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왜 자유무역실험구를 또 증가하는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9.23일 16:20
국무원 북경 호남 안휘 자유무역실험구 총체적 방안 발표

9월 21일,국무원은 북경,호남,안휘의 자유무역실험구 총체적 방안과 절강 자유무역실험구 확대구역 방안에 대한 통지를 발표했다. 이에 앞서 2013년 8월 상해 자유무역실험구가 건립된 후 18개 자유무역실험구가 건립되였다. 이번에 설치한 3개를 합쳐서 전국에 도합 21개 자유무역실험구가 있다.

무엇 때문에 새로 자유무역실험구를 계속 늘이는가? 새로운 자유무역실험구는 어떤 사명을 가지고 있는가?

상무부와 각지의 관련 책임자들이 이에 대한 문제를 답했다. 현재 우리 나라에는 이미 상해, 광동, 료녕, 해남, 산동 등지를 포함해 18개 자유무역실험구를 건립했다.

상무부 부부장 겸 국제무역담판 부대표 왕수문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국가 발전전략을 위한 진일보로 되는 봉사

18개 자유무역실험구중의 11개 소재성(所在省)이 바다를 끼고 있으며 7개는 내륙지역에 위치해있다. 신설한 4개 자유무역실험구 혹은 확대한 실험구는 북경, 천진, 하북, 장강삼각주를 망라하며 중부의 굴기 등 국가의 발전전략과 겹치며 국가 발전전략을 위해 더 좋게 봉사할 수 있다.

산업사슬 공급사슬의 안전과 안정  보장

북경 과학기술 혁신 운동에너지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호남의 장비제조업의 축적이 거세며 안휘 신흥산업 요소가 비교적 활약적이고 절강 디지털경제가 왕성하게 발전하고 있다. 이 4개 지역을 신설 혹은 확대함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해 원천으로부터 사슬을 보충하고 강화한다.

차별화 탐색을 깊이 있게 진행

봉사무역, 선진적인 제조업, 과학기술 혁신과 디지털경제 등 새로운 분야, 신유망업종을 둘러싸고 특색이 있고 선명한 차별화 시범임무를 제출, 제각기 특색이 있는 개혁개방의 새로운 고지를 만든다.

더 높은 수준의 개방형 경제 신체제 건설

4개 성,시를 합치면 외자 리용이 전국의 21.4%를 점하고 수출입액이 전국의 21.7% 점하며 이 4개 지방에다 자유무역실험구를 새로 설치하고 혹은 확대하면 외향성 경제발전 추세가 비교적 량호한 이 4개 성의 특점을 리용하여 거대한 잠재력과 발전 운동에너지를 가일층 방출할 수 있다.



2020년 3월 18일에 찍은 상해양산항컨테이너 부두/ 신화사

새로운 자유무역실험구의 특점은?  

상무부 부부장 겸 국제무역담판 부대표 왕수문은 새로운 자유무역실험구에 대해 아래와 같은 특점을 소개했다.

1.원활하게 순환시켜 새로운 발전구도를 구축한다.

북경: 북경, 천진, 하북 3개 지역의 기술시장 융합,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며 유효기간내에 집단 이사하는 첨단기술기업의 첨단기술기업 자격을 보류한다.

호남: 다성 자질과 인증의 상호 인정기제를 탐색, 설립하며 타지역 자유무역실험구에 이사한 기업은 원래의 자질, 인증을 계속 향수하도록 한다.

안휘: 실험구내의 기술 등 요소의 교역시장을 보완하며 외자의 참여투자를 허용한다.

절강: 산업사슬‘사슬장제(链长制)’책임체계를 건립한다.

2. 과학기술 혁신을 돌출히 하여 새로운 발전의 운동에너지를 산생시킨다.

북경: 중심화 제거에 림상실험 시범을 탐색하며 국내 생물의약연구개발 주체에서 국제협력 연구개발을 하는 심사비준 과정을 간소화한다.

호남: 기업기술 수요 명세서를 건립하여 과학기술 성과 전환을 추진한다.

안휘: 과학기술 성과 사용권, 처리권과 수익권에 대한 개혁을 꾸준히 심화시킨다.

절강: 데이터 국제 류동 안전평가를 시범적으로 진행하며 디지털 안전관리 체제를 건립, 탐색한다.

3. 새로운 발전 활력을 심화, 개혁한다.

북경: 국제 디지털제품의 특허, 판권, 상업비밀의 지적재산권 보호제도 건설을 탐색한다.

호남: 정책 실행에 대한 경쟁 시범을 강화하며 공평하게 경쟁하는 제도환경을 창조한다.

안휘: 인력자본 가치 실현을 향도로 하는 분배 격려기제를 건립한다.

절강: 시공도(施工图) 심사 취소 등 공사건설 분야의 심사비준 제도 개혁을 탐색한다.

4. 고수준의 개방을 돌출히 함으로써 새로운 발전 우세를 만든다.

북경: 국제봉사무역 네거티브 리스트(负面清单) 관리제도를 시행한다.

호남: 외상들의 투자성 회사 설립 신청 조건을 풀어준다.

안휘: 국제 통행규칙에 부합되는 국제 기술 전이와 지적재산권 공유기제를 탐색, 건립한다. 절강: 녕파주산항을 환승운수로 하는 중국투자 비오성붉은기 선박의 대외무역컨테이너 연해 운송업무를 허용한다.



2020년 6월 3일, 해남양포에 있는 양포항 소산탄(小铲滩) 부두 / 신화사

자유무역실험구의 역할은 얼마나 큰가?  

왕수문의 소개에 따르면 자유무역실험구는 없던 데로부터 있는 데로, 적던 데로부터 많은 데로 발전하고 있는데 우리 나라를 위해 개방형 경제 신체제를 구축하는 데 유익한 경험을 쌓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 18개 자유무역실험구는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다.

개방을 확대하는 면에서 볼 때 투자, 무역, 금융, 인원류동 등 면에서 일련의 선행선시를 진행했으며 일련의 개방 조치를 취했다.

개혁면에서 한패의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개혁을 탐색, 시험했으며 전국적으로 개혁 심화시키는 견본이 되였다.

례로 들면 전국적인 ‘공상부문의 영업허가증과 주관 부문의 경영허가증 분리’개혁은 제일 처음 자유무역실험구에서 실시됐는데 현재 모든 자유무역실험구는 모두 이 개혁 조치를 실행하고 있다.

국가전략 봉사면에서 자유무역실험구는 북경, 천진, 하북의 협동발전, 월항오대만구 건설, 장강삼각지역 일체화 발전을 봉사하는 면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출처:경제일보/ 편역:홍옥

https://mp.weixin.qq.com/s/0ZCDdiM9lPDXUyVWDWwWCQ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