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코로나19 백신 관련 34문 34답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4.06일 14:48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한 궁금증을 상해시 정부 공식 위챗 계정인 상해발포(上海发布)에서 다음과 같이 일목료연하게 정리했다.

  Q1: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꼭 해야 하는가?

  A: 필요하다. 중국인 대다수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력이 없어 쉽게 감염된다. 순차적인 백신 접종으로 백신 장벽을 구축해야 코로나19 류행을 막을 수 있다.Q2: 백신이 체내에서 어떤 작용을 일으키는가?

  A: 백신을 접종하며 인체의 체내에는 보호성 항체가 형성된다. 일부 백신은 인체에 세포 면역을 형성하기도 한다. 인체에 질병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이 형성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이를 중화하거나 사멸시킬 수 있다. 면역 기억은 면역 시스템을 발휘해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

  Q3: 현재 중국에서 정식 승인되거나 긴급 사용하는 백신은 몇 종류인가?

  A: 현재 중국에서는 5개 백신이 정식 승인 또는 긴급 사용 중이다. 불활성화 백신 3종, 아데노바이러스 전달체 백신 1종이 정식 승인받았고 재조합백신(CHO세포) 이 긴급 사용 중이다.

  Q4: 승인 받은 백신 제조사는 어디인가?

  A: 불활성화 백신 생산 기업은 중국생물 북경연구소, 중국생물 무한연구소, 북경과흥중유(北京科兴中维)며 아데노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은 강희노(康希诺), 긴급 사용하는 백신은 지비룡과마(智飞龙科马)가 생산했다.

  Q5: 백신 정보는 어떻게 관리되는가?

  A: 에 따라 정부가 백신의 전 과정을 전자 추적 관리하고 있다. 백신 상장 후 생산, 운송, 저장, 사용 등 각 단계별로 정확하게 기록한다. 백신 종류, 백신 생산기업, 제형, 규격, 번호, 유효기간과 예방접종 개인 정보 등을 보관하며 각 지역별로 이 모든 내용을 디지털화 하여 저장한다.

  Q6: 현재 백신 접종 대상자는?

  A: 현재 중국의 백신 접종 대상은 18세 이상 성인.

  Q7: 접종 회수와 간격은?

  A: 불활성화 백신의 경우 2회 접종이다. 1차와 2차 간격은 3주 이상이며 8주 이내에 2차 접종을 마무리 해야 한다. 아데오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은 1회 접종이며 재조합 백신은 3회 접종이다. 각 횟수별 간격은 4주 이내이며 2차 접종은 1차 접종 후 8주 이내, 3차 접종은 6개월 이내에 마무리한다.

  Q8: 접종 장소는?

  A: 현지 위생 건강 행정부처가 승인한 곳에서만 접종한다. 일반적으로 관할 위생서비스센터, 보건소, 종합 병원에 접종소가 설치된다.Q9: 백신 접종 시 류의해야 하는 사람은?

  A: 백신 성분, 생산 과정에서 사용하는 물질에 대해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과거 백신 관련 심각한 이상 반응이 있었던 경우, 통제불능의 발작이나 기타 심각한 정신계통 질환을 앓고있는 자, 현재 열이나거나 급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자, 임산부.

  Q10: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난다면?

  A: 1차 접종 추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난다면 2차 접종은 맞지 않는 것을 좋다. 백신 성분 등을 다시 확인해야 하고 접종 시에도 진찰 의사에게 신체 건강 상황 등을 정확히 알려야 한다.

  Q11: 교차 접종이 가능한가?

  A: 현 단계에서는 동일한 기업의 불활성화 백신을 맞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백신을 계속 공급되지 않거나 타 지역에서 접종해야 하는 경우 등 동일한 기업의 백신을 맞을 수 없는 경우 타 기업의 불활성화 백신을 맞아도 된다.

  Q12: 접종 부위

  A: 현재 승인 받은 5종류의 백신의 접종 부위는 모두 상완 삼각근으로 근육 주사다.

  Q13: 백신 접종 시 주의사항은?

  A: 접종 전 백신 접종 과정을 잘 리해한다, 접종 시 신분증 필수, 접종 후 30분간 관찰한 뒤 접종 부위를 청결히 한다. 만약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접종 기관에 보고하고 필요하면 즉시 병원으로 간다.

  Q14: 접종 후 30분 관찰 리유는?

  A: 극소수의 사람들이 접종 후 심각한 이상반응이 30분 이내에 발생하기 때문.

  Q15: 시간 간격을 두고 백신을 접종하는 리유는?

  A: 일반적으로 불활성화 백신은 여러 차례 접종해야 면역 효과가 나타난다. 림상 시험 데이터에 따르면 1차 접종 후 체내의 면역 반응을 활성시키고 2차 접종 후 면역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2차 접종과의 간격을 유지할 수 없다면 최소 접종 간격보다는 빨리 맞는 것이 낫다.

  Q16: 추가 접종을 놓쳤을 경우에는?

  A: 2차 또는 3차 접종을 마무리 하지 못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추가 접종을 마무리 해야한다. 1차부터 재 접종 할 필요는 없다.

  Q17: 2회 접종 백신의 접종 간격이 3주 이내인 경우에는?

  A: 14일 이내에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의 경우라면 2차 접종 후 3주 후 1차 불활성화 백신을 재접종한다. 14~21일 안에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이라면 재접종은 하지 않아도 된다.Q18: 모든 불활성화 백신 접종이 끝난 뒤에도 면역을 강화해야 하는가?

  A: 현 단계에서는 면역 강화를 추천하지 않는다.

  Q19: 불활성화 백신 접종을 마친 후 다른 종류의 백신을 맞고 싶다면?

  A: 이 부분은 추가로 연구가 필요하다.

  Q20: HPV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은 동시에 접종이 가능한가?

  A: 코로나19 백신은 신종 백신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이상반응을 식별해 내기 위해 다른 백신과의 동시 접종을 추천하지 않는다. 따라서 최소한 다른 종류의 백신은 2주의 간격을 두고 접종하기를 권고하고 있고 만약 광견병 백신, 파상풍, 면역 알부민 등 긴급한 상황에 맞아야 하는 백신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다.

  Q21: 가임기 또는 수유기 녀성은 백신 접종이 가능한가?

  A: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림상 결과가 없지만 백신의 안전성에 의거해 볼 때 의료진 등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로출 위험성이 높은 임산부만 백신을 접종할 것을 추천한다. 국제적으로도 일반적으로 수유기 녀성의 경우 백신 접종 후 모유 수유는 계속 하도록 권하고 있다.

  Q22: 60세 이상은 언제 접종 가능한가?

  A: 60세 이상 집단은 코로나19 감염 가능성도 높고 사망률이 높다. 현재 승인받은 4개 백신 중 3상 림상 연구에서 해당 집단을 포함한 데이터가 적어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18~59세 집단에 비해 접종 후 중화 항체 농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화 항체 양성 전환률은 비슷하기 때문에 60세 이상 집단에 대해서도 백신이 어느정도 작용을 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접종 하는 것을 추천한다.

  Q23: 18세 이하 집단의 접종 시기는?

  A: 미정.

  Q24~25: 만성질환자, 면역력이 낮은 사람들도 접종할 수 있는가?

  A: 면역 기능이 낮은 사람들은 코로나19 위험 집단이다. 례를 들어 암, 신장병증후군, 에이즈, HIV 등의 질환자는 백신 면역 반응이 낮을 수 있다. 불활성화 백신과 재조합 백신의 경우 과거 비슷한 백신이 안전성이 립증 되었기 때문에 맞는 것을 추천하고 아데노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은 충분히 위험성을 고지 받은 후 선택할 것을 권고한다. 만성질환자는 건강상태가 량호하고 약물 조절 반응이 좋다면 접종할 수 있다.

  Q26: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의 경우에는?

  A: 현재 연구 결과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6개월 이내 재감염은 매우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미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확진자 및 무증상감염자)의 경우 완치 후 6개월 뒤에 1회 접종할 것을 권고한다.

  Q27: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 기간은?

  A: 연구 결과에 따르면 2차 접종 후 약 2주 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면역 효과가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Q28: 접종 전후 항체 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A: 하지 않아도 된다. 접종 후 일반적인 항체 검사 결과를 코로나19 백신의 면역 성공 여부로 판단하지 않는다.

  Q29: 백신 접종 후에도 핵산 검사를 받는가? 백신 접종으로 대체 가능한가?

  A: 불가능하다. 백신 접종 후 개인적인 리유로 면역력이 형성이 되지 않아 핵산 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수 있고, 항체 형성은 일정 기간이 지나야 이뤄지지만 이 사이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백신 접종 시 이미 잠복기였던 사람의 경우 접종 후 핵산 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수 있어 백신 접종 후에도 필요에 따라 핵산 검사를 받아야 한다.

  Q30: 변이바이러스에도 반응하는가?

  A: 세계적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아직 변이 바이러스와 백신과의 면역 효과를 명확히 증명할 수 없다.

  Q31-32: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의 대표적인 증상은?

  A: 예방접종 후 부작용(AEFI)은 일반적으로 백신의 이상반응, 백신 품질에 따른 이상반응 등을 들 수 있고 일반적으로 접종 부위의 부종, 경화, 통증, 발열, 무력감, 구토, 두통, 근육통 등을 동반한다.

  Q33: 접종 후 일반적인 반응과 이상반응의 차이는?

  A: 일반적으로 발생 빈도, 정도가 다르고 일반 반응은 접종 부위에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이상반응은 심각한 급성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Q34: 백신 접종 후 방역 수위가 조정되는가?

  A: 백신 접종 후에도 항체 형성을 위한 시간, 면역 장벽 형성을 위한 시간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 후에도 기존의 방역 수칙은 그대로 유지한다.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손 씻기, 환기 등의 개인 방역은 계속될 것이고 국내외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방역 수위는 조정될 예정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