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윤필립칼럼 109] 디즈니만이 하는 것 1

[모이자] | 발행시간: 2021.04.05일 18:00
현 월트디즈니컴퍼니 회장 로버트 아이거(Robert Iger)가 쓴 책이다. <리더의 용기>의 저자인 브렌 브라운은 '이 책은 가히 리더십의 황금률이다. 독자는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와 교훈들을 절대 잊지 못할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전적으로 동의한다. 리더십에 관한 수많은 책이 있지만, 이 책만큼 올바르면서 대담하고, 따뜻한 리더십은 과히 처음인 것 같다. <컬처 코드>의 저자, 대니얼 코일은 '책장이 너덜너덜해질때까지 읽고 또 읽어도 아깝지가 않은 책'이라고 찬사를 적었는데, 같은 마음이다. 리더십의 지침서로 읽고 또 읽으며 내 것으로 흡수하고픈 책을 만났다는 것은 행운이다.


그는 40년 동안 배운 것들을 돌아보면서 진정한 리더십의 10가지 대원칙을 소개했다.

1. 낙관주의 – 훌륭한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낙관주의, 즉 '달성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실용적인 열정'이다. 낙관적인 지도자는 비관론에 굴복하지 않는다.

2. 용기 – 리스크를 감수하려면 용기라는 굳건한 토대가 필요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리스크 감수와 혁신은 필수다. 진정한 혁신은 오직 용기 있는 사람들에게서만 나온다.

3. 명확한 초점 – 가장 중요한 전략, 문제에 시간, 에너지, 자원을 할당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우선순위를 명확히 알리는 것은 필수적이다.

4. 결단력 – 아무리 어려운 결정도 시의 적절하게 내려야 한다. 리더가 우유부단하면 효율과 생산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조직의 사기도 크게 저하된다.

5. 호기심 – 깊고 지속적인 호기심은 새로운 사람들과 장소,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한다. 혁신의 길은 호기심에서 시작된다.

6. 공정성 – 사람들을 공정하고 품위 있게 대하는 태도가 겸비되어야 진정으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공감능력은 사람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하는 태도와 마찬가지로 필수적이다.

7. 사려깊음 – 사려 깊은 태도는 훌륭한 리더십 자질이지만, 가장 과소평가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8. 진정성 – 항상 정직하고 진정성 있게 상황에 임해야 한다. 진실과 진정성은 존중과 신뢰를 낳는다.

9. 완벽주의 –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완벽을 추구하라는 뜻이 아니다. 평범함을 거부하라는 의미다.

10. 고결함 – 어떤 기업이든 품질과 고결함, 이 2가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이것은 구성원과 제품 모두에 해당한다.


직장생활에서든 개인의 삶에서든, 정직하게 실수를 인정하면 주변 사람들이 당신을 더욱 존중하고 신뢰하게 된다. 살면서 실수를 저지르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실수를 인정하고, 실수에서 배우고, 때로는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본보기가 되는 것은 가능하다. 용인할 수 없는 것은 거짓말하거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는 행태다.


톰과 댄은 내가 만나본 사람 중에서 가장 믿을 만한 사람들이었다. 절제가 필요한 수준의 야욕도 없고, 거만함도 없고 거짓도 없는 항상 진실한 사람들이었다. 누구와 대화를 나누든 일관되게 정직하며 솔직한 태도를 취했다. 그들은 상황판단이 빠른 사업가였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나는 그들에게서 진정한 예의범절과 직업적 경쟁력이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님을 배웠다. 실제로 진정한 고결함(자신의 참모습을 알고, 옳고 그름에 대한 명료한 인식을 바탕으로 처신하는 자세)은 일종의 비밀병기다. 당시 우리 중 다수는 경쟁사로 이직할 경우 챙길 수 있는 돈보다 적은 연봉을 받고 있었다. 모두 그들이 인색하다는 사실을 잘 알았지만, 떠나지 않고 회사에 머물렀다. 그 두 인물에게 그토록 충의를 느꼈기 때문이다. 그들은 똑똑하고 품위 있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고용해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하는 자리에 앉혔고, 대신 자율성을 보장하며 일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직원들이 항상 쉽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시간을 후하게 내주었다. 때문에 경영진을 비롯한 구성원 대부분이 그들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하고 있었고, 언제나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었다.


자신의 실수를 지우거나 자신의 잘못된 결정을 다른 사람 탓으로 전가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실패는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또한 실패의 여파로 사람까지 내쳐서는 안 된다. 변함없는 신뢰와 지지를 보내면 그만큼의 존경과 선의가 되돌아온다. 거산 윤필립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대경시 대동구는 불과 3년만에 토지로서는 '불치의 병'에 걸린 것이나 다름없던 7179무의 알칼리성 토지를 다스리고 5561무의 논밭을 새로 증가해 450만원 이상의 년간 경제수입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알칼리성 토지 정비, 농전 보충, 식량 증대, 혜민...... 대동구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