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흑룡강, 우주탐사에 한 기여 이 정도라니!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9.18일 10:39
  17일 신주 12호 유인우주비행선 귀환모듈이 동풍 착륙장에 순조롭게 착륙했다. 섭해성(聂海胜), 류백명(刘伯明), 탕홍파(汤洪波) 등 우주비행사 3명이 3개월 간의 우주 출장 임무를 마치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왔다.



  중국 우주 관련 사업에서 줄곧 룡강인들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고 유명인들이 한데 모여 룡강의 힘을 형성함으로써 '신주'에 호위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룡강인들은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할빈트랜지스터공장(晶体管厂)

  우주비행선이 하늘로 날아오르면서 태양열 전자판이 활짝 펼쳐지는데 이는 마치 한쌍의 날개처럼 우주비행선을 추진하여 하늘로 날아오르도록 한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익숙한 화면이다. 신주 12호 우주비행선에서 솔라윙(Solar Wing)을 구성하는 수많은 부품은 모두 할빈트랜지스터공장에서 생산한 것이다. 그들은 태양의 복사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해 저장하거나 우주비행선 시스템의 업무상태를 통제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1958년 설립된 할빈트랜지스터공장은 새중국의 첫 반도체 생산지이자 전 성의 유일한 군사용 반도체기계 생산기업이기도 하다. 다년간 다층 굼속화를 핵심으로 하는 전자부품의 연구개발과 생산에 주력해왔으며 이극관, 트랜지스터, 전원보호관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공률이 크고 속도가 빠른 등 우세에 힘입어 공장의 제품은 항천, 항공, 무기 등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하는 분야에 널리 응용되고 있다.



  할빈공업대학

  할빈공업대학의 여러 기술은 이번 도킹과 발사임무를 유력하게 지지했다. 재료학원 왕랑평(王浪平)교수팀은 공간 도킹 기구 핵심 부품에 '갑옷'을 착용시키고 항천학원 방보군(庞宝君) 교수팀에서 개발한 우주 파편 충돌시의 궤도 감지 기술은 위치를 정확히 확정하여 우주비행사의 궤도에서의 안전을 보장했다. 기계전기학원 조걸(赵杰) 교수팀에서 연구제작한 우주 도킹 기구 지면 테스트 시스템 장비는 우주 도킹 임무에 차질이 없도록 보장했다. 항천학원 제내명(齐乃明) 교수팀은 10여년에 걸쳐 최초로 공기부유식 무중력 조립 및 실험기술을 연구해내 일련의 난제를 해결함으로써 도킹 임무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장했다. 이밖에 우주비행사 류백명, 탕홍파가 착용한 중국에서 자주 연구개발한 신세대 '비천' 우주복은 할빈공업대학의 기술성과의 도움을 받았으며 장시간 우주유영 우주비행사들의 생명안전을 지켰다.



  우리 나라 유인우주비행 력사상 신주 1호부터 신주 12호 유인우주선 연구제작에 이르기까지 할빈공업대학은 여러 가지 기술 난제를 돌파했다. 례하면, 오차허용 숫자관리 컴퓨터는 신주에 '대뇌'를 설치해주고 고장진단시스템은 신주에 '의사'를 배치해주며 우주비행사의 우주유영 때 사용하는 반사경체는 우주유명에 나선 영웅들이 '혜안'을 갖도록 했다......현재 할빈공업대학의 수백가지 과학연구성과가 항천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유일하게 중국유인우주비행 프로젝트 협력 공헌상, 돌출한 기여 집체상, 돌출한 기여자상 등 3가지 상을 동시에 수상한 대학교이기도 하다.

  동북경합금유한책임회사

  2003년 중국 최초의 유인우주선인 신주 5호 우주선부터 동북경합금유한회사는 고강도, 내부식성 및 초가소성 알루미늄 합금재료를 대량 공급했으며 구조 중량에 사용된 다수 알루미늄 합금 재료도 다수를 동북경합금에서 맡아 공급했다. 이번 신주 12호 유인우주선에 사용된 금속 밑바닥, 리프트 부팅(坡道驱动) 부품, 최종 조합 모듈문 부품, 우주선 외각 구조 등에서도 모두 '동북경합금'의 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



  우주선 밑바닥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재료는 필요한 판재면적이 크고 온도차 감내력 뿐만 아니라 저항력 대응 능력이 극히 강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요구가 있다. 동북경합금난관돌파전문팀을 설립해 항창력, 항복강도, 연신률 등 역학성능 기준에 이르고 내부식성이 특히 강하며 연신률이 뛰여난 고급 알루미늄재료를 대량 생산함으로써 우주비행선 밑바닥에 사용하는 알루미늄 합금 판재의 고품질 교부를 완성했다. 이밖에 최종 조합 모듈문 부품 등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 재료 생산 과정에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동북경합금유한회사의 기술핵심팀 성원들은 수차 공예를 개조하고 계수를 조정해 단조품의 강도가 모자라고 형재 표면이 구부러지며 관 재료 기능이 지표요구보다 낮은 등 고기술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함으로써 우비행선의 안정적인 비행을 보장했다.



  룡강의 힘을 결코 얕볼 수 없다!

  우주의 미지세계를 탐사하는데 힘을 실어주고 있다!

  /흑룡강라디오텔레비전방송국 국제부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5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AI자습실', 학습효률 높일 수 있을가? 전문가 분석→

'AI자습실', 학습효률 높일 수 있을가? 전문가 분석→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AI 응용장면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최근 절강성의 일부 중소학교 주변에 많은 'AI 자습실'이 생겨 학부모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AI 자습실'이 과연 학습효률을 높일 수 있을가? 'AI 자습실'은 혁신일가, 겉치레

전국 명단 발표! 흑룡강성 9개 단위 표창 받아

전국 명단 발표! 흑룡강성 9개 단위 표창 받아

2024년 공공기관 에너지자원 절약 및 생태환경보호 촉진회의가 최근 태원에서 개최되였다. 회의에서 국가 기관 사무관리국과 국가 발전 개혁 위원회는 공동으로 2024년부터 2026년까지 록색 및 저탄소 공공 기관 목록을 발표했으며 흑룡강성의 9개 단위가 이 국가급 영

올해 전국 최초! 흑룡강성 1개 제품 선정

올해 전국 최초! 흑룡강성 1개 제품 선정

최근 농업농촌부 농산물품질안전센터는 2024년 제1진 전국 명특우신(名特优新) 농산물 공고를 발표했다. 현급 명특우신 농산물산업 주관부서의 신청을 받아 현급, 성급 농업농촌부서의 농산물 품질안전 및 량질화 업무 기술 작업 기관의 심사를 거쳐 농업농촌부 농산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