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박영빈 최예령, 희망·용기 장착한 ‘오뚜기부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12.08일 14:55
  교통사고로 남편은 평생 후유증을, 아내는 1급 시각장애, 남편 회사 페업. 어렵게 어렵게 재기하니 이번엔 코로나로 매장 휴업. 쓰러질만하면 오뚜기처럼 다시 일어서는 심양은혜생활상무유한회사(沈阳恩典生活商贸有限公司) 오너 박영빈 최예령 부부는 립지전적인 인물이다.



  연변 태생인 박영빈과 최예령은 1998년에 지인의 소개로 만나 결혼에 골인했다. 결혼후 박영빈은 연변개발구에 소프트웨어회사를 세워 창업에 뛰여들었고 최예령은 가업을 이어받아야 한다는 시어머니의 권고에 못이겨 연변텔레비죤라디오방송국 애프터 리코딩(配音) 직을 그만두고 시어머니가 운영하는 주방용품도매가게에서 일했다. ‘전업, 진심, 신용’을 바탕으로 사업에서 승승장구한 이들 부부는 주변으로부터 ‘실력파부부’라는 평가를 받을 만큼 경영실력이 뛰여났다.

  그러던 2009년 8월, 첫번째 불행이 이 가정을 찾아왔다. 도문변경 려행중 온집 식구가 탄 자가용이 대형트럭과 추돌사고가 난 것. 모든 식구가 부상을 입은 가운데 운전대를 잡은 박영빈과 조수석에 탄 최예령이 가장 엄중했다. 박영빈은 페 절반과 간·담낭·비장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고 엿새만에 살아났고, 나흘만에 의식을 찾은 최예령은 시각신경위축(视神经萎缩)으로 향후 실명까지 이어진다는 진단을 받았다.

  혹독한 현실에 이들 부부는 오래동안 꼭 부둥켜안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그래도 현실을 받아들여야 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자식들을 위해서라도 강하게 살아가자고 굳게 약속했다. 따뜻한 가족애와 강인한 의지력이 이들을 일으켜세웠다.

  퇴원후 이들 부부는 주택과 차를 판 돈으로 입원 기간 진 회사빚과 직원 로임을 청산한 후 소프트웨어회사 문을 닫았다. 아내의 주방용품 사업도 연변의 시장 과열경쟁 때문에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할 때였다. 석달후 이들 부부는 과감하게 동북3성 경제중심 심양으로 진출했다.

  낯선 심양이지만 다행히 몇년전에 시부모님이 심양성보백화점에 주방용품판매가게를 세워놓아 시작은 힘들지 않았다.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으로 이들 부부는 가슴이 부풀어올랐다. 심양은혜생활상무유한회사를 설립하고 발빠르게 남탑 동북일상용품도매성과 서탑 한백쇼핑에 각기 ‘은혜주방용품도매가게’를 세웠다.

  성격이 내향적인 박영빈은 창고를 관리하는 내부업무를, 외향적인 최예령은 한국의 주방용품을 국내에 도매하는 등 바깥업무를 맡았다. 연변에서의 사업 노하우가 바탕이 되여 심양에서 펼친 주방용품도매사업은 빠르게 정상 궤도를 찾았고 몇달이 지난 후부터는 매달 수십만원 수익을 냈다.

  호황도 잠시뿐, 최근년래 온라인경제 충격으로 오프라인매장 장사가 잘 되지 않아 이들 부부는 2018년부터 심양성보백화점, 서탑 한백쇼핑, 남탑 동북일상용품도매성의 가게를 차례로 접고 2019년부터 서탑지역 연변가에 위치한 은혜주방용품도매가게 운영에만 집중했다.



  출로를 찾으려고 아둥바둥 하던중 엎친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까지 닥쳤다. 모든 오프라인매장이 문을 닫아야 했다. 형세를 보니 코로나가 언제 종식될 지 미지수였다. 머리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른 출로가 라이브 커머스(电商直播)였다.

  2월달부터 토우보우(淘宝) 주방용품가게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박영빈이 제품사진을 찍고 설명을 쓰고 가게를 디자인하고, 최예령은 옆에서 잔심부름을 해주었다. 꼬박 두달 동안 노력끝에 올 4월 ‘은혜주방용품(经典韩厨)’ 토우보우가게가 오픈됐다.



  현재 이들 부부가 운영하고 있는 ‘은혜주방용품(经典韩厨)’에는 4천여종의 주방용품이 진렬되여있다. 토우보우에 먼저 입주한 수많은 '터줏대감'들과 경쟁하려니 참으로 벅찼다. 살아가기 위해서는 온라인 커머스 개통도 시급했다. 꼬박 수개월간 최예령은 온라인 커머스 관련 지식을 공부하고, 중앙방송국의 퇴직사회자와 련락해 위챗으로 중국어 발음 레슨을 받았다.

  만단의 준비를 갖춘 이들 부부는 며칠전 토우보우, 틱톡, 소홍서, 콰이서우 등 여러 플랫폼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했다. 갓 시작한 생방송이라 비록 관람수는 많지 않았지만 이들 부부는 미래에 대한 신심으로 가득찼다.

  한편으로는 자회사 브랜드 구축과 제품 개발에도 땀을 쏟고 있다. 이번 코로나 위기에서 자신만의 대표 브랜드와 제품이 없으면 생존이 어렵다는 것을 절실히 느낀 것. 이들 부부는 과거 등록해둔 ‘기쁨’브랜드의 제품 종류를 부지런히 확충하고 있다. 반년 동안 피나는 노력과 시행착오 끝에 밥을 지을 때 붙지도 않고 넘쳐나지도 않는 ‘신기한 만능가마솥’ 개발에 성공, 시장에 출시하자마자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이외 신사업을 통한 외연 확장도 파격적으로 진행중이다. 올 9월부터 료녕성우체국과 합작하여 ‘은혜국제택배’를 개통, 한국·일본·미국·카나다·싱가포르·말레이시야·태국·뉴질랜드 등 여러 국가 대상 항공운송(空运), 해상운송(海运) 택배업무를 시작했다. 요즘은 전국 각지에서 은혜국제택배대리점을 모집중, 석달만에 남경·상해·대련·단동·매하구 등 30개 대리점을 신설했다.

  장사는 잘 될 때도 있고 못 될 때도 있는 게 정상이라고 말하는 박영빈 최예령 부부, 올해는 수익이 좋지 않았지만 어려울 때 많은 귀인들이 도와줘서 무사히 고비를 넘겼다며 항상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가 끝날 무렵, 이들 부부의 인생철학을 들을 수 있었다. “어려운 때일수록 ‘희망’을 품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희망 만은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희망이 사라지면 용기가 사라지고 용기가 사라지면 모든 것이 사라집니다.”

  /료녕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9%
10대 0%
20대 7%
30대 29%
40대 29%
50대 14%
60대 0%
70대 0%
여성 21%
10대 0%
20대 7%
30대 0%
40대 14%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1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멋진 인생... 즐기면서 사는 박사장 화이팅 합시다!
답글 (0)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2023년 5월, 연길시사회복리원은 연변주의 첫 〈국가급 사회관리 및 공공봉사 종합 표준화 시점〉칭호를 수여받은 동시에 ‘국가급 양로봉사 표준화 시점단위’로 확정되였다. 상을 받은 후 연길시사회복리원은 봉사품질 향상을 핵심으로 양로봉사의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걸그룹 카라 출신 강지영이 자신의 SNS를 통해 공무원의 불친절을 목격했다는 글을 남겨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3일, 강지영이 쏘아올린 해당 글은 곧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으로 번졌다. 그녀는 자신의 SNS에 "소소한 저의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진과 그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