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네가지 질문으로‘우주모항’을 알아본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1.05.01일 11:18
4월 29일, 우리 나라 우주정거장 임무를 실행하는 첫 우주선인 천화핵심 모듈이 성공적으로 발사되여 우주를 탐색하는 려정에 올랐다. 천화핵심 모듈의 보조에 맞추어 기자는 우리 나라 우주정거장 총연구제작단위인 중국항천과학기술집단 제5원을 찾아 마음속의 여러가지 의문을 풀었다.

첫번째 질문: 중국우주정거장은 어떤 모양이고 어떤 용도가 있는가?

중국우주정거장은 천화핵심 모듈, 문천실험모듈, 몽천실험모듈 3개 모듈을 기본구조로 하였다. 그중 핵심 모듈은 우주정거장 조합체 공제와 주요 선로 관리, 도킹, 위치전환 및 정박, 승조인원 장기 체류, 우주항천원 출선, 공간 과학 실험 능력을 보장하고 문천과 몽천 실험 모듈은 모두 대규모 선실내외 공간 과학실험과 기술실험 적재 지원 선단인데 문천 실험 모듈은 또한 조합체로 공제와 관리 예비선단으로 출항 활동 능력을 갖추고 있고 몽천 실험 모듈은 적재 자동출입 능력을 갖추고 있다.

중국우주정거장은 3개 우주비행모듈이 차례로 발사에 성공한 후 궤도에서 도킹과 전위 교체를 통해 ‘T’구조의 조합체를 형성하여 장기간 궤도에서 운행하게 된다. 조합체는 운행수명이 10년 이상이며 보수를 통하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우주정거장 공정을 전개하면 국가 전산업사슬 각도에서 우주과학, 생명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첨단과학과 원자재, 소자재, 지능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선진 기술 발전을 대대적으로 선도할 수 있으며 대체 불가능한 작용을 발휘할 것이다.

우주정거장은 장기간 궤도를 운행하는 '우주모항'으로 그 자연적인 고진공, 미중력, 초청정 환경은 각종 과학기술 연구를 전개하는 데 충분히 사용될 수 있어 과학기술 진보를 추동할 수 있다. 때문에 우주정거장 공정은 거대한 경제적 효익과 사회적 효익을 낼 것이며 이미 한 나라의 경제, 과학기술, 종합국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여 각 우주 대국들의 고도로 되는 중시를 받고 있다.

두번째 질문: 중국 우주정거장과 국제 우주정거장은 어떻게 다른가?

국제우주정거장은 현재 궤도를 운행하는 가장 큰 공간 플랫폼으로 현대화된 과학 연구 설비를 갖춘 대규모, 다학과의 기초와 응용과학 연구를 전개할 수 있는 공간이다. 그의 규모는 약 423톤이며 미국, 로씨야, 카나다, 일본 등 16개 나라가 련합하여 선후로 12년 동안 건설하여 완성하였다.

중국 우주정거장은 하나의 핵심 모듈과 두개의 실험 모듈로 이루어 졌는데 이는 주로 건설 사로상 중국 국정에 부합되고 현재의 수요와 비용 등 요소를 종합하여 규모가 적당하고 발전 여지가 있는 사로를 채납한 것으로 중대한 과학 연구 프로젝트의 수요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왕복 우주비행체의 도킹을 확장하고 지원하는 능력도 갖추었다.

동시에, 중국 우주정거장은 건설 과정에서 시종일관 기술 진보를 추구하고 당대 선진 기술을 충분히 리용하여 우주정거장을 건설, 운영하여 전면적으로 대형 우주시설의 건설과 궤적조작능력을 장악하는 동시에 응용 효과를 중시하며 우주정거장 응용 분야에서 중대한 혁신 성과를 취득하여 운영 경제성을 추구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걷게 된다.

그외 중국 우주정거장은 우리 나라가 독자적으로 건설하여 제품의 전부 국산화를 실현하였으며 핵심 부품은 자주적으로 공제할 수 있다.

세번째 질문: 중국 우주정거장의 프로젝트 목표는 주요하게 무엇인가?

중국 우주정거장은 주요하게 5개 프로젝트 목표가 있다. 하나는 지구근접 우주정거장을 건설함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인데 크고 복잡한 항천기기의 궤도에서의 조립과 설계제작에서 돌파와 장악, 발전을 가져오고 장기적으로 안전하고 확실하게 비행할 수 있고 운영관리와 기술을 유지하며 국가우주기술수준을 높이고 관련분야와 업종의 과학기술진보를 견인하며 종합국력을 증강하는 것이다.

둘째는 지구근접 우주정거장의 장기적인 유인우주비행기술을 돌파하고 장악하고 발전시켜 근접지면 궤도 장기 유인 우주비행의 주요한 의학문제를 해결하고 우주비행사가 궤도에서 장기적인 건강한 생활과 효과적인 사업울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국가 우주실험실을 건설하는 것이다. 국제선진수준의 우주항공과학과 응용능력을 발전시키며 다양한 분야의 과학실험과 기술시험 공간응용 및 과학보급교육을 펼치고 중대한 과학적가치가 있는 연구성과와 중대한 전략적의의가 있는 응용성과를 수확하는 것이다.

넷째는 국제(구역)합작을 펼치여 인류가 평화적으로 우주공간자원을 개발하고 리용하는데 적극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다.

다섯째는 궤도봉사와 지월(地月)과 심공유인탐측수요를 견인으로 관련된 관건적인 기술을 시험하고 검증하는것이며 유인우주비행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술과 경험을 쌓는것이다.

네번째 질문: 중국우주정거장의 임무는 몇단계로 나뉘며 현단계 어떤 관건적 기술을 돌파할것이 수요되는가?

중국우주정거장의 임무는 관건기술 검증과 조립제작, 운영 등 3개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 관건기술 검증단계에 처해있다. 이 단계에서는 천화핵심모듈과 2개 유인우주선, 2개 화물운수우주선을 발사하게 되는데 궤도 검증 7대 관건기술들인 우주정거장 추진제 보급, 재생생보, 유성 태양전지와 구동기구, 대형 유성조합체 통제, 조립제조, 우주선외 조작, 궤도에서의 수리 등이 있으며 우주정거장의 조립제조의 실시와 장기운행임무에 든든한 기초를 닦아주게 된다.

래원: 신화사

편역: 김태국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75%
30대 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