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조선
  • 작게
  • 원본
  • 크게

영원한 '원칙주의자'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8.26일 16:02
  "우리 원장님 최고!" 평생을 국유기업에 몸담고 중견간부로 활약해오다 퇴직후 호로도에서 심양으로 와 중한교류문화원 원장으로 맡고 있는 김경철(1956년생)에게는 그 무엇보다 소중한 영예요 최대의 평가이다.

  어릴 적부터 는 노래를 부르며 자란 그는 1975년 1월, 나라의 부름에 망설임없이 참군했고 무슨 일이나 열심히 묵묵히 하여 1976년에는 입당을, 1977년에는 간부 승진(提干) 영예를 얻는다. 11년간의 군복무를 마치고 1986년 1월에 전역한 뒤 호로도아연공장에 배치받는다. 이 공장은 종업원이 2만명에 가까운 국유기업이였다. 김경철은 기층간사를 시작으로 분공장 당지부서기, 총공장 기률검사 간사, 총공장 보급처 처장, 설비처 처장, 총공장 감찰처장, 기률위원회 부서기까지 력임하며 점차 두각을 내밀었다. 어느 위치에서나 원칙을 고수하여 사내에서는 물론 주변에서도 "로우찐(老金)은 원칙성이 강하다"고 소문났다. 또 그 어떤 유혹이나 불의에도 타협을 몰랐는데 위협공갈에도 원칙을 고수했다. 그의 대바르고 강한 원칙성과 청렴성은 전 호로도시에서도 이름나 그는 호로도시 공검법계통 당풍렴정 특별초청감독원을 맡기도 했다.

  김경철은 기업에서 높은 책임성과 열정으로 일했는가 하면 호로도 조선족사회의 발전에도 남다른 심혈을 기울였다. 흩어져 살고 있는 호로도시 조선족들이 정기적으로 경제 문화 생활을 진행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조력하도록 하기 위해 그는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다 관련부문에 호로도시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를 인가해줄 것을 수차 건의했다. 제대로 풀리지 않자 김경철은 담대하게 시위서기 앞으로 호로도시 조선족들의 상황을 상세히 적은 편지를 보내였는데 드디어 2001년 시위의 특별비준을 거쳐 호로도시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가 발족됐다. 김경철은 협회 부회장 겸 비서장을 맡고 조선족친목활동을 조직했고 영구, 반금, 부신, 금주 등 기타 지역의 조선족단체와 손잡고 조선족특색 행사를 마련했으며 성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와 성한마음애심기금회의 행사에도 적극 참여했다.

  2017년 심양소재 중한교류문화원에서 원장을 맡아달라는 제의가 문득 들어왔다. 2014년에 퇴직하여 안락한 생활을 보내다 이 제의를 받고 "기업생활에만 적응해오던 내가 이 일을 해낼 수 있을가?" 고민을 거듭해오던 김경철은 그동안 닦은 내공과 추진력으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해보자는 마음이 굳혀지자 집식구와 주변 사람들의 반대도 마다하고 심양행을 했다.

  중한교류문화원은 동북아개발연구원 산하 중한문화교류센터에서 중한 량국간 민간차원의 문화교류를 추진하기 위해 2015년부터 운영한 비영리성단체이다.

  "0부터 시작하자." 김경철은 생소하면서도 도전이 내재돼있는 원장직을 맡고 문화원 리사장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서 허심하게 배우고 과감하게 혁신하면서 제반 사업을 담차게 밀고 나갔다. 중한교류문화원이 창립해서부터 지금까지 선후로 도서관, 태권도관, 케이팝무용관, 료동항일인물사적관, 청소년독서실, 탁구실, 서화관, 예술단, 합창단, 민악단, 로인대학 등 10여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는데 그중 가장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이 경로당이라고 김경철은 말한다.

  로령인구가 점차 많아짐에 따라 로인들의 로후생활에 대한 관심이 전 사회적 화두로 되자 중한교류문화원에서는 2019년 로인활동중심-경로당을 설립했다. 독거로인이 위주인 경로당은 현재 회원이 62명, 이들을 위해 각종 문예활동과 문화학습활동을 조직하고 당의 정책과 국제국내 형세를 보급하는 외에 단체생일쇠기, 점심식사 무료제공, 단체관광 조직 등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했다. 젊었을 적에는 성격이 조급한 편이였지만 현재는 로인들과 동거동락하면서 한없이 너그러워졌다며 김경철은 로인들의 행복한 웃음을 볼 때마다 성취감으로 가득하다고 한다.

  문화원은 고정회원만 500여명, 매년 행사에 참가하는 인원은 연인수 5만여명... 김경철은 항상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하루도 빠짐없이 출근하여 과부하로 일한 탓에 담절제수술 4번을 포함한 총 5차례 입원치료를 받으면서도 문화원의 일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

  "사실 가족들은 제 걱정 뿐이죠. 집에서 편히 로후를 보냈으면 하는데 저는 제가 하고 있는 일이 인생에서 가장 의미있고 가치있고 돈으로 살 수 없는 정신적 재부라고 생각해요. 당원으로서 당의 사업을 위해, 민족사업을 위해, 군중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어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원칙주의자'로 각인된 김경철의 당성의 발로이다.

  김경철 프로필

  김경철, 남, 조선족, 1956년 2월생, 료녕 반금 영흥진 출신, 1975년 1월에 참군, 1976년 중국공산당 가입, 1977년 국가간부로 승진, 1986년 1월 지도원 신분으로 전역.

  1986년 1월 - 2014년 6월 호로도아연공장에서 근무... 선후로 기층간사, 분공장 당지부서기, 총공장 기률검사 간사, 총공장 보급처 처장, 설비처 처장, 총공장 감찰처장, 기률위원회 부서기 력임.

  2001년 8월 - 2017년 4월 호로도시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부회장 겸 비서장.

  2017년 4월 – 현재 중한교류문화원 원장

  재직기간 우수당원, 우수당지부서기, 우수당무간부, 우수공회간부, 우수기률검사간부 등 영예 획득.

/료녕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2023년 5월, 연길시사회복리원은 연변주의 첫 〈국가급 사회관리 및 공공봉사 종합 표준화 시점〉칭호를 수여받은 동시에 ‘국가급 양로봉사 표준화 시점단위’로 확정되였다. 상을 받은 후 연길시사회복리원은 봉사품질 향상을 핵심으로 양로봉사의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