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인도, 남아시아서 '백신 외교'로 영향력 강화 모색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1.07일 14:07
  중국 입김 맞서 방글라 등 이웃 나라부터 백신 공급 추진



  전 세계 백신의 60%가량을 생산하는 인도가 중국의 입김이 세지는 남아시아에서 '백신 외교'를 통해 영향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

  7일 현지 언론을 종합하면 인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과 관련해 최근 이웃 나라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인도는 코로나19 백신이 생산되는 대로 이웃 나라부터 공급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종식이 시급한 주변 나라도 인도로부터 백신을 확보하는데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고위 관계자는 타임스오브인디아에 "인도로부터 백신을 공급받을 첫 번째 국가 그룹은 네팔, 방글라데시, 부탄, 미얀마, 몰디스, 스리랑카 등 이웃 나라"라고 말했다.

  인도에서는 세계 최대 백신 제조회사인 세룸 인스티튜트(SII)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대량 생산할 계획이다. SII는 이미 5천만 도스(1도스=1회 접종분)를 생산해뒀고 3월까지 월 1억 도스 규모로 생산량을 늘릴 방침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현지 제약업체 바라트 바이오테크의 백신은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고, 총 9개 이상의 업체가 백신 개발·생산에 뛰어든 상태다.

  인도 이웃 나라 중에서는 방글라데시의 백신 도입 움직임이 가장 두드러진다.

  방글라데시는 인도에 이어 4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 승인을 결정하는 등 백신 도입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방글라데시는 작년 11월 SII와 3천만 도스 규모의 백신 도입 계약도 체결해둔 상태다.

  와중에 인도가 향후 2개월간 코로나19 백신 수출을 금지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곧바로 진위 파악에 나서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자히드 말레키 방글라데시 보건·가족복지부 장관은 4일 "인도 당국과 접촉한 결과 인도 측은 계약에 따라 백신 물량이 공급될 것이라고 확언해줬다"고 밝혔고, 인도 정부도 다음날 "인도 연방정부는 어떠한 코로나19 백신의 수출도 금지하지 않았다"고 확인하면 소란이 가라앉았다.



6일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고타바야 라자팍사 콜롬보 대통령과 환담하는 S.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부 장관(오른쪽).

  스리랑카의 경우 현지 방문 중인 S.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부 장관이 직접 백신 외교에 나섰다.

  스리랑카 대통령실은 6일 "인도 측이 백신 수출이 준비되면 스리랑카에 최우선으로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네팔은 이달 중순 프라디프 기아왈리 외교부 장관이 인도를 방문할 때 백신 공급 관련 계약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인도와 앙숙인 파키스탄은 인도산이 아닌 중국 제약업체 시노팜에서 개발한 백신 등을 수입할 계획이다.

  앞서 중국은 지난 몇 년간 인도 주변 남아시아 항구 등을 잇달아 개발하는 이른바 '진주 목걸이' 전략으로 인도의 신경을 자극해왔다.

  실제로 중국은 2013년 인도양에 핵 추진 잠수함을 파견했고, 스리랑카 함반토타항을 비롯해 방글라데시, 몰디브 등 인도양 곳곳에 거점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인도와 국경 갈등으로 첨예한 신경전까지 펼치고 있다.



세계의 제약공장' 인도, 백신 대량생산 채비 박차(CG)

  한편, 인도는 13일께부터 시작될 백신 보급에 앞서 8일 전국에서 백신 접종 사전 연습을 하기로 했다. 인도는 지난달 말과 2일에도 이런 련습을 했다.

  인도는 현재 전국에 약 2만9천 개의 콜드체인(저온 유통망) 거점을 확보한 상태다. 뭄바이, 첸나이 등 인도 내 4곳의 주요 저장소를 기반으로 각 주 37개 보관소를 거쳐 백신을 배포할 방침이다.

  인도는 의료진 등 최우선 접종 대상자 3천만 명을 시작으로 오는 7월까지 50대 이상 년령층 등 약 3억 명에 대한 접종을 마칠 계획이다.

  이날 인도의 코로나19 루적 확진자 수는 1천39만5천278명(보건·가족복지부 집계)으로 전날보다 2만346명 증가했다. 하루 신규 사망자 수는 222명이다.

  /련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