. 그는 행복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고 행복에 대한 가능성 역시 더 많이 열려 있다고 말하며 일말의 여지를 남긴다. 이제 인류가 멸종할 것인지, 더 나은 진보를 이룩할 것인지, 어떤 것에 방점을 두고 어떤 미래를 만들 것인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야 할 때이다.

종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