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교원수기]사랑의 옹달샘에 폭 빠진 나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1.25일 16:28
  목단강시조선족소학교 천춘해교사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26년이란 짧지 않은 세월을 석자 교단을 누비며 소학교교원으로 사업하다가 학교의 사업수요로 유치원 대반 담임을 맡게 되였다. 금방 졸업시킨 6학년 애들을 노란 꽃잎을 갓 펼친 해바라기라면 유치원 아이들은 금방 연푸른 애고사리손을 내민‘새싹’들이다. 해바라기 꽃들이 열매를 맺으라고 중학교에 보내고 귀여운‘새싹’들에게 물을 주고 덧거름을 주며 김을 매고 북을 돋우어주며 한 학기를 보람있게 보냈다.

  개학 첫날 나는 혹시‘할머니선생님’이라는 말을 들을가봐 각별히 신경을 써서 얼굴도 다듬고 화사하게 치마를 차려입고 머리에도 고운 삔을 꽂고 교실에 들어섰다. 될수록이면 애들의 젊은 엄마들과‘거리감’을 줄이려고 신경을 썼다.

  나는 부모님 손을 잡고 유치원에 들어서며‘례의천사’마냥 두손을 배꼽에 붙이고“안녕하세요!”하는 애들의 인사를 맞받아 얼굴에 환한 미소를 지으며 반갑게 맞아주었다. 나에게도 이렇게‘아련’한 모습이 잠재해 있었구나 하는‘놀라운’발견에 혼자 피씩 웃었다.

  아이들과의‘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였다. 이번학기 처음 전원하여 온 철수는 엄마의 옷자락을 꼭 붙잡고 엉엉 울면서 교실에 들어오려 하지 않았다. 할수없이 엄마가 애를 배동하여 첫시간수업을 함께 들었다. 아이들의 주의력을 끌고 즐겁게 배우게 하기 위하여 내 몸 속의 모든 유머감각을 총동원하였다.

  그리고 아이들이 즐기는 여러가지 유희를 조직했다. 철수에게‘손넣고 조종’하는 토끼인형을 쥐고 다가가서“넌 누구지? 왜 이렇게 멋져? 난 네가 넘 좋은데 내손을 잡아줄래?”라고 했더니 얼결에 인형의 손을 잡는것이였다. 절호의 기회를 놓칠세라 인차 토끼 인형의 입을 철수의 얼굴에 갖다대고“뽀뽀뽀”하고 해줬더니 환하게 웃으며 저도 몰래 엄마를 떨어져 유희속에 끌려 들어와 한 시간을 보냈다.

  휴식시간이 되니 철수는 엄마보고 집에 가라고 손을 젓는 것이였다. 철수 엄마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한시름을 놓은 듯이 얼굴에 환한 미소를 지으시며 교실을 나갔다.“후-”나는 안도의 숨을 내 쉬였다. 외나무다리를 건너듯 조였던 마음의 탕개가 풀렸고 잘 적응해준 철수가 너무 고맙고 사랑스러웠다.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은 이 세상 모든 동물들의 본능인 것 같다. 꽃도 곱다고 하며 자주 들여다보면 더 이쁘게 핀다고 하지 않는가. 어른들의 사랑을 먹으며 자라야 하는 아이들은 더욱 선생님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 이쁘게 생긴 애들이 얼마나 귀엽게 노는지 정말 사탕알처럼 입에 넣고 꼭 깨물고 싶을 때가 많다. 게다가“선생님 정말 이쁨니다”“, 선생님 냄새 썅썅(향기롭다)아.”“, 선생님 한번 안고 싶어요.”하고 입에 꿀발린 말을 할 때면 나도몰래 가슴에 꿀단지를 묻은 것처럼 달콤해났다. 쉴 새 없이‘참새’들의 종알거림에 일일이 답을 해주다나니하루만에 목이 카랑카랑해졌다. 희연이는“선생님, 할말(跟你说秘密)이 있어요.”하고 나 손을 잡아당겼다. 내가 무릎을 꿇고 귀를 갖다대니 말은 안하고 내 얼굴에“뽁”하고 뽀뽀를 하는 것이였다. 얼굴에 침이 가득 묻어도 너무 달콤했다. 사랑의 옹달샘에 홀랑 빠진 나의 마음은 사랑으로 가득 찼다. 내 아이를 키울때는 매일 시간에 쫓기우며 출근하며‘초보엄마’노릇을 하느라 항상 저녁이면 잠이 딸리우고 몸이 녹자지근하여 사랑이고 행복이고 천륜지락이 무엇인지를 몰랐었는데 오늘 남의 집 귀한 자식들을 가르치며 보느라니 진정 애들에게서 애정을 느끼게 되였다.

  오후 하원할 때 양양의 할머니가 양양을 데리러 왔는데 울상을 짓더니 갑자기 온 유치원이 떠나게‘폭풍울음’을 터뜨렸다. 왜 우는 가고 물어도 대답도 안하고 계속 울기만 했다. 얼리고 닥치고 해도 계속 울음을 그치지 않자 화가 난 할머니는 양양을 내버려두고 가는척 했다. 난 교실문에 턱 버티고 서있는 양양을 코뿔소 끌다 싶이 조용한 교실에 데리고 들어왔다.

  “양양이 무슨 일인지 많이 슬펐구나. 울고 싶으면 실컷 울어요. 그리고 선생님한테 얘기해요. 왜 슬펐는지…”

  한참을 울고 나더니 차츰 목소리가 낮아지며 흑흑 흐느꼈다. 마침내 천둥이 울며 쏟아지던 소나기가 멈추었다. 나는 무릎을 꺾고 앉아 양양이를 안아주며 등을 다독여주었다.

  “이제 말해봐요. 양양이 왜 울었어요?”

  “저도 스티커 받고 싶었는데 못 받아서 너무 슬펐어요.”

  “그랬구나. 래일 공부시간에 열심히 잘하면 선생님이 꼭 줄게요. 오늘은 바람개비를 선물로 줄게요.”

  나는 인차 이쁜 바람개비를 하나 골라 양양의 손에 쥐여주면서 이건누구도 안준거니까 가만히 집에 가져가 놀아라고 했다. 양양은 아직 눈물방울이 마르지도 않은 얼굴에 환한 웃음을 지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이튿날 뜻밖에도 양양은 그림을 한 장 그려서 나에게 선물로 가져왔다. 그리고 바람개비도 돌려주었다. 그후 부터 양양이는 다시 운적도 없고 표현이 아주 좋았다. 쩍 하면 나의 얼굴을 만지겠다고 손을 높이 들고 퐁퐁 뛴다. 난 또 하나의‘새싹’에게 빠져버렸고 그애도 나의 몸에 녹아들었다. 애들에게 몰붓는 사소한 사랑하나, 관심의 말 한마디, 따뜻한 어루만짐이 그대로 사랑이 되여 되돌아오는 것이다.

  유치원교원은 아이들한테 사고라도 발생할가봐 한시라도 시선을 뗄수 없다. 모두 가정에서 장중보옥같이 금이야 옥이야 하며 어루만지는‘보살’님들이라 어디 조금 허비우거나 멍이 한곳 들어도 그‘후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놀음을 놀다가 살가죽이 벗겨지거나 울음을 터뜨려도 마음이 옥죄여든다. 하기에 항상 모든 애들을 눈동자에 담고 원점이 되어 원의 둘레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어느 아이 한명이라도 화장실에 들어가면 인츰 뒤따라 들어가야 한다. 정말 애들의 그림자가 되여 한시도 떨어지지 말아야 한다.

  아침이면 나는 학교에 들어서서 하는 첫번째 일과가 예쁜 커피잔에 커피를 한잔 풀어 마시는 것이였다. 그런데 유치원생들을 가르치면서 얼마나 바쁜지 커피잔에 마시던 우아한 모습은 봄눈 녹듯 사라지고 유치원밥공기에 커피를 풀어마시기가 일쑤이다.

  어느 날 아침 교실에서 커피를 살살 불면서 커피의 향을 음미하는데 먼저 온 명진이가“선생님 화장실”하고 부리나케 뛰여들어가는 것이였다. 난 커피사발을 든 채 화장실에 따라들어갔다. 그 아이는 이마살까지 찌프리고 응가를 하고 있었다. 내가 그애 옆에 서서 커피를 훌훌 마시고 있을 때 나의 파트너 리선생이 화장실에 들어왔다가 박장대소하면서날 쫓았다.

  “선생님, 복도에 나가서 커피 마시쇼! 하하하!”

  그제야 반응이 온 나는 커피를“푸-”하고 내뿜으며 배를 그러안고 웃었다. 어린 아기를 키우는 엄마들이 기저귀를 바꿔주며“에구- 우리보배 오늘 좋은 똥 눴구나!”하고 엉뎅이에 분을 쳐주고“쪽-”하고 엉뎅이에 뽀뽀까지 한다더니 언제부터 나도 아이들에게 폭 빠져버린 것이다. 매일 애들과 씨름을 하느라 몸도 지치고 인후염에 약을 달고 있지만 겨울의 첫눈처럼 깨끗한 동심을 먹으며 하는 사업인지라 커피처럼 씁쓸한 맛 뒤의 달콤함도 신선하다.‘새싹’을 키우는 원예사의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나의 사랑하는 꼬마들과 알콩달콩 고운 추억을 많이 쌓아야겠다. 사랑이 있는 한 원예사의 들판에는 푸르름이 무성하리라. 오늘도 나는 사랑의 옹달샘에 폭 빠져본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