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조선
  • 작게
  • 원본
  • 크게

자랑스런 항일련군 녀전사 리재덕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3.09일 08:47
  

  

  항일전쟁시기 가장 처절하고 간고했던 동북전장에서 싸운 동북항일련군에는 녀전사들도 적지 않았다. 그 가운데 나이가 가장 많고 경력이 가장 풍부하며 영향력이 가장 크고 기여가 가장 클 뿐만 아니라 전우들사이 평판도 가장 좋은 사람은 녀전사 리재덕이라 할 수 있다.



리재덕((1917-2019)

  리재덕은 1917년 12월 29일 조선 평안남도 개천군에서 태여났다.

  부친 리상희(李相熙)는 가족을 데리고 중국 동북 봉천성 안동(지금의 료녕성 안동)에 망명했다. 일찍 반일에 뜻을 두었던 리상희는 1923년에 조직의 명령에 따라 홀몸으로 다시 일제 통치하의 조선으로 나가 임무를 수행하던 중 불행하게 일본 경찰들에게 체포되였다. 그후로 종무소식이다가 일제 옥중에서 숨졌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모친 김성강(金成刚)은 아주 강직한 녀성으로 남편을 잃었지만 억척스레 생활하면서 시어머니를 공경하고 딸을 훌륭하게 키웠다. 이들 가족은 흑룡강성 가목사시 탕원현의 조선인 마을에서 살았다.

  일찍 중국 남방에서 광주봉기에 참가했던 공산주의자 최용건이 탕원현에서 공산주의사상을 선전하고 비밀리에 당조직을 발전시켰다. 김성강도 비밀리에 당조직에 가입하였고 당시 송동모범학교(松东模范学校)에서 공부하던 리재덕도 어려서부터 공산주의사상을 접하게 되였다. 그리하여 리재덕은 일찍 소선대에 가입하고 이어 공청단에 가입하면서 나어린 항일투사로 성장했다.

  1933년 추석에 일본헌병들이 갑자기 나타나 탕원현 학립진(鹤立镇)의 조선인 마을을 겹겹이 포위하였다. 헌병들은 마을사람들을 다 집결시켜 놓고 반역자가 가리키는 대로 공산당원들을 한명한명 잡아냈다. 중공 탕원현 서기였던 배치운(裴治云)을 비롯해 12명이 붙잡혔다. 리재덕의 모친 김성강은 탕원현 당위원회 위원이였기에 배치운 서기와 함께 더 혹독한 심문을 받았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이를 악물고 일제의 혹독한 고문을 이겨내며 당의 비밀을 엄수하였다. 악독한 일본헌병들은 조금도 굴하지 않는 이들을 모두 생매장했다.

  12명 렬사의 희생은 백성들의 항일의지를 무너뜨리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항쟁의식을 더 불타게 하였다.

  부모를 다 잃은 16살 리재덕은 당조직의 보호를 받으며 성장했고 탕원항일유격대에 가입하게 되였다.

  리재덕은 나이가 가장 어렸기 때문에 피복창에서 일했다.

  1937년에 이르러 일제는 동북항일유격대를 토벌하기 위해 집단부락 정책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일제는 부락마다 엄격히 통제하고 집집마다 관리하면서 유격대와 백성들의 관계를 철저히 차단했다. 놈들은 실 한오리, 쌀 한알도 유격대에게 주지 않기 위해 혈안이 되였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병력을 끌어모아 공산당 유격대와 련계할 경우 온 마을을 다 도륙내고 다 불태우며 모든 물건을 다 빼앗는 이른바 “삼광(三光)”술책을 실시했다.

  이시기 항일부대는 가장 어려운 시기를 겪어야 했다.

  동북 동토대의 령하 40도에 달하는 혹한을 이겨내야 했고 굶주림을 달래야 했으며 수시로 다가오는 적의 습격을 막아내야 했다. 하지만 굴하지 않는 항일련군 전사들은 모두가 총에 맞아 죽을 각오, 얼어죽을 각오, 굶어죽을 각오를 가지고 틈을 노리다가 침략자들을 타격하였다.

  리재덕은 훗날 이때를 회억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것을 목격했다고 했다. 그리고 그처럼 어려운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아무리 허기지고 힘들어도 자기는 절대 앉거나 누워 쉬지 않았고 계속 이를 악물고 먹을 것을 찾아다니거나 동료들을 돌보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허기지고 힘들어 비틀비틀하다 그냥 쓰러지면 대부분 다시 일어나지 못한다고 했다.

  이 시기 리재덕은 항일련군의 무선전 전문가인 우보합(于保合)을 알게 되였고 조직의 도움하에 이들은 그 어려운 시기 조촐한 혼인식을 갖고 혁명적 부부로 되였다.

  1939년에 항일련군은 거듭되는 타격을 받았다. 항일련군 3군 4사 사장이 희생되였기에 우보합이 림시로 부대를 거느리게 되였다. 이들은 우세한 적의 공격을 피해 조직의 허락을 받고 쏘련경내로 진입했다.

  쏘련 극동군 부대에 재 편입된후 리재덕은 무선전 공부를 했고 스키 훈련과 락하산 훈련을 받았다. 그리고 때론 잠복활동도 했다. 리재덕은 수차 소부대를 따라 흑룡강을 건너 국내로 들어와 적정을 살폈고 적의 군사기지를 파괴하는 임무도 수행했다.

  16살 꽃나이에 전투에 참가한 리재덕은 13년이라는 항쟁을 거쳐 드디여 반파쑈전쟁의 승리를 맞이하게 되였고 새중국의 탄생을 맞이하게 되였다.

  그 어려웠던 시절 사진 한장 남기지 못했던 리재덕은 1946년 광복절을 맞으며 정성드려 사진 몇장 남였다.



가족사진

  항일전쟁시기 리재덕 부부는 슬하에 2남 1녀를 두었지만 최종 딸 하나만 살아 남았다.



  1950년에 그는 조직의 배치에 따라 국가정무원 비서청에서 기요부문의 비서로 일했고 주은래 총리의 도장을 도맡아 관리하기도 했다.

  하지만 여러가지 사연으로 하여 리재덕은 그때까지 중국 국적에 가입하지 않고 있었다.

  1953년에 그는 정중히 신청해 공식 중국공민이 되였고 그후 전국인대상무위원회 판공청에서 일을 보았다.



1957년 리재덕 부부



퇴직후의 모습



리재덕이 남긴 회억록

  퇴직후 리재덕은 북경 통주에 살면서 행복한 만년을 보냈다.

  조선에서 태여나 만주에서 싸웠고 쏘련 극동에서 훈련을 받은 리재덕의 한생은 풍부하고 영웅적이다.

  리재덕 항일전쟁시기 공헌으로 중국에서 존경받고 대우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항일련군시절의 인연으로 조선에서도 국빈대우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쏘련 극동군 시절의 기여로 1995년과 2005년 로씨야 조국보위전쟁승리 훈장을 두번이나 받았다.

  2019년 102세로 자랑찬 한생을 마쳤다.

/중국조선어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