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조선
  • 작게
  • 원본
  • 크게

바이든 대선승리 공식화 요구에 백악관은 인수인계 거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11.10일 16:32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이 패배한 대선 결과에 불복하면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정권 리양 절차가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9일(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 측 정권 인수팀은 이날 련방총무청(GSA)에 대선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라고 촉구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차기 대통령의 인수위가 제대로 활동하도록 지원을 받으려면 GSA가 대선 결과를 공식화하고 필요 자금 630만 달러(한화 약 70억원)를 조기 지급해야 한다.

  인수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대선 결과가 뚜렷해지면 GSA는 통상적으로 24시간 안에 당선인이 누구인지 공식화한다"라며 "(이런 절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인수팀이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이 바이든을 승자로 선언했기 때문에 GSA도 련방법에 따라 속히 대선 결과를 발표해 원활하게 정권이 리양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바이든 당선인 측의 압박에 GSA는 요지부동이다.

  GSA는 9일 낸 성명에서 "대선 결과를 아직 공식화하지 않았다"라며 "우리는 2000년 클린턴 행정부가 정한 관련 련방법과 관례를 지키겠다"라고 반박했다.

  현재 GSA 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에밀리 머피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은 "GSA가 당선인을 공식화한다고 해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소송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다"라며 인수팀에 자금을 지원하라고 주장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접근하지 못하는 것은 비단 GSA의 자금 지원뿐이 아니다.

  국무부는 대통령 당선인이 가려지면 보통 다른 나라 정상과 통화를 주선하는 데 대선이 끝난 지 한 주가 지났지만 이런 정상 차원의 외교도 진척되지 않는 상황이다.

  바이든 당선인 측은 국무부의 도움없이 자체적으로 다른 나라 정상과 통화를 주선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백악관이 정부 부처와 기관의 고위 관료들에게 바이든의 인수팀에 협조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의 한 고위 관리는 WP에 "(바이든 승리를 보도한) 언론을 무시하고 정부의 공식 발표를 기다리라고 지시받았다"라고 말했다.

  일례로 빈국에 인도적 지원을 하는 미국 국제개발처(USAID)의 존 바사 처장 대행은 직원들에게 바이든은 대선에서 승리하지 않았다면서 인수팀에 협조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WP는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GSA가 어떤 기준으로 당선인을 공식화해야 지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아 머피 청장이 재량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NN방송은 9일 "대통령 당선인의 권리 중 하나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기밀 사항을 현직 대통령과 같은 수준으로 매일 보고받는 것이데 바이든 당선인은 지금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보도했다.

  일일 안보브리핑과 관련 미 국가정보국은 9일 "우리는 GSA의 당선 공식화를 규정한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을 따르고 있다"라며 "GSA청장이 (당선인을) 통보할 때까지 인수팀과 접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버락 오바마 정부 때 대통령 일일보고를 담당한 로버트 카딜로는 CNN에 "대통령 당선인이 확실해지면 보고 대상도 실질적으로 바뀌여야 한다"라며 "당선인은 조선, 이란 문제 등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바이든 인수팀 관계자는 WP에 트럼프 행정부가 인수인계를 끝까지 거부할 때를 대비한 비상 대책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의 당면과제에 정통한 요직을 지낸 전직 고위 관리의 명단을 작성해놨다"라며 "이들이 새롭게 임명될 요직이 속도를 내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