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주요 기업들이 잇따라 소비자 제품 가격 인상을 선언함에 따라 미국의 물가상승이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의 생활용품 업체이자 다국적 기업인 프록터앤드갬블(P&G)이 기저귀와 생리대 등 생필품 가격을 오늘 9월부터 한 자릿수대 중후반의 퍼센티지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P&G는 원자재 가격과 운송비의 상승이 가격 인상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하기스 기저귀를 비롯한 스콧 화장지를 생산하는 킴벌리클라크가 오는 6월부터 아기용품과 성인용품, 화장지 가격을 올리겠다고 밝혔으며, 호멜 푸드도 지난 2월 사료 가격 상승을 리유로 칠면조 제품 가격 인상을 공표했다.
최근 피넛버터 가격을 올린 JM 스머커는 애완동물 사료 가격도 올릴 수 있다고 전했다.
코카콜라도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했다. 제임스 퀸시 코카콜라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1분기 실적 발표 직후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일부 가격 인상이 있을 것”이라며 일부 음료 제품의 가격을 올리겠다고 말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보다 0.6% 올라 2012년 이후 9년 만에 최대폭 상승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 2.6% 상승으로 2018년 8월 이후 최대폭이다.
WSJ는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유발된 대대적인 소비자 제품 가격 인상은 지난 2018년 이후 3년 만이라고 보도했다.
/조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