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축구
  • 작게
  • 원본
  • 크게

무리뉴 부임, 다시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할가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1.05.18일 08:48
주제 무리뉴(58살) 신임 감독이 다시 모든 길을 로마로 통하게 할 수 있을가.

이딸리아 세리에A의 AS로마는 지난 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구단은 파울루 폰세카 감독이 올 시즌을 마치고 떠나면서 공석이 되는 감독 자리에 주제 무리뉴 전 토트넘 핫스퍼 감독을 선임했다. 무리뉴 감독은 차기 시즌부터 감독직을 수행하게 되며 계약기간은 2024년 6월 30일까지이다.”라고 알렸다.

력사적 배경이지만 현재도 전 유럽은 로마의 영향을 받고 있다. 로마 제국은 오늘날 유럽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면에서 기틀을 놓았다. 물론 시대는 바뀌였지만 아직도 로마제국의 영향력이 남아있는 리유이다. 그 때문에 로마제국시대의 수도인 로마 역시 큰 영향력을 갖는다. 로마제국시기 번영으로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격언을 낳았으며 앞서 언급됐지만 현재도 영향력으로 이를 유지하고 있는 로마이다.

그런 로마에는 다양한 축구팀도 있다. AS로마와 라치오는 로마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클럽들이고 그중에서 AS로마는 현재 변혁기의 한 가운데 있다. AS로마는 이 변혁기를 잘 거쳐 축구로도 유럽 전체에 영향력을 끼칠 것을 꿈꾼다.

로마는 1980년대 클럽 전성기를 구가했다. 이후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다 2000-2001시즌 세리에A를 제패하며 위용을 뽐낸다. 토티를 필두로 당시 스타들이 즐비했던 로마였다.

로마는 많은 세리에A 클럽과 마찬가지로 2000년대 초반 전성기 이후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됐다. 로마는 2018-2019시즌 이른바 로마의 기적을 쓰며 유럽축구련맹 챔피언스리그(이하 UCL) 4강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재정에 숨통이 트이는 듯 했지만 재정적페어플레이(FFP) 준수를 위해 주축 선수들을 련이어 판매하게 됐다. 여기에 황금의 눈으로 불리는 몬치 단장이 로마에서는 대실패를 거두면서 선수단의 질이 크게 내려가게 됐다.

현재 로마는 프리드킨 가문이 구단을 인수하면서 재정적으로 위기는 넘긴 상태이다. 하지만 약화돼있는 선수단의 질을 제한적 자금내에서 업그레이드 시켜야 하는 불가능에 가까운 미션을 맞이한 상태이다.

이런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로마가 선택한 인물이 무리뉴 감독인 것이다. 포르투를 필두로 첼시, 인터밀란까지는 그 어떤 감독보다 선진적인 지도자였던 무리뉴 감독이다. 그러나 이후 레알 마드리드, 첼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토트넘 핫스퍼 시절은 호불호가 갈리거나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로마도 절박한 상황이지만 무리뉴 감독 역시 련이은 실패로 위기에 몰렸기에 동기부여는 충분하다. 특히 직전 직장 토트넘에서는 처음으로 트로피 획득에 실패했기에 자신에 대한 평가를 반전시키고픈 마음이 큰 상태이다.

그를 맞이할 로마는 최근 처참히 무너지며 시즌 농사를 망친 상태이다. 로마는 올 시즌 4위권 안팎을 오가며 UCL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후반기 대추락하며 5일 현재 7위로 승점 차가 14점이 나 UCL 티켓이 달린 4위 안 진입이 좌절된 상태이다.

로마는 유로파리그 우승을 통한 UCL행 티켓 획득도 꾀했지만 4강 1차전에서 맨유에 참패하며 이마저도 멀어진 상태이다. 지금으로서는 무리뉴 감독과 로마가 그야말로 무에서 차기 시즌을 시작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로마가 현재 가지고 있는 선수단의 질은 세리에A 최정상급은 아니지만 또 다른 팀들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적절한 보강을 하면서 두께를 두껍게 해야 한다. 이적 작업에도 관여할 것으로 보이는 무리뉴 감독과 뽀르뚜갈 출신 단장으로 무리뉴 감독과 관계가 나쁘지 않은 티아구 핀투 단장의 역할이 중요하다. 물론 댄 프리드킨 구단주의 투자 의지 역시 중요하다.

아직은 선임 직후이기에 무리뉴호 로마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는 알 수 없다. 물론 무리뉴 감독이 보여주는 최근의 모습이 이어져 클럽이 더욱 큰 부진에 빠지는 결말도 충분히 예상이 가능하다.

하지만 어느 때든 희망을 놓을 수는 없는 법이다. 여러모로 벼랑 끝에 몰려 있는 로마는 무리뉴와의 반등을 꿈꾼다. 유럽 젊은 천재 전략가에서 백전로장의 베테랑이 된 무리뉴를 믿는 도박을 걸었다. 결과는 2021-2022시즌에 나올 예정이다.

외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친이 치매를 앓았었던 방송인 '이상민'이 경도 인지장애를 진단받아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미운 우리 새끼' 에서는 김승수와 이상민이 병원을 찾아 치매검사를 받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상민은 '치매'를 걱정하는 김승수를 따라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연합뉴스] 박지원 하이브 CEO(최고경영자)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두고 불거진 사태와 관련해 "회사는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확인한 후 조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가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하계올림픽 국제종목국제련맹련합(ASOIF.이하 '하계올림픽협회')은 4월 19일 세계륙상련맹이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한 최근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4월 10일, 세계륙상련맹은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선수에게 포상금을 수여

삼림, 초원, 강, 호수… 이런 자연자원에 '호적' 생겨

삼림, 초원, 강, 호수… 이런 자연자원에 '호적' 생겨

자연자원부는 4월 22일 우리 나라의 자연자원 권리확인등기(确权登记)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 약 100개 중점구역에 대한 공고 및 등록이 완료되였다고 밝혔다. 자연자원 통합권리확인등기 수류, 삼림, 산령, 초원, 황지, 갯벌, 해역, 무인도, 매장량 확인 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