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조선
  • 작게
  • 원본
  • 크게

룡강 10대 앵커 리리 따라 혁명불씨 뿌린 그 순간 되새겨보자!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3.31일 10:15
  중국공산당 100년 분투 발전사 가운데, 룡강 인민은 당의 령도하에 희생을 무릅쓰고 룡강 (龙江)을 이끌고 완강하게 분투하여 혁명, 건설, 개혁의 중대한 승리를 끊임없이 거두었으며 흑토지에서 인류 발전 사상 천지를 놀랍게하는 장대하고 아름다운 서사시를 썼다.

  흑룡강성라디오방송국 "100명 앵커가 당사를 이야기하다" 대형 융매체 기획보도행사 시동

  흑룡강라디오텔레비전방송국 100명 앵커가 기념관, 혁명유적지를 다니며 눈물겹고 감동적인 분투사적들을 이야기한다.

  흑룡강라디오텔레비전방송국 10대 앵커 리리(李莉)를 따라 중동철도에 관한 이야기부터 들어보도록 하자.

  백여 년 전 중국은 가난과 약세에 내우외환을 겪고 있었다. 맑스주의사상의 도입으로 하여 중국공산당이 시대의 요구에 의해 탄생하였다. 이때부터 진리의 빛이 중화민족의 생존을 도모하고 분발하여 강성을 도모하는 백년 분투의 길을 밝혀 왔다.



  맑스주의의 위대한 리론이 중화대지에 전파된 것은 할빈 중동철도 인상관, 백여 년 전의 고물과 녹이 낀 철로로부터 시작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그들이 부설한 중동철도는 맑스주의가 중국에서 가장 먼저 중국에 전파될 수 있는 "홍색의 길"을 닦아놓았다.



  기념관내 한폭한폭의 흑백사진, 하나하나의 진귀한 력사고물들은 중동철도의 백년풍파를 우리에게 이야기해주고있다. 중동철도는 1898년에 짜리로씨야가 중국을 략탈하고 침략하기 위하여 건설한 것인데 1903년에 전면 개통되였고 총길이가 2,400여킬로메터에 달한다.



  로선표를 통해 어떻게 중동의 철도가 "홍색의 길"이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정(丁) 자형"철도망 로선표를 보면 북으로는 로씨야 시베리아 철도와 련결되고, 서쪽으로는 만주리, 동쪽으로는 수분하, 남쪽으로는 심양, 대련, 북경, 천진과 련결되였으며, 철도의 중심지는 할빈이다. 100년 전, 수많은 중국의 선진인사들이 바로 이 "홍색의 길"을 통해 관내에서 할빈을 거쳐 모스크바로 건너갔다.



  이 방대한 공사 수요에 대비해 대량의 중국, 로씨야 로동자들이 중동지역의 철도연선에 파견되였다. 1899년부터 1900년까지 2년동안, 17만 로동자가 이 철도건설에 투입되였다는 사료적 기록이 있다. 그들은 방대한 산업로동자대오일뿐만아니라 무산계급혁명의 생력군이기도하다.중동철도가 부설됨에 따라 로씨야사회민주로동당 볼쉐위크들과 로씨야에 체류하고있는 중국로동자들이 가져온 많은 진보적인 내용이 실린 로씨야 신문과 간행물들은 연선로동자들을 가장 먼저 맑스주의에 접촉시켰다.중동 철도의 중심지이자 로동자 집결지인 할빈에서 산업로동자 대오가 탄생했고, 조기 로동자 운동이 전국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다. 1907년 로씨야력으로 5월 1일에 3,000여명의 중로 로동자가 한데 모여 "5.1"로동절을 경축하였는데 이는 중국로동자가 처음으로 "5.1"로동절을 경축한 것이다. 1917년에 로씨야 10월혁명이 성공했다는 소식이 가장 일찍 중동철도를 따라 할빈에 전해졌다.중국 동북에서 쏘련과 국제공산당으로 통하는 "홍색의 길'이 이렇게 형성되였다.



  1919년 3월, 레닌이 령도하는 국제공산당이 성립된 후, 중동철도를 따라 할빈에 온 후, 선후로 북경, 상해 등지로 가서 맑스주의를 선전하였다. 중국공산주의사상을 가진 진보적 지식인들은 중국 각지에서 할빈을 거쳐 로씨야에 가서 학습 시찰하거나 회의에 참가하는데, 할빈은 이 "홍색 길"의 중심이 되였다. 1920년 겨울, 맑스주의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구추백(瞿秋白)은 기자신분으로 로씨야에 가서 고찰하였다. 철도가 막히는 바람에 구추백은 할빈에서 50여 일이나 머물게 되였는데 여기서 그는 "국제가"를 처음 들었고, "공산당의 공기"를 느꼈다. 그는 할빈에서의 이러한 견문을 보도하여 중화대지에 10월 혁명과 맑스주의를 선전하였다.



  력사를 돌이켜보면 지난날 굴욕을 증명했던 중동철도는 오히려 맑스주의를 중화대지에 전파하고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바로 이 "홍색의 길"이 있었기에 맑스주의와 10월혁명의 불꽃이 먼곳의 유럽으로부터 중국대지에 뿌려졌고 중국 맑스주의자들이 전진하는 길을 밝혀주었으며 중국공산당의 혁명의 불씨를 지폈다.

  /동북망 조선어채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