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중국과 중동유럽국가 협력기제가 구축된 이후 량자 경제무역협력이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여 전방위적, 다차원, 범영역, 호혜상생의 협력이 형성되여 량자 인민과 기업에 거대한 복지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수년동안 중국과 중동유럽국가의 경제무역협력이 긴밀해지면서 많은 중동유럽 국가의 고품질 상품들이 활발하게 발전하는 중국 온라인 경제의 호조에 편승하여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티몰(天猫)국제글로벌외자유치유럽구 의림(依霖)총괄은 많은 중동유럽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인지도가 빠른 속도로 확대되면서 많은 중국 소비자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2019년 중동유럽 브랜드들의 티몰국제 입주가 고봉기를 형성하였으며 최근 2년동안 입주한 중동유럽 브랜드들이 동기대비 90% 이상 증가하였다.
또한 중국과 중동유럽국가의 전통무역 품질도 끊임없이 향상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2020년 중국과 중동유럽국가의 교역액이 1034억5천만달러로 처음 천억달러를 돌파했고 투자협력이 끊임없이 확장됐다.
2020년 중국과 중동유럽 17개국의 교역액이 동기대비 8.4% 성장해 동시기 중국의 대외무역성장폭과 중국-유럽무역의 성장폭보다 높았다.
2012년이후 중국과 중동유럽 17개 나라의 교역액이 년 평균 8% 성장해 중국 대외무역성장속도의 3배이상이 되었으며 중국과 유럽연합 무역 성장속도의 2배이상이 되였다.
2020년 년말까지 중동유럽국가의 에너지와 광산, 기반시설, 물류, 자동차부품 등 령역에 대한 중국의 직접투자는 31억4천만달러이다.
/국제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