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말 머리”동상이 돌아오기까지 어떤 곡절을 겪었을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12.01일 16:55
12월 1일, 말머리 동상이 “고향” 원명원으로 돌아왔다.



이는 160년만에 처음으로 원명원에 돌아온 해외에 류실되였던 중요한 문물이다.

원명원에서 류실되였던 6점의 동물 머리 동상이 그전에 이미 부동한 방식으로 조국에 돌아와 국가박물관과 보리예술박물관에 보존되였다.

말머리 동상은 어떻게 “귀가”했을가? 이 준마의 다른 친구들은 지금쯤은 어디에 있을가?

말머리 동상은 어떤 물건인가?

말머리 동상은 청나라 원명원 장춘원 서양루 건축군의 해안당 십이지신 동상 분수중 오마(午马)분수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이는 에 실린 불에 타기 전 해안당 사진, 십이지신 동상이 살아 있는 듯 하다. 신화사

십이지신 두상 분수는 매일 대응되는 시간이 되면 물을 뿜는데 유독 점심 오시(午时)만 되면 일제히 물을 뿜어내 장관을 이룬다.



전람현장 / 신화사

분수는 서양의 수력시계를 원형으로 하여 수력으로 자동운행되는데 설계가 정교하여 해안당 건축군의 정수로 되고 있다.



말머리 동상은 이딸리아인 카스틸리오네(중국명 랑세녕)가 설계한 것으로 청나라 건륭년간 궁정 장인들이 제작, 동서방 예술 풍격을 융합하고 있다.



말머리 동상은 분할주조법, 탈랍법(失蜡法)과 리벳(铆接)공법 등 여러가지 기법으로 제작되였는바 표정이 살아 있는 등 아주 높은 기술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그 재질은 정제한 적동(红铜)으로 색채가 짙고 중후하며 백년의 풍상속에서도 녹쓸지 않았다.



이는 에 실린 훼손된 후의 원명원 해안당 사진. 신화사

1860년 영국 프랑스 련합군이 북경에 침입하면서 원명원은 참혹하게 략탈당하고 불에 타버렸다. 말머리 동상과 기타 11점의 짐승머리 동상은 함께 해외에 류실되였다.

말머리 동상은 어떻게 돌아왔나?

2007년 8월, 국가문물국은 향항소부비유한회사에서 원명원의 말머리 동상을 경매한다는 소식을 접한뒤 즉시 회사 책임자에게 원명원의 말머리 동상은 중국근대에 략탈당한 진귀한 문물이기에 공개경매를 찬성하지 않으며 적당한 방식으로 돌려오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향항소부비유한회사는 이에 리해를 한다면서 적극적으로 나섰다.



2007년 9월, 향항오문지역의 유명한 기업가이며 애국인사인 하홍신선생이 6910만 향항딸라를 들여 원명원 말머리 동상을 구입했다.



2019년 11월, 중화인민공화국성립 70주년과 오문회귀 20주년을 경축하기 위해 국가문물국의 적극적의 조률하에 하홍신선생은 원명원 말머리 동상을 정식으로 국가문물국에 기증했다.



2019년 11월 13일, 당시 문화관광부 부장을 담임앴던 락수강(우)이 하홍신 선생의 대표 하초경녀사와 함께 원명원 말머리 동상을 제막했다. 신화사

말머리 동상의 “집”은 어디에?

류실된 문물은 원속지에 귀환시킨다는 국제공감대를 더욱 잘 리행하기 위해 국가문물국에서는 하홍신선생과 협상하여 말머리 동상을 북경 원명원관리처에 소장하기로 했다.



치밀한 배치를 거쳐 말머리 동상이 장기적으로 전람될 곳은 원명원 정각사로 정했다. 말머리 동상은 전속 전시구역인 건륭시기 문물건출 문수정에 배치되였다.

전염병이 가져온 여러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여러측이 힘을 합쳐 정각사에 전시와 안보 보수공사를 실시, 안전과 보호가 전면적으로 향상되여 장기적으로 전시할 필요한 조건을 갖추게 되였다.

말머리 동상의 “친구”들은 어디에?

소머리, 범머리, 원숭이머리, 돼지머리, 쥐머리와 토끼머리는 부동한 방식을 통해 조국의 품으로 돌아왔다. 2019년 그 동상들은 말머리 동상과 함께 국가문물국에서 주최한 “귀환의 길- 새중국성립 70주년 류실문물귀환성과전시”에 참가했다.



유감스러운 것은 원명원 십이지신 두상중 룡머리, 뱀머리, 양머리, 닭머리, 개머리는 아직 행방물명이다.

더욱 마음 아픈 것은 여전히 해외에 류실된 많은 중국문물들이 고향에 돌아오지 못하는 것이다.




해외에 류실되여 있는 이런 문물들은 우리의 력사를 담고 있으며 우리의 휘황함을 새기며 민족의 과거를 기억하고 있다.

언젠가는 우리는 그들을 찾아 내여 “집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다.

/래원 신화사

링크: https://xhpfmapi.zhongguowangshi.com/vh512/share/9579852?channel=weixin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