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화제
  • 작게
  • 원본
  • 크게

[윤필립칼럼 85] 엄마의 자존감 공부 1

[모이자] | 발행시간: 2020.11.23일 09:00
나는 스물여섯 살에 첫 아이를 낳았다. 첫 출산은 세상에 태어나 처음 겪는 치열한 몸의 사투였다. 사람이 죽을 힘을 다한다는 게 어떤 건지 나는 그 때 처음 알았다. 엄마는 죽음과도 같은 고통의 끄트머리에서 탄생을 경험한다. 하루를 꼬박 죽을힘을 다한 사투 끝에 나는 엄마로 ‘탄생’했다. 아름다운 ‘마음속 그림’이 있었지만, 얼마가지 않아 육아 전쟁이 시작되었다. 하루에 열 번도 더 젖을 물리고, 이유 모를 보챔을 달래느라 밤새 진땀을 흘렸다. 아이가 새로운 반응을 보일 때마다 불안함에 육아 사전을 보고 또 봤다. 처음 해보는 엄마 노릇은 실수 투성이었다. 그런데 신기했던 것은 그렇게 힘들면서도 힘들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아이는 열 번 힘들게 하면 반드시 열 번 예쁜 짓을 해서 나를 웃게 해줬다.


3kg 아이의 몸 안에 어마어마한 것이 들어 있다. 스스로를 죽음에서 탄생으로 이끌어낸 엄청난 힘, 사는 내내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알려줄 그것, 세상에 태어난 아이의 첫 마음이 바로 ‘자존감’이다. 모든 아이는 죽음을 통과해서 탄생으로 나온다. 그것만으로도 인생에서 가장 위대하고 훌륭한 일을 해낸 것이다.


생명이 커나가는 데 가장 중요한 감정이 자존감이다. 자존감은 스스로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라고 느끼는 감정이다. 남들이 뭐라고 하건 간에 내가 나 스스로를 인정하고 귀하게 여기는 감정이다. 이런 자존감은 살아가면서 가장 중심이 되고 밑바탕이 되는 감정이라서 갑자기 사라지거나 생기는 게 아니다. 몸이 크려면 영양분이 필요하듯, 자존감도 부모의 사랑과 믿음이라는 양분을 먹고 자란다. 마음의 양분이 없으면 마음의 키가 더 이상 자라지 않게 된다. 그리고 후유증은 생각보다 오래간다. 나를 낳아준 사람, 어릴 때는 세상의 전부와 다를 바 없는 부모에게서 인정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한 상처는 삶 자체를 무기력하게 만들어버린다. 나를 지키는 힘이 없으니 사소한 일에도 흔들리고, 나를 키우는 힘이 없으니 하고 싶은 게 생겨도 도전하지 못한다.


아이 자존감을 키워주는 양분은 부모만이 줄 수 있다. 그런데 무언가를 줄 수 있는 사람은 그 무언가를 충분히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그러니 무엇보다 부모 자신의 자존감이 가장 중요하다. 자존감이 없는 부모는 아이에게도 자존감을 줄 수 없다. 자존감 공부는 아주 작은 데에서 시작된다. 일상 속의 아주 사소한 일부터 성취하는 ‘스몰윈(small-win)’을 만들어 가면 된다. 자존감 높은 엄마는 아이의 위기를 기회로 바꿔줄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괜찮다, 괜찮다’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보는 프레임 자체를 바꿔버리는 것이다. 엄마 노릇은 60년은 해야 끝난다.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자존감 공부를 시작하자. 소중한 아이를 위해 내 마음을 함께 키워가보자. 엄마가 자라야 아이도 큰다.


인간은 태어날 때 초기화 생태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미 그 몸 안에 자신만의 고유한 성품과 색깔이 있다. 양육이란 없는 것을 채워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이미 아이 안에 있는 그것을 행복하게 꺼내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그것이 바로 진정한 ‘엄마 노릇’이다. 아이의 탄생을 이해하게 되면 또 하나 알게 되는 것이 있다. 바로 아이의 ‘타고난 천재성’이다. 모든 아이는 다섯 가지 이상의 천재성을 배 속에 가지고 태어난다. 그런데 이런 천재성은 가만히 기다린다고 발현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경험했을 때 부딪치면서 튀어나온다. 천재성은 열 살에 나올 수도, 스무 살에 나올 수도, 서른 살에 혹은 그 후에 나올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아이가 가진 다섯 가지 이상의 천재성을 믿어주고 자신감 있게 꺼내어 쓸수 있도록 이 불합리한 경쟁에서 너무 상처받지 않도록 지켜내는 일이다. 지금의 교육과정 안에서 키워야 한다면 내 아이가 부당한 줄서기에서 패배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자존감을 지켜주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들이 세상에서 공부라는 ‘단칸방’만 있는 게 아니라 100개의 수많은 방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공부를 잘하지 못해도 미래를 두려워하거나 스스로를 깎아내리지 않고 자신만의 천재성을 찾기 위한 도전을 계속해나갈 수 있었다. 엄마가 해야 할 일은 단칸방에 아이를 몰아넣는 것이 아니다. 다른 99개의 방도 있다는 것, 그 방에 가도 전혀 창피하거나 두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이 방 저방 마음껏 돌아다녀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결과적으로도 넓게 키운 아이일수록 큰 인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좁게 잡으면 그만큼 작은 인물이 된다. 공부 밖에 모르는 작은 인물로 키울 것인가, 아니면 공부가 아니더라도 넓은 큰 사람으로 키울 것인가. 그 답은 전적으로 엄마의 지혜와 철학에 달렸다.

거산 윤필립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33%
20대 0%
30대 33%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내가 때리지 않았다" 김히어라, 학폭 당사자와 만나 '기억 정리' 완료

"내가 때리지 않았다" 김히어라, 학폭 당사자와 만나 '기억 정리' 완료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히어라가 학교폭력 당사자들과 만나 가해 의혹 기억 정리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김히어라 소속사 그램엔터테인먼트는 "김히어라가 지난해 불거진 일련의 사안에 대해 당사자들과 만났다. 오랜 기억을 정리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BTS 이어 걸그룹 최초" 피프티피프티, 또 '음원 신기록' 2기 근황은?

"BTS 이어 걸그룹 최초" 피프티피프티, 또 '음원 신기록' 2기 근황은?

사진=나남뉴스 피프티 피프티의 대표곡 '큐피드' 트윈 버전이 글로벌 음원 플랫폼 '샤잠'에서 K팝 걸그룹 최초로 500만을 달성했다. 이는 K팝 여성 아티스트 가운데 최고이자 최초로 달성한 기록으로, 전체 K팝 그룹 중 500만을 달성한 아티스트는 유일하게 '방탄소년

안도현병원, 인성화 봉사로 시각장애인 진료의 길 밝혀

안도현병원, 인성화 봉사로 시각장애인 진료의 길 밝혀

최근, 안도현인민병원 의료진은 래원한 한 시각장애인 환자의 “눈”이 되여 전 과정을 동행하면서 인성화 봉사를 제공하여 환자의 진료과정을 가볍고도 즐겁게 따뜻이 해주어 특수환자와 사회의 찬양을 받고 있다. 현인민병원 중의과 양옥위의사는 이 환자가 본인과 같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