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단일한 학부모회의 여러가지 형식으로 다양하게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4.23일 15:31



 밀산시조선족소학교 김계순

  학기초나 학기말 혹은 시험을 치고나면 학교에서는 의례 학부모회의를조직한다. 학부모회의가 돌아오면 대부분 학생들은 물론 일부 학부모들도 곤혹을 느낀다. 적지 않은 학부모회의가 담임선생님의 공소대회가 되고 회의후에는 학생들이 부모들의 꾸지람 지어 책벌까지 받으니 말이다.

  하여 일부 학생들은 앞뒤로 거짓말을 하면서 부모들이 학부모회의에 참가하지 못하게 하고 성적이 차한 학부모들도 많은 학부모들앞에서‘수모’를 당하기 싫어 학부모회의에 참가하려 하지 않는다. 어떻게 학생들이나 학부모나 모두 마음속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학부모회의를 조직할수 없을가?

  학부모회의를 하기전에 먼저 충분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학부모들에게 설문문답지 같은 것을 미리 나누어주고 회의내용을 사전에 알려주어준비가 있이 회의에 참가할 수 있게하고 담임교원 한사람의 보고와 회보회의가 되지 않게 하여야 한다. 더우기 공소대회가 되지 말아야 한다. 교원, 학부모, 학생 3결합의 형식을 취하여 학생들이 여러가지 형식의 장기표현을 하도록 하고 학생들이 평소에 거둔 성과, 이를테면 운동회, 원족같은 활동사진, 작문책, 숙제책 등을전람시킬 수도 있다. 하여 부모들이자식들의 우점을 발견하고 진보를 보아내게 하며 자식에 대하여 신심을가지게 하여 학부모회의가 진정 3자의 교류마당으로 되게 한다.

  또한 자식교육에서 일정한 성과를거둔 학부모들이 경험소개를 하게 하고 서로 교류하게 할 수도 있으며 좋은 건의를 제기하게 할 수 있다. 이는 교원이 직접 학부모들에게 설교하기보다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학급과 학생들에게 존재하는 문제를 내놓고 공동으로 토론을 전개하여 해결방도를 찾을 수 있다. 이는학부모들이 직접 학급관리에 참여할수 있게 하는 좋은 방도이다.

  교원이 학부모회의를 조직, 주최,사회하던 낡은 틀에서 벗어나 학급간부들이 자체로 학부모회의를 조직하고 교원은 보조역할을 할 수 있다.이런 모식의 학부모회의를 조직하려면 개학초부터 학급간부들에게 분공을 세분화하여 평시에 학급을 관리하고 재료를 수집하면서 회의준비를 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런 모식의 학부모회의는 학생들의 조직능력과 사회능력을 양성할 수 있고 학부모들에게 친절감을 줄 수 있으며 자식들의성장을 직접 볼 수 있게 한다.

  개별담화시간을 주어야 한다. 일부학습을 어려워하거나 생활상에서 문제가 있는 학생들의 학부모와 개별적으로 담화하면서 학생의 정황을 진일보 료해하고 문제를 반영하며 공동으로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이는 개별적인 학부모의 체면을 돌봐주고 자존심을 상하지 않게 할 수 있다. 학부모들에게 교육형세와 교육리론, 심리학을 강의할 수 있고 학생들의 교육에 관한 좋은 방법을 강의하여 학부모회의가 학부모학교역할을 하게 할수 있다.

  온라인 학부모회의를 조직한다. 21세기는 인터넷시대이며 정보화의 발전은 우리 개개인의 생활에 영향을주고 있다. 온라인 학부모회의를 조직하면 더욱 편리하고 참여하는 학부모가 더 전면적이고 반복해서 듣기가 편하며 인터넷식 학부모회동이더 편할 수 있다. 보통 우리는 온라인 학부모회의를 위챗방이나 생방송으로 리용한다. 온라인 학부모회는아래와 같은 문제들에 주의해야 한다. 우선 교원은 사로를 잘 잡고 말에 조리가 있어야 하며 신중해야 한다. 또 인터넷식학부모회의를 시작하기전에는 반드시 사전에 규칙을 제정해야 한다. 례를 들면 교원이 이야기할 때 말을 중동무이시키지 말아야하며 문제가 있으면 교원에게 개별적으로 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필요에 따라 부류를 나누어 학부모회의를 조직하여 문제를 치중하여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전화 등 현대화통신수단을 수시로 리용하여 문제를 반영하고 해결할 수있다. 학부모회의는 단순히 전 학급학부모들이 학교에 모여 진행한다는고정적인 모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다양한 학부모모임을 통해 학부모가아이의 학교 생활 상황을 료해하고아이에게 좋은 교육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통적인 학부모회는 가장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문제를 제기할 기회는 비교적 적다. 게다가 학부모간의 련락도 그리 다양하지 않으며 한가지 문제에 대해 단체로 토론하는 상황이 더욱 결핍하다.때문에 교원은 다양한 형태의 학부모회의를 열어 학부모들이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그치고 가정과 학교에서 함께 손잡고 학부모들이 주도적 역할을 발휘하여“피동”으로부터“주동”을 쟁취하여 진정한 참여 속에서 결국 아이가 전면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진정 학부모회의가 교류의 장, 학습의 좋은 기회, 교육의 훌륭한 장소로 되게 하기 위하여 교원들은 여러가지 형식의 학부모회의를 조직하기에 대책을 대야 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0%
10대 0%
20대 0%
30대 40%
40대 4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난임으로 인해 어렵게 아이를 얻은 방송인 박수홍과 김다예 부부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행복해다홍' 에서는 '아기성별 최초공개, 착상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절대 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