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엄마를 용서한다’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0.09.17일 08:30



모든 사람이 완벽한 부모의 역할을 학습하고 아이를 낳는 것은 아니다. 다행히 인간을 포함한 동물은 자녀를 양육하는 기본적 방식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 부모들은 출산, 양육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만 이를 훌륭히 해낸다. 하지만 일부 부모는 이를 고통스러워하고 자녀에게도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아이에게 부모는 모든 것을 창조하는 완벽한 신이다. 아이는 엄마가 없는 환경에서는 하루도 살 수가 없다. 그래서 맑은 물에서 자유롭게 헤염치는 물고기처럼 엄마 곁을 떠나려 하지 않는다. 엄마의 상실 혹은 부재는 곧 죽음을 의미한다.

아이는 엄마를 통해 안전감을 느끼며 세상을 탐닉하기 시작한다. 바닥을 기고, 쏘파에 오르고 손에 잡히는 물건을 만지고 맛보면서 세상을 알아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부모를 떠나 독립을 준비한다.

자비에 돌란이 감독과 주연을 동시에 맡은 영화 《나는 엄마를 죽였다》는 제목이 무척이나 자극적이다 못해 패륜적이다. 어떻게 나를 낳은 엄마를 죽일 수 있을가? 아니 그런 상상을 한다는 것 자체가 부도덕하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면 주인공의 심리를 어느 정도 리해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주인공 후베르트의 엄마는 리혼후 홀로 자녀를 키운다. 엄마와 후베르트와의 관계는 파국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엄마는 아들을 학교로 데려가는 차 안이나 저녁식사를 하는 도중에 본인의 의견만 장황하게 늘어놓는다. 아들의 말은 엄마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약자라는 리유로 무시하고 경멸한다. 아들은 이런 엄마의 태도에 분노한다. 그리고 후베르트는 엄마와의 관계가 보통의 가정과는 왜 다른지 의문을 품는다.

후베르트는 늪과 같은 엄마에게서 벗어나기 위해서 발버둥을 친다. 엄마는 너를 사랑하기에 독립을 응원한다면서도 엄마 곁을 떠나는 아들을 교묘하게 방해한다. 차 안에서 다툰 후 당장 차 밖으로 나가라고 말을 하며 차문을 잠가버리거나 아들이 독립을 위해 아빠트를 얻겠다고 했을 때 흔쾌히 허락했다가 바로 취소해버린다.

그리고 아들이 동성애자라는 것을 알았을 때 기숙학교라는 엄마의 테두리 안에 가둬 통제를 시도한다. 엄마는 아들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고 후베르트는 반대로 독립된 개체로 성장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결국 후베르트는 기숙학교를 무단리탈한다. 그리고 어린시절 엄마와의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공간으로 퇴행하여 다정했던 엄마를 소환한다. 그렇게 영화는 막을 내린다.

영화 내용은 제목 만큼 충격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일상적이지 않다. 하지만 이런 엄마, 자녀간의 갈등은 정신과를 찾는 환자군 중에서는 드물지 않다. 엄마는 자녀에게 이 세상 누구보다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태도는 대단히 이중적이고 변덕스럽다. 이런 병적인 엄마가 의지할 대상이라곤 약자인 자녀밖에 없다.

후베르트가 엄마에게 만약 오늘 자신이 죽으면 어찌할 것이냐고 물으니 래일 죽겠다고 말한다. 엄마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엄마를 벗어난 환경을 위험하다고 경고한다. 그리고 엄마 곁에서 머물며 평생 봉사하고 노력하라고 세뇌시킨다. 자녀들은 나를 낳고 키워준 엄마 곁에 머물러야 한다는 의무감과 엄마와 분리되여 독자적인 령역을 구축하고 싶은 욕구 사이에서 갈등하며 분노하고 무기력해한다.

성인이 된 후에도 엄마와의 비정상적인 련결감 때문에 고통스러워 정신과를 찾는 많은 환자들은 안타깝게도 대부분 치료에 실패한다. 후베르트는 고뇌하다 결국 엄마와 행복했던 원시상태로 퇴행하여 엄마에게 돌아간다. 환자들 또한 엄마를 버렸다는 죄책감으로 괴로워하기보다는 차라리 엄마와 부적절한 련결감을 유지하며 고통 속에서 견디기를 선택한다.

세상은 엄마를 용서하고 화해하라고 강요한다.

그러면 나는 과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수많은 ‘후베르트’들은 오늘도 엄마가 죽는 상상을 한다.

자비에 돌란 감독은 1989년생이다. 스무살에 만든 첫번째 이 영화로 칸영화제 감독 주간에 처음 초청되여 단숨에 3관왕을 석권하며 그야말로 혜성처럼 데뷔했다. 그리고 스물일곱살인 2016년, 여섯번째 연출작인 《단지 세상의 끝》으로 칸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을 받는다.

이처럼 화려한 필모그래픽 덕에 그의 재능은 종종 론쟁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천재 감독’이라는 흔한 수사가 마음에 들건 들지 않건 굳이 사용해야 한다면 그 주체는 자비에 돌란 감독이 되여야 할 것이다. 자기만의 스타일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그렇다. 배우의 얼굴을 스크린에 가득 채우는 익스트림 클로즈업과 정사각형 프레임과 비스타를 넘나드는 과감한 화면비 설정, 격정적인 감정으로 풀어내는 성장과 성 정체성, 가족관계에 대한 고찰을 담은 주제의식은 물론 색과 음악을 쓰는 방식까지 자비에 돌란 감독은 자기가 좋아하는 방식을 자기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해나가고 있다.

이 영화는 그야말로 빛나는 데뷔작이다. 전세계 28개 영화제 수상 및 14개 부문 노미네이트란 눈부신 성과를 이뤄내며 자비에 돌란이란 이름을 세상에 알린 영화이다. 4세부터 아역배우로 활동하던 자비에 돌란이 16세에 쓴 씨나리오로 10대 사춘기 소년이 겪는 엄마에 대한 애증을 독특하고 과감한 앵글과 색채 사운드로 담아낸 수작이다.

자비에 돌란은 이 영화를 통해 자기의 엄마를 향한 첫번째 고백이자 그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그려냈다. 자비에 감독이 수기를 통해 “내가 그 어떤 것보다 알고 싶은 단 한가지, 나에게 무조건적으로 령감을 줄 수 있는 단 한가지,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내가 사랑하는 단 한가지만 존재해야 한다면 그것은 당연히 나의 엄마일 것”이라고 밝혔듯이 그는 이 영화를 시작으로 마치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물음을 던지듯 그를 관통하는 키워드인 ‘엄마’를 향한 이이디푸스적인 감정을 표출한다.

종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33%
30대 0%
40대 0%
50대 67%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번의 백혈병 투병" 최성원, 응팔 이후 기적 같은 '연기 복귀' 감동

"2번의 백혈병 투병" 최성원, 응팔 이후 기적 같은 '연기 복귀' 감동

사진=나남뉴스 '응답하라 1988'에서 주인공 덕선(혜리 분)의 남동생 노을 역을 맡았던 최성원이 2번의 백혈병 투병을 딛고 다시 배우로 복귀했다. 최근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피라미드 게임'에서는 백연여고 담임교사로 열연하는 최성원을 만날 수 있었다. 지난 2015

"새벽부터 노래해야 " 태연, 음악방송 '배려없다' 소신발언 무슨 일?

"새벽부터 노래해야 " 태연, 음악방송 '배려없다' 소신발언 무슨 일?

소녀시대 태연이 최근 솔로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음악방송'에 출연하지 않는 이유를 밝혔다. 지난 28일 유튜브 채널 '동해물과 백두은혁 Hey, Come here' 에서는 가수 태연이 게스트로 출연해 동해, 은혁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지난해 11월 태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이는 국내 항공사가 동북지역에서 독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자 남방항공 북방지사가 심양에서 유럽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기도 하다." 3월 27일, 심양에서 열린 남방항공 북방지사 설명회에서는 4월 25일부터 남방항공이 심양에서 중유럽으로 직항하는 심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