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기관지에 좋은 음식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1.03.12일 14:18
기침을 한다거나 호흡을 할 때 불편감이 생긴다면 기관지의 건강이 나빠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럴 때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기관지는 사람의 호흡기를 이루고 있는 부분으로 량쪽 페로 갈라지면서 페의 입구까지 이르게 되는 관을 말하는 용어이다.

호흡된 공기를 페로 보내주는 통로의 역할을 하고 있음으로 즉 호흡과 련관되여있어 매우 중요한 부위라 할 수 있다. 외부의 산소를 체내로 전달하면서 체내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해 공기가 드나들게 되는 수송관의 역할을 하고 있다. 게다가 이물질이 들어오면 이동과 제거를 해주고 외부에서 침입하는 균들에 대해 면역작용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다.

만약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서 질병을 가지게 되면 통로가 좁아져 공기가 잘 드나들지 못하여 숨이 차고 기침이 심해지며 숨을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게 된다. 이러한 질병을 천식이라고 한다. 이외에도 염증이 생기게 되어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평소 건강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럼 평소에 챙겨 먹기 쉬운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무우 생즙

무우는 호흡기를 보호해주는 데 도움이 되고 있기에 기침이 생기거나 목쉼, 이질, 소갈에 좋고 두통이 있거나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중의 하나이다.

도라지

도라지가 목에 좋다는 것은 이미 유명한 사실이다.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 성분은 페 건강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면역에도 매우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기침에도 도움이 되므로 가까이에 두고 먹으면 좋다.

인삼

인삼은 혈액순환을 리롭게 하여 페와 비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더불어서 천식을 치료하는 데도 리로우니 평소에 챙겨먹으면 몸 건강을 지키는 데 탁월하다.

배즙

도라지와 함께 찾는 것이 바로 배이다. 배즙은 목감기에 도움을 준다고 하여 도라지와 함께 섭취하는 분들이 많다. 배는 열을 내려주는 데 효과가 있고 기침이나 가래 등 감기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한다.

모과

목을 많이 쓰는 분들은 모과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이라서 목에 좋다고도 잘 알려져있다. 당분, 칼륨, 철분, 비타민C, 칼슘이 풍부해서 목 질환에 탁월하며 기관지염, 페염, 감기 등 기침이 심할 때 복용해주면 좋다.



감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 알려져있다. 일반 감을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말려서 곶감으로 먹게 되면 더 탁월하다는 점이다. 곶감 표면에 묻어나는 흰 가루는 진해 작용을 해주어 기침에 효과가 있으니 앞으로 곶감을 먹어보기를 권장한다.

유자차

추운 겨울이 되면 찾게 되는 유자차, 이 유자차는 비타민C가 대량 함유가 되여있어서 감기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마찬가지로 기침이 나거나 할 때 먹으면 좋으므로 목이 칼칼할 때 커피보다는 유자차를 드시면 더 좋다.

오미자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해준다고 하는 오미자는 다섯가지의 맛을 가지고 있다 해서 오미자라 불리는데 새콤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맛도 좋다.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니 기침이 시작될 때 마셔주면 좋다. 녀성에게 특히 좋다고 알려져있으니 녀성들이라면 즐겨 마셔보길 바란다.

수세미

흔히 보기 힘든 것중에 하나이다. 수세미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있는데 천식을 치료중이다면 말려서 차로 드시면 도움이 된다. 가래를 없애주는 데 특히 좋으므로 가래가 있어서 고생중이라면 매일 차 한잔씩 마셔보면 호전이 될 것이다.​

늙은 호박

페를 윤기 있게 해준다는 늙은 호박은 객담을 해소해주는 데 탁월하다. 만성 허약으로 기침이 생기는 분들에게도 좋아 호박즙을 내서 마시는 분들도 있다.

생강

살균작용이 된다고 하여 차로 많이 마시는 생강은 안에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이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준다. 기침하거나 감기가 있으면 따뜻한 차로 마시면 좋으며 몸이 차가우 분들에게는 몸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으므로 챙겨서 마셔보길 바란다.

연근

연근은 소염작용이 되는 음식이라서 기관지나 호흡기 점막에 생기는 염증을 개선해주는 데 좋다. 흡연자들이라면 니코틴을 해독작용을 해준다고 하니 챙겨먹으면 좋다. 연근도 말려서 차로 먹을 수 있음으로 마시는 물을 바꿔보길 바란다.

참마

위에 좋다고 유명한 참마는 페, 기관지에도 좋다. 마에 있는 끈적끈적한 액체가 나오는데 이게 뮤신이라고 하는 성분으로 기관지, 호흡기를 건강하게 해준다. 참마는 죽을 만들어서 공복에 먹으면 도움이 된다. 강판을 리용하여 갈아서 요구르트와 혼합하여 먹는 것도 도움이 되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이외에도 미나리, 대파, 은행, 감귤 등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것중에 하나이다. 건강을 위해 노력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조금의 번거로움을 고려해야 한다. 그래도 시중에는 관련된 차들이 판매되고 있으니 평소 마시는 차를 바꿔준다거나 즙을 먹어주는 것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산소공급도 원활하지 못하여 다른 기관에 무리를 주기도 한다. 그러니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기침도 오래 방치하게 되면 질병이 될 수 있으므로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종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연합뉴스] 하이브와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컴백을 목전에 앞둔 뉴진스 멤버들의 거취와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가요계에서는 하이브가 '알짜 IP(지식재산권)' 뉴진스

습근평 총서기 새시대 서부대개발추진 좌담회에서 중요한 연설 발표

습근평 총서기 새시대 서부대개발추진 좌담회에서 중요한 연설 발표

대보호, 대개방, 고품질 발전의 새 구도를 진일보 형성하고 서부대개발의 새 장을 수놓기 위해 노력 분투해야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이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이 23일 오후 중경에서 새시대 서부대개발추진 좌담회를 주재하고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우리 함께 책을 읽읍시다!

우리 함께 책을 읽읍시다!

연길시 ‘세계 독서의 날'계렬행사 정식 가동 4월 23일, 연길시에서는 2024년 ‘세계 독서의 날' 계렬활동 가동식 및 ‘독서가 미래를 개변시킨다' 주제의 경전랑독공유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연길시문화라지오텔레비죤방송관광국에서 주최하고 연길시소년아동도서관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