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흑룡강라디오TV방송국 10대 아나운서가 들려주는 동북항일련군의 14년간 열혈분투 력사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4.13일 10:50
  중국공산당의 백년 분투발전력사에서 룡강 인민들은 당의 령도 하에 앞사람이 쓰러지면 뒤사람이 이어가면서 완강하게 분투했다. 혁명, 건설, 개혁에서 꾸준히 중대한 승리를 거둔 그들은 흑토지에서 인류발전력사상 가장 장려한 서사시를 써내려갔다.

  흑룡강라디오TV방송국

  대형융합매체보도행사

  '아나운서 백명이 당사를 말하다'를 가동

  100명 흑룡강라디오TV 아나운서들이

  기념관, 혁명유적지를 탐방하고

  눈물겨운 휘황찬 발자취를 찾아

  룡강의 우수한 정신을 고양한다.



  



  



  



  



  



  

  14년간 피 흘리며 싸워온 항일전쟁

  지금부터 흑룡강라디오TV 10대 아나운서 춘도가

  여러분들에게 동북항일련군이 14년간 열혈분투한 간고한 세월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항일전쟁의 고난의 세월 속에서 중국공산당이 창건하고 령도한 동북항일련군은 후방에서 홀로 남아 영용하게 싸우고 이발까지 무장한 일본 침략자와 14년간의 간고한 투쟁을 벌여 수십만 일본 관동군을 유력하게 타격하고 견제하여 전국 항일전쟁을 지원함으로써 눈물겹고, 천지를 뒤흔드는 영웅의 력사를 써냈다.







  

  1931년 9월 18일, 일본제국주의는 공공연히 중국 동북을 무력으로 침략하는 "9.18"사변을 일으켰다. 민족이 생사존망의 긴요한 고비에 처해 있을 때 중국공산당은 항일구국의 기치를 높이 들고 인민의 무장반항을 호소하였으며 당이 직접 령도하는 항일무력을 창건하였다. 1932년 초부터, 남만(南满), 동만(东满), 길동(吉东), 북만(北满) 지역에 10여 개의 항일 유격대가 세워졌는데 그중 9개가 흑룡강 내에 있었다. 1933년 9월부터 항일유격대는 잇달아 동북인민혁명군, 동북항일동맹군, 동북반일련합군 등 6개 군으로 개편되였다. 반일통일전선의 방침을 집행하고 실제에 부합되는 유격전쟁의 전략전술을 실행함으로써 어려운 환경속에서 영용하게 싸워 동북항일유격전쟁은 줄기차게 발전하는 좋은 국면을 보였다.



  

  동북인민혁명군 각 부대는 1936년 중공중앙의 "항일구국을 위해 전체 동포들에게 알리는 글"에서 제기한 중국의 통일적인 국방정부와 항일련군을 조직하고 단결하여 일치하게 항일하자는 주장에 따라 동북인민혁명군 각 부는 륙속 동북항일련군으로 개편하여 1937년 10월까지 11개 군, 도합 3만여명을 편성했다. 이로하여 동북항일무장투쟁은 새로운 발전단계를 열어놓았다.



  

  항일련군 장병들이 사용했던 총기, 신었던 오랍신발, 로획한 대사포, 이런 동북항일련군박물관 내에 진렬된 진귀한 력사문화재는 우리에게 그 험난한 항일전쟁세월을 알려준다.



  

  이 솥이 바로 항일련군 전사들이 사용하던 '다기능'취사도구이다. 당시 적들의 대규모 봉쇄로 부대가 늘 식량과 약이 떨어진 상황이였다. 항일전쟁을 계속하기 위해 전사들은 늘 나무껍질을 파내고 풀뿌리를 캐여 이 솥으로 삶아먹기도하고 늘 산에서 초약을 캐여 이 솥으로 달여 부상자들의 상처를 치료해주기도 했다. 이 솥은 당시 동북항일련군의 투쟁생활의 간고함을 생동하고 형상적으로 보여주고있다. 그러나 이렇게 어려운 조건 하에서도 동북항일무장력량은 당의 령도하에 여전히 광범위한 유격전을 벌였으며 유명한 오도강전투(五道岗战斗), 빙갱자전투(冰趟子战斗), 로전궤전투(老钱柜战斗) 등은 모두 매복전, 습격전, 파괴전 등 방식으로 적들과 완강하게 싸웠다.



  

  "불에 쬐면 가슴은 따뜻해지고, 바람이 불면 등뒤가 시리다니, 장사님들! 정성을 다하여 눈강원을 휩쓸자" 이 " 숙영의 노래"는 북만항일련군부대가 서부 원정길에서 겪은 간고한 전투생활의 진실한 반영이다. 적의 집중섬멸계획을 돌파하기 위해 1938년 7월부터 흑룡강 경내에 있는 북만항일련군 주력부대는 리조림(李兆麟) 등 항일련군 장령들의 인솔하에 세 차례에 걸쳐 흑눈평원으로 서진하였는데 약 6개월 동안 1,000여 리를 이동하였다. 원정 부대 행진은 인적이 드문 깊은 밀림에서 행군하고 위험한 초지와 소택을 건넜다. 엄동설한 속에서 그들은 림해 설원을 지나고 배고픔과 추위와 싸워야 했을 뿐만아니라 또 추격하는 적들과 맞서 싸워야 했다. 온갖 험난을 겪으면서 많은 전사들이 희생하며 , 마침내 소흥안령 서부의 해륜지역에 도착해 흑눈평원에서 광범위한 유격전을 벌였다.



  

  除了《露营之歌》,在东北抗联博物馆还收藏着一份一级文物,是由抗联女战士李敏保存下来的《东北抗日联军歌集》,里面收录了《爱我东北》《救亡进行曲》《第三路军成立纪念歌》等48首革命歌曲,这一首首嘹亮的军歌,曾激励无数抗联战士浴血奋战、冲锋向前。正是这样一支队伍,以最少的人数、最长的时间、最艰苦卓绝的毅力,在最残酷的自然环境下,与日军进行了长达14年的艰苦斗争。



  

  1931년부터 1945년까지, 발길 아래의 이 숫자들은, 동북인민의 "망국노가 되기를 원치 않고 침략에 굴복 하지 않는" 영웅 서사시, 항일련군 장병들이 나라를 사랑하고 국토를 지키며, 단결하여 침략을 막고 피흘려 싸우며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간고하게 투쟁하는 백절불굴의 동북항일련군의 정신이 새겨져있다. 이는 한세대 또 한세대의 룡강 (龙江) 아들딸들이 힘을 합쳐 분투하고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도록 격려하였다.



  /동북망 조선어채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