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빈사범대학 최송학
현시대 우리교육은 그야말로 다양하고 각양각색이다. 학교별로 말하자면 무슨 축구특색학교, 전통무술특색학교, 예능교육특색학교 등 수많은 자기만의 색갈을 가지고 있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와국어 교육을 고집하는 일본어 특색하고, 영어특색학교, 러시아어특색학교 등도 있다.
우리 학생들에게 독특한 능력이나 특기를 키워주는것으로 미래에 대비할 준비를 시킨다는것도 딱히 틀린것은 아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제일 필수적이고 또 교육의 핵심적인 본질에 부합되는것은 아니다. 교육의 핵심적인 본질은 쉽게 풀이해서 이고, 더 나아가서 나라와 민족을 위해 더 큰 버팀목이이나 혹은 기와장이라도 되도록 하는것이다.
이것이 교육의 핵심적인 목표이고 본질이며, 또 교육의 출발점과 종착점일진대 이에 우리 시대에 현존하는 교육의 추구점과 현주소를 점검해보면 그 차이가 너무나도 크다는것을 발견할수 있다.
그럼 는 교육의 본질적인 리해에 립각한 우리교육은 학생들에게 어떻한 교육을 시켜야 할가? 여기에서 꼭 한번 더 짚고 넘어가야 개념이 곧 학생들의 의 구조와 그에 상응한 2차개념이 내포한 의미이다.
필자가 보는 학생들이 겸비해야 할 생존력의 구체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을 갖춰야 한다. 학생들이 꼭 인성있고 례절있으며 남을 사랑할줄 알고 또 남의 사랑을 받을 줄 아는 사람다운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다시 말해서 으로 키워야 한다.
둘째:학생들로 하여금 단계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