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할빈 공업대학, 상아 5호 귀환선에 핵심기술 제공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12.18일 11:10
  북경시간 17일 새벽 1시59분, 지구와 달 사이에서 23일을 "려행"한 중국의 상아5호 귀환선이 ‘폭풍의 바다'(Oceanus Procellarum)라는 지역 내 ‘몽스 륌케르'(Mons Rümker) 화산지대에서 채취한 달토양과 달 암석 2킬로그램을 휴대하고 중국 내몽골자치구 사자왕기(四子王旗)의 착륙장에 안전하게 착륙했다. 이로하여 우리 나라가 처음으로 지구외 천체 견본을 채취하여 귀환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우리 나라가 세계에서 두번째로 달에서 무인 자주적으로 견본을 채취해 지구로 돌아온 국가로 되였다.

  달 표면에서 견본을 채취하는 것은 상어5호 프로젝트의 4대 핵심기술 중 하나로서 할빈공업대학 권종전(邓宗全) 원사, 황옥동(黄玉东) 교수, 장학습(张学习) 교수 등 과학연구팀이 10여년간의 시간을 들여 난관을 돌파한 여러 가지 기술성과가 이번 달표면 견본채취 임무를 완수하는데 중요한 기술적 뒤밧침을 해주었다.



  "상아 5호"프로젝트의 프로젝트의 시안 론증은 2009년에 시작됐으며 등종전 교수가 이번 달표면 견본 채취와 패키지안에 대한 특별론증을 주도하고 달표면 드릴표 복합식 시본과 패키지방안을 확립했다.



  상아5호 달표면 견본 채취 장비.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등종전은 연구팀을 이끌고 우주5원 본부, 북경위성제작공장 등 단위와 합작하여 "샘플링 패키징 분리 시스템 설계 통합과 검증 기술", "샘플링 기구 관건 기술과 원리 샘플 머신"의 두 가지 중대한 과제를 완수함으로써 드릴-표 복합식 달 표면 샘플채취와 밀봉기술난제를 해결하고, 기계팔의 수차례의 수집, 센터에서의 집적 저장, 원스톱 포장작업과정을 확정했다. 그리고 '더블 파이프 포켓(双管单袋)'을 기본특징으로 하는 달표면 드릴샘플채취의 관건기술을 돌파하고 공정견본기계를 연구제작함과 아울러 전반 공정의 시험검증을 진행하여 상아 5호의 독특한 달 표면 샘플채취 작업기술체계가 형성되였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등종전 팀은 프로젝트 공동 연구단위인 북경위성제조공장과 함께 상아 5호 달 표면 견본 드릴채취 서브시스템 제품 연구제작련합팀을 설립하고 달 표면 견본 드릴채취 서브시스템 비행제품을 성공적으로 연구제작했다. 2020년 12월 2일, 사전 제어 자률 작업과 달과 지구 원격 조정을 결부시키는 조작방법을 사용하여 표본채취지점의 달 토양 과립 상태가 확실하지 않는 극단 작업환경 하에서 드릴 코어, 칩 봉인, 랩성형, 샘플 전송 및 회피 전개 등 관건 작업을 원만히 수행했다.

황옥동 팀은 코어 소프트 포켓 제품을 연구제작해냈다. 단면복합샘플의 원스톱 포장과 성형 난제에 대비해 고분자섬유 "로프-주머니복합"일체화 구조를 혁신적으로 설계하고 코어 소프트팩 제품을 얻어내는 표준화된 직조공예를 형성함으로써 코어소프트팩 구성 요소 형태-성능 정량 제어, "로프-주머니복합" 중간 단력 균화 등 핵심 기술을 돌파하였다. 연구제작한 코어 소프트팩 제품은 고온에 잘 견디고 뒤집기 편리하며 재질이 부드럽고 구조가 치밀한 등 우세로 달 표면에서 견본을 채집하는 엄혹한 작업조건의 시련을 이겨내고 원자리 코어, 샘플봉인, 랩성형 등 기능수요를 만족시킴으로써 달 토양 단층샘플의 포장임무를 원만히 완성하는데 기술적 뒷바침을 했다.

  조양팀은 드릴 서브 시스템의 작업능률검증과 기구동력학 최적화 등 기술난제에 대비해 드릴 서브 시스템 지상 검증 지원 플랫폼을 연구제작하고 임무와 결책을 위한 응용 데이트 신속 분석 제품을 구축하여 기구의 동력학 분석, 드릴링 책략 최적화, 고장 모델 대비책 설치 등에 대해 고차원의 데이터응용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견본 채취 과정에 대한 전방위적인 온라인감시와 전문가의 결책지원을 실현하고 상아 5호 탐사선의 샘플 채취과정 지상 련습과 궤도에서의 작업상태 판독을 보장하였다.

  장학습 팀은 달 표면 고온작업기계 팔 경질, 고강질(高刚度), 고강도(高强度), 내열재료에 대한 엄격한 요구에 비추어 알루미늄 기판 복합재료의 적응성 설계와 제조, 박벽관재와 복잡한 단조 열 성형과 제어, 제품 강질화와 사이즈 안정화 처리 등 핵심 기술을 해결하고 고성능로봇팔 구조부품을 연구제작하여 컴포지팅 연결 장치의 연구제작과 로봇팔의 강질과 강도 심사를 완성함으로써 로봇팔의 다점, 여러 차례의 샘플링 및 샘플의 정확한 이동이 이전을 위한 기술적인 뒷받침이 제공되였으며, 달 표면 샘플 채취 작업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상아 5호 달 표면 견본채취임무의 원만한 성공은 국가달탐사및우주공정센터의 지도하에 이룩된 성과이고 할빈공업대학과 우주비행공업부문이 협동하여 난관을 돌파한 중대한 성과이기도 하다. 이로써 국가의 중대한 과학기술공정에서 사전연구, 프로젝트 구축, 기술난제 해결에서부터 프로젝트 실시의 전반 과정에 이르는 일체화 혁신 협력의 본보기로 되였다.

/동북망 조선어채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0%
30대 13%
40대 6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3%
50대 13%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국가문물국, 미국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 추적

국가문물국, 미국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 추적

현지 시간으로 4월 17일 국가문물국은 미국에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을 성공적으로 추적하여 반환했다. 반환식은 뉴욕 주재 중국 총령사관에서 열렸으며 미국 뉴욕 맨하튼지방검찰청은 압수한 중국의 류실 문물예술품 38점을 중국정부에 인도했다. 초보적 감정을 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 아이디어 제품들 인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 아이디어 제품들 인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CICPE)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박람회 기간 세계적 회계법인 KPMG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리성적 소비라는 큰 환경에서 소비자는 제품 자체의 품질과 경험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국제소비박람회는 아태지역에서 규모가

대외무역액의 ‘반벽강산’ 차지한 민영경제 수출입, 그리고 ‘진강경험 ’

대외무역액의 ‘반벽강산’ 차지한 민영경제 수출입, 그리고 ‘진강경험 ’

해관총서에 따르면 1분기, 우리 나라 수출입규모가 사상 동기 처음으로 10만억원을 돌파, 성장속도가 6개 분기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중 민영기업의 1분기 수출입액이 5.53만억원으로 10.7% 성장, 수출입총액의 54.3% 를 차지, 1분기 대외무역총액의 ‘반벽강산’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