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2021 중국경제 전망] 온라인 경제, 헬스, IT서비스 등 주목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1.11일 13:20
  2020년 중국은 플러스 경제 성장을 이룬 세계 유일 국가가 됐다. 2021년은 중국에 더욱 의미가 있다. 제14차 5개년 계획(14·5계획, 2021~2025년)을 실시하는 첫해이기 때문이다. 올해 중국 경제를 ▷강한 회복세 ▷친환경 전환 ▷혁신 강화 ▷산업의 질적 업그레이드 ▷개방 확대 등 다섯 가지 키워드로 전망해본다.

  혁신 강화

  중국은 경제와 사회 발전을 위한 핵심 동력으로 '혁신'을 꼽았다. 2019년 과학기술 진보의 경제성장 기여도는 59.5%에 달했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따르면 중국의 혁신지수는 세계 14위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산업 측면에서 봤을 때 2020년 1~3분기 중국 규모 이상(연 매출 2천만 위안 이상) 공업 첨단기술 제조업 산업생산(공업증가치)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공업의 증가 폭보다 4.7%포인트 높은 수치다. 1~8월 규모 이상의 첨단기술 서비스업, 과학기술 서비스업, 전략적 신흥서비스업의 매출도 빠르게 증가해 신기술 발전을 이끄는 기업이 경제에 더 많은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양상이다.

  류즈뱌오(劉誌彪) 난징(南京)대학교 창장(長江)산업경제연구원 원장은 2020년 코로나19 충격에도 불구하고 혁신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온라인 경제, 헬스 산업 등의 발전이 눈에 띈다고 강조했다. 또 무역 마찰이 오히려 중국의 과학기술 자립·자강을 가속화한다고 평가했다.

  류원장은 이어 "앞으로 세계가 코로나19 확산세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면 중국 경제가 기술과 제도 혁신을 바탕으로 더욱 높은 질적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의 질적 업그레이드

  중국 국가통계국이 최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공업 기업의 누적 수익 증가율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된 후 계속 꾸준히 반등하고 있다. 2020년 1~11월에 규모 이상 공업기업의 수익은 5조7천445억 위안(약 969조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41개 공업 대표 업종 중 25개 업종의 수익이 2019년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

  중국 산업구조 업그레이드 추세는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주바오량(祝寶良) 국가정보센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2021년 중국의 정보전송,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서비스업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제조업 투자 성장세가 회복될 것이며 과학기술 혁신이 더 많은 새로운 발전 동력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주바오량은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내수 확대 전략 추진으로 소비도 진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비는 코로나19의 가장 큰 충격을 받아 회복이 더디겠지만 그만큼 기저효과도 제일 커 올해 소매판매액이 12%대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업그레이드된 중국산 제조품도 올해 세계 경제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중국 전기기계제품 무역 생산액 및 규모는 성장세를 유지하며, 대외무역의 빠른 회복을 이끌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제품의 수출 수요가 여전하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중국 가전업계 수출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방 확대

  제3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 개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체결, 중국-유럽투자협정 협상 완료까지… 2020년 중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끈은 더욱 탄탄해졌다.

  투신취안(屠新泉) 대외경제무역대학교 중국WTO연구원 원장은 "2021년에 각 협정이 순조롭게 추진됨에 따라 중국은 동남아∙유럽과 더 높은 수준의 지역 경제 통합을 실현할 것"이라며 "상호 간의 공급망이 더욱 긴밀히 결합해 투자·무역거래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향후 중국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및 한·중·일 FTA 협상 촉진의 기틀을 마련케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중국은 2020년 외상투자법을 실시하고 자유무역시험구를 21개로 확대하는 등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에도 힘썼다. 이를 통해 대외개방 혜택을 확대했고 독일 종합화학회사 바스프(BASF SE), 네덜란드와 영국의 합작 정유회사 로열더치셸그룹(Royal Dutch-Shell Group) 등 글로벌 대기업의 신규 프로젝트를 잇따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신화통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2023년 5월, 연길시사회복리원은 연변주의 첫 〈국가급 사회관리 및 공공봉사 종합 표준화 시점〉칭호를 수여받은 동시에 ‘국가급 양로봉사 표준화 시점단위’로 확정되였다. 상을 받은 후 연길시사회복리원은 봉사품질 향상을 핵심으로 양로봉사의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