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청출어람' 2세 기업인 로영룡 사장의 뚝심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08.28일 09:31
  (흑룡강신문=하얼빈) 성공한 기업인들을 보면 운이 좋아서 성공했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가업을 승계한 심양시 소가툰구 리아밥점 대표 로영룡(1981년생) 사장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남보다 배의 노력을 들이고 항상 멀리 바라보는 안목으로 문제를 사고하며 ‘최악’의 시기를 대비해 항상 준비하는 자세가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행운이 더욱 따른다고 말하는 로영룡 사장, 일전 기자는 그의 분투스토리를 들어보았다.



  

  

  

  

심양시 소가툰구 리아밥점의 창업자이자 로영룡씨의 부모인 로창석, 정영숙 부부는 25년 전인 지난 1995년에 소가툰구중심병원 남문에서 식당을 개업했다. 그들은 정직과 '장인의 열정'이란 자신만의 노하우로 손님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그러나 무리하게 일을 한 탓으로 로창석 부부는 선후로 몸이 망가지게 되였다.

  

날로 수척해지는 부모님을 바라보며 로영룡씨는 가슴이 아파났다. 2007년, 그는 대련에서 장사가 잘 되는 무역회사를 접고 고향 소가툰으로 돌아왔다. 한편으로는 부모님 병시중을 하면서 효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님의 정성과 세월이 녹아든 리아밥점의 맛과 전통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였다. 

  

  물론 처음부터 쉽지는 않았다. 당시 그의 부모님이 식당이 잘 되자 은행대출을 받고 또 여러 곳에서 돈을 빌려 소가툰구 중심지역 려화가에 1,500평방미터 건물을 구입해 식당을 옮긴 뒤였다. 로영룡은 가업과 함께 300만원 가까이 빚도 물려받았다. 여러해 동안 전자, 무역 사업를 하면서 번 돈으로 빚을 청산했다. 그리고 1세대에서 내려온 맛과 전통을 지켜내면서 선진적인 경영모식을 도입하고 고객설문조사로 메뉴를 정하면서 리아밥점에 새로운 날개를 달아주었다.



료식업 경영과 동시에 조선족 결혼웨딩 시장 공백을 보아낸 로영룡은 소가툰구에서 첫번째로 결혼웨딩업무를 시작했다. 고급차 임대, 잔치상 차리기, 촬영 등 주문을 받는 외에 자신의 결혼웨딩홀을 리용할 경우 례식장 비용을 할인해주는 등 판촉활동를 벌여 식당에 고객을 끌어들였다. 이렇게 리아밥점은 날개 돋친 듯 발전됐다.



  

  사업이 잘 되자 로영룡 사장은 지난해 9월, 리아밥점 옆에 근 400평방미터 되는 ‘진달래생활마트’를 개업했다. 마트는 한국 식품과 물품 외에 일본, 영국, 미국, 필리핀 등 여러 나라 식품과 기름, 쌀, 고기, 김치, 술, 밀가루 등 국내식품 도합 3,000여종을 경영한다. 특히 2년 전에 ‘좋습니다(好食米达)’ 브랜드 상표를 등록, 흑룡강성 목단강시 향수촌에 임대한 토지 300무에서 생산되는 도화향·918·장립향(长粒香) 쌀을 정밀 가공하여 ‘좋습니다(好食米达)’ 브랜드 쌀로 포장해 마트에서 판매, 좋은 시장효과와 함께 짭짤한 수입을 보고 있다.



   사업이 술술 잘 풀리고 있을 때 코로나가 닥쳤다. 음력설 무렵이였다. 유관부문의 지시에 따라 밥점은 휴업했다. 설전에 예약해놓은 오더는 모두 취소됐고 받은 예약금도 돌려주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진달래생활마트는 코로나 비상시기 소가툰구에서 꼭 영업해야 하는 6개 마트중 하나로 지정되였다. 불안하기도 했지만 규정에 따라 마트 구석구석을 소독하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영업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물품 구매가 불편한 시민들에게 편리를 주기 위해 24시간 문을 열었고 집에까지 물품을 배달해주는 써비스도 추가했다. 그리고 물품 사재기, 전염병 등 사태에 대비해 매일 마트 현장에 나가 위생소독상황을 일일이 감독하고 식품공급을 보장했다.

  

  

지난 1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품절 기간, 그는 재난에 편승해 돈을 벌어서는 안된다며 외국에서 들여온 1,000여장 N95마스크를 전부 원가에 팔았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방역사업을 하느라 수고하는 구정부와 여러 주민구역, 파출소 사업일군들에게 자열도시락(自热盒饭) 4상자를 기부하기도 했다.

  

코로나 정세가 서서히 완화되자 지난 5월부터 밥점 영업을 회복했다. 휴업 4개월 동안 받은 수십만원 손실로 경영 압력이 매우 컸다. 그러나 그는 곤난에 머리를 수그리지 않았다. 고객 유치를 위해 온갖 열정을 불태웠다. 10명 이상 식사할 경우 고급술 한병 증정하는 판촉활동을 작년에 이어 계속 진행하였고 한번에 테이블 20개 이상 주문(包席)할 경우 3,800원 어치의 15평방미터 웨딩배경, 웨딩등불, 아치형 풍선(充气拱门), 음향, 초불 등 사용권을 선물했다. 특히 코로나가 기승부리던 지난 3월부터 전화와 위챗으로 여러 기업·단체들과의 상담을 계속해 코로나가 완화되면 밥점과 례식장에서 회식과 회의를 할 수 있도록 추진했다. 그의 노력으로 모 보험회사는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직원양성, 신제품발표회 등 행사장을 리아밥점으로 정했다.

  

  

  지속되는 코로나 속에서 주위 사람들은 밥점을 양도하여 힘든 고비를 넘기라고도 제의하지만 로영룡 사장은 도리질하며 꿋꿋하게 기업을 지탱해나가고 있다. 조상한테서 이어받은 우리 민족의 우수한 음식, 례식 문화를 계승, 발전하는 것이 돈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 리유였다.

  /료녕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25%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