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담임교원 사업에서 가정교육지도에 대한 단상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3.18일 14:32
김계순 밀산시조선족소학교



  학부모와의 련락을 강화하고 가정교육 지도를 잘해나가는 것은 담임교원사업의 연장선일 뿐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생활에 대한 관리와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필수적인 담보이다. 담임교원은 학부모와 련계할 수 있는 기회가 가장 많고 학생과 가족에 대한 료해가 가장 많기에 학교와 가정, 사회 3자가 결합하여 학교를 꾸리는데 있어서 관건적인 유대역할을 한다. 하기에 학생교육의 제1학교이고 제1인자이며 학생교육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인소인 가정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본다.

  1. 학부모가 가정교육에 관한 옳바른 개념을 바꾸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가정교육이 효과가 있는가 없는가하는 것은 학부모들의 교육관념이 정확한가 정확하지 못한가에 따라 결정된다. 가정교육의 관념은 가정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며 가정교육관념의 정확여부에 따라 교육의 효과가 바뀌여진다. 때문에 담임교원사업에서 가정교육지도의 급선무는 옳바른 가정교육관념을 수립하는 데로부터 착수하여 적극적으로 학부모들에게 새 시대의 과학적인 교육관념을 보급하는 것이다. 많은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연적으로 지력발전과 교육투자, 각종 과외수업에만 열중하고 있으며 가정교육방면에서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학습에 관심을 가져야할 뿐만 아니라 생활상에서 좋은 습관을 키우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

  례를 들면 자기 일은 자기절로 할 줄 알아야 하고 부모를 도와 로동을 할 줄 알아야 하며 그날 일은 그날로 완성하는 좋은 습관의 양성, 웃사람을 존중하고 례절이 밝은 품행이 단정한 사람으로 키우는 데에도 깊은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 학급의 영호학생(가명)은 부모님이 리혼하여 아버지와 같이 생활하게 되였는데 아버지가 외지에서 일하다보니 할아버지, 할머니가 돌보았다. 아이는 수업에 열중하지 않고 딴짓 하기를 좋아하여 수업시간내 임무를 완성하지 못하기가 일쑤이다. 그리고 거짓말을 하고 남의 물건을 훔치는 나쁜 버릇이 있었다. 전형적인 “문제형”의 류수아동이였다.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한데다가 조부모의 격세관념에 의해 어린 마음에 큰 상처를 입었다. 하여 렬등감, 락담, 자포자기하였고 기본적인 행동습관은 어려서부터 몸에 배지 않았다. 가정형편이 좋지 않다보니 영호는 옷도 잘 입지 못하고 용돈도 적다보니 남의 좋은 물건을 볼 때마다 꼭 갖고 싶은 욕구가 생겨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습관이 생겼다.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이 가장 신임하고 가장 숭배하는 분이다. 하여 나는 영호 학생에 대한 교육을 우선 사랑과 배려로부터 시작하였다. 늘 대화를 나누면서 사랑과 관심을 주고 고무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그리고 외롭고 렬등감 넘치는 영호가 페쇄적인 자아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학급의 친구들이 그와 함께 마음을 나누고 공부하고 활동을 하게 하였다. 사상도덕, 행위습관, 학업능력등에서 그를 도와 성공에 대한 기쁨을 찾고 각 방면에서 진보를 도모하도록 노력하였다.

  다음 가정교육의 부족함을 메우는데 최선을 다하였다. 보호자인 조부모는 자신의 교육수준의 영향과 세대차이로 인하여 영호에 대한 교육과 유도가 거의 없다. 심지어 자신의 분노와 불만을 어린 마음에 분출해 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이에 비춰 나는 특별히 영호의 조부모님과 함께 가정교육과 아이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토론하였다. 위로하고 격려하며 꿋꿋하게 일어나 난관을 헤쳐 나가도록 위로하고 격려하였다. 동시에 아이를 가르치고 이끄는방법도 알려드렸다. 이를 통해 격세관념이 가져온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였고 가족은 부유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화기애애하게 살아가게 되였다. 일년동안 지도하고 격려한 결과 영호는 지금 거의 제때에 숙제를 끝마칠 수 있었고 자신을 통제할 수 있었다.또 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을 대지 않게 되였으며 주동적으로 남을 도와 줄줄도 알고 친구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한동아리가 되였다.

  위대한 시인 단떼는“도덕은 항상 지혜의 결함을 보완할 수 있지만 지혜는 영원히 도덕의 결함을 보완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고금동서의 많은 사실이 증명해주다싶이 한 사람의 품격이 높을수록 지능이 좋다는것을 알 수 있다. 아무리 재능이 넘치는 인재라도 나쁜 품격과 습관에 묻혔다면 완전하고 진정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없다.

  가족은 우리모두의 첫번째 삶의 공간이며 성장의 요람이다. 학부모가 제대로 된 멘토링개념을 마련하지 못하면 자식교육은 기대와 달리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하기에 학부모의 정확한 가정교육관념을 수립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2. 학부모가 가정교육의 기본규칙을 따르도록 이끌어야 한다.

  가정교육을 지도하는 실천중에서 담임교원이 겪는 두드러진 문제중 하나는 학부모가 가정교육의 기본규칙을 연구, 탐색하려 하지 않고 실용적인 가정교육방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학부모들은 늘 담임선생님에게 자신은 문화가 많지 않아 아이를 가르칠 수없고 아이들은 선생님의 말을 제일 잘 경청함으로 아이의 교육은 선생님께 맡기겠다고 한다. 물론 담임교원도 중요한 작용을 하지만 사실 아이의 교육은 부모에게 많이 달려있다. 담임교원의 ‘마술탄’은 가정교육에서 겪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므로 이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생각이다. 하여 나는 위챗그룹, 전화통화, 학부형회의 등여러가지 방법을 리용하여 가정교육 기본규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도록 하였다. 우리 학급의 용이 어린이는 입술을 핥는 습관이 있었는데 그래서 입술이 보기 아주 흉하였다. 하여 다른 친구들의 비웃음을 샀고 이로 인해 친구들과의 갈등을 빚어냈다. 하여 용이 학부모님도 많이 속상하게 되였고 학부모들 사이에도 어색한 기운이 감돌았다. 학부모회의를 통해 학부모와 소통하고 교육리념을 바꾸는 것은 학생의 행동습관에 영향을 준다. 나는 이 기회를 빌어 학부모회의를 소집하였다. 일부 학부모들은 관리방법이 단순하고 란폭하다. 학부모회의 학습을 통해 욕설을 하는 것은 어떤 문제도 해결 할 수 없고 심지어는 아이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였다. 어떤 학부모들은 아이의 나쁜 행동 습관에 대해 속수무책인데 학부모회의 학습을 통해 일정한 방법의 기교를 파악하게 하였고 아이의 나쁜 습관을 제때에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학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에 대한 심리적인소통을 제때에 진행하여 결국 용이어린이에게 입술을 핥는 나쁜 버릇도 고칠 수 있게 하였고 다른 친구들과의 갈등이 생기기 쉬운 상황도 많이 개선하게 되였다. 현재 우리 학급은 싸움과 욕설이 거의 없는 학급, 학급친구들끼리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 돕는 모습을 수시로 볼 수 있다. 학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를 지도하고 가르치는데 도움을 주는 학부모가 늘게 되였다. 학부모가 가정교육을 실천함에 있어서 기본규칙을 따르고 적용하여 복잡하게 뒤얽힌 가정교육문제를 스스로 분석하고 리해할 수 있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고 아이는 부모의 그림자이다. 학부모의 개성, 품질, 언행은 아이에게 심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학부모가 끝까지 모범을 보여 적극적인 언행으로 아이를 교육해야 한다.

  3. 부동한 류형의 학부모들과 잘소통하여야 한다.

  학부모들의 무지와 유치함은 아이들로 하여금 가정과 학교의 부동한 교육에서 방황하게한 다. 학부모들은 흔히 자녀의 흥취와 천부적 자질, 청소년시기의 성장법칙을 무시하고자기의 의지에 따라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게다가 기대치가 너무 높아 자식에게 매우 큰 압력을 주고 있다. 또한 어떤 학부모들은 교육방법이 간단하고 조폭한가 하면 어떤 학부모들은 자녀를 과잉보호하는 현상이 존재하는데 모두 리상적인 교육방법이 아니며 학교교육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요즘 아이들은 개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많은데 그들에게는 정도부동하게 개성에 대한 리해가 오유적인 경향이 있다. 우리 학급의 류민혁어린이는 언제나 자기 방식대로 한다. 수업시간이나 자습시간이나 학급회의 때나 자기와는 관계없는 것처럼 처음 몇분간 듣는 것처럼하다가 자기 할 일을 한다. 소위 말하는 활발한 성격을 가진 개성이 강한 아이이다. 하여 나는 류민혁학부모님에게 개성은 반드시 학교 규률, 제도, 규칙에 따라야 하며 기본 행위 규범조차 지키지 않는 것은 개성이 아니라 학습장애, 나아가 사회화 장애로 될 수 있으며 남들과 다르고 자기 자신만 고집하는 것은 개성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켰다. 그리고 자식의 일련의 나쁜 습관을 극복하도록 돕는 데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인도해주었다. 소통을 통해 문제가 심각함을 깨달은 학부모는 집에서 선생님의 강의를 잘 듣고 선생님을 존중하도록 교육을 진행해 나갔고 나도 평소에 그의 언행에 관심을 두고 칭찬과 고무격려를 많이 하여 신심을 가지게 하였다. 현재 류민혁어린이는 선생님이 묻는 질문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대답하고 있으며 중등생으로 되였다.

  담임교원은 마땅히 학생가정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거쳐 학부모들의 문화수준, 직업지위, 가정관계와 가정교육에 대해 세심한 료해를 거친 뒤매개 가정의 특징을 장악하고 나서부동한 차원에 따라 지도를 함으로써 학부모들에 대한 지향성과 유효성을 제고하여야 한다. 례를 들면 아이에 대해 기대감을 잃거나 자녀들을 떠나 보낸 부모들에 대해서 담임교원은 학생들의 진보를 제때에 반영하여 부모가 아이에 대해 믿음을 갖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리혼으로 자녀를 소홀한 부모에게는 자주 소통하여 자녀교육방면에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학부모가 끊임없이 향상하도록 격려해주어야 한다.

  자식들이 룡이 되고 봉황이 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학부모들의 공동한 소망이다. 아이들의 교육을 중시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훌륭한 전통으로,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대부분 학부모들은 아이를 좋은 학교에 보내려고 노력하며 재능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희망을 걸고 학습에서 진보를 요구하며 또한 아이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신경을 쓰면서 자신의 자질을 높이는 데는 소홀히 하고 있다.

  아이의 취미를 존중하고 아이의 좋은 취미를 키우는데 치중하여야 한다. 허영길어린이가 2학년 때 다른 애들이 다 악기를 배우는걸 보고 허영길 학부모는 바로 자기의 생각대로아이에게 피아노학습반에 신청해주었다. 그러나 아이는 피아노에 별 관심이 없어 연습시간만 되면 울었다고 한다. 아이의 흥취, 취미와는 관계없이 학부모의 주관의식대로 특장교육을 하는 것은 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학부모의 뜻이 아닌 자녀의 흥취를 존중하고 마땅히 아이의 흥취에 따라 취미를 키워야 한다. 하여 나는 허영길 어린이는 뽈차기를 좋아하고 글씨 쓰기에 취미가 있으므로 그런면으로 발전해보도록 허영길 학부모님에게 건의하였다. 허영길학부모는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결국 아이가 피아노 공부를 포기하도록 하였다. 가정교육에서 부모의 학습태도와 가정의 학습분위기가 아이의 학습과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많은 경험에 의하면 부모가 배우기를 게을리하지 않고 자기수양을 쌓는 학부모가 가정교육에서 부딪치는 각종 문제를 더욱 순조롭게 해결할 수 있다. 반면 그렇지 않는 부모는 아이들 교육에 돈을 더 많이 쓰고도 효과를 별로 보지 못하는 경향이 많다. 담임교원은“주제학부모회의”(主题家长会),교육보고 듣기, 커뮤니케이션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가정교육의 리론과 방법을 학습하도록 격려하고 학부모들이 학습할 줄 아는“학습형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해 줄수있다.

  5. 학부모를 존중하고 학부모에게서 배워야 한다.

  학부모와 담임교원은 서로 다른 사회역할을 담당하고 서로 다른 사회환경에 처해있기에 사회경력, 직업경험, 전문지식능력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런 점은 담임교원과 학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데 호상 보완이 되기도 한다. 가정교육을 지도할때 학부모를 마땅히 존중하고 학부모에게서 배워야 한다. 나는 우수한 학부모들의 자녀교육방법을 학부모회의에서 소개하여 학부모들이 학습하도록 하였다. 이는 교원의 어떤 리론이나 설득보다 교육효과가 더 컸다.

  우리 학급의 지은이는 학습성적은 우수하지만 과외독서를 즐기지 않았다. 부모님은 애가 책을 읽는데 흥취를 가지게 할 방법을 모색하던 끝에 마침내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매일 집에서 부모님도 자식과 함께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때로 배역독을 하기도 하고 이야기내용을 가지고 소품을 만들어 표연하기도 하고 주인공을 모델로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그리고 한달에 한번씩 가정독서모범을 선거하고 표창장려하였다. 하여 지은이는 차츰 독서에 흥취를 붙이게 되였고 매일 숙제를 완성한 후에는 자각적으로 독서를 하였으며 휴일에는 서점에 드나들었다.

  학부모회의에서 지은이 어머니의 독서경험소개는 학급에서 독서열조를 불러일으키게 하였다. 이런 경험교류는 학부모들을 이끌어가는 하나의 좋은 계기로 되였다.

  담임교원은 학부모로 부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학부모는 담임교원을 통하여 학생을 교육하는 지식과 기능을 배울 수 있다. 이런 방식을 통해 담임교원과 학부모가 조화롭게 어울려 진정으로 가정과학교의 합작을 실현하고 공동으로 아이들을 교육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학부모와의 량호한 관계구축, 교원의 자아소질을 제고시켜 학부모의 지지 받기, 가정교육 지도교류회 진행하기 등 많고도 많다. 가정교육 지도는 소질교육을 추진시키는 수요일 뿐만아니라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의 수요이므로 우리 담임교원들의 가정교육 지도탐구는 교원들의 공동으로 발전, 연구할 문제라고 생각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