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상해정신’ 기치 높이 추켜들고 더욱 밀접한 상해협력기구 운명공동체 구축해야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1.09.22일 12:20
습근평 상해협력기구 회원국 정상 리사회 제21차 회의에 참석하여 중요연설 발표

[북경 9월 17일발 신화통신] 국가주석 습근평이 17일 오후 북경에서 화상방식으로 상해협력기구 회원국정상 리사회 제21차 회의에 참석하여 란 제목으로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창립 20년간 상해협력기구는 시종일관 ‘상호신뢰, 호혜상생, 평등, 협상, 다양한 문명 존중, 공동 발전 모색’의 ‘상해정신’을 지키면서 세계 평화와 발전, 인류 진보사업을 위하여 주력함으로써 신형 국제관계와 인류 운명공동체 구축을 위하여 중요한 리론과 실천 모색을 해왔다. 우리는 정치적 상호 신뢰를 공동 추진하고 ‘동행하지만 동맹을 맺지 않고 대화하지만 대항하지 않는’ 참신한 모식을 개척했다. 안전과 안정을 공동 수호하고 마약 밀매와 인터넷 범죄, 조직적인 국제범죄 만연세를 단호히 억제해야 하며 번영발전을 공동 모색하고 구역 실무협력을 종심에로 발전시켜야 한다. 국제 도의를 함께 감당하고 다자주의와 전인류 공동가치를 고양할 것과 관련해 목소리를 높이고 패권주의와 강권정치를 반대할 것과 관련해 공정한 립장을 밝혀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상해협력기구는 이미 새로운 력사적 기점에 올라섰다. 우리는 마땅히 ‘상해정신’의 기치를 높이 추켜들고 국제관계 민주화 력사조류에서 전진방향을 파악하며 인류 공동 발전의 웅위로운 구도에서 자체발전을 추진하고 더욱 밀접한 상해협력기구 운명공동체를 구축함으로써 장기적인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더 큰 기여를 해야 한다. 습근평은 5가지 건의를 제출했다.

첫째, 단결협력의 길을 걸어야 한다. 정책 대화와 소통, 조률을 강화하고 서로의 합리한 관심사를 존중하며 협력 과정에 나타나는 문제를 제때에 해결하고 상해협력기구의 발전방향을 함께 안정시켜야 한다. 제도적 자부심을 확고히 하고 ‘오만한 스승’인 것처럼 제멋대로 지시하는 설교를 절대 접수하지 않으며 각국이 자국 국정에 부합되는 발전의 길과 관리모식을 탐색하는 것을 확고히 지지해야 한다. 외부세력이 그 어떤 구실로도 지역 국가 내정을 간섭하는 것을 절대 용납해서는 안되며 자국 발전과 진보의 전도와 운명을 확고히 자신의 수중에 장악해야 한다.

인민지상, 생명지상의 리념을 지키고 과학정신을 고양하며 국제 방역협력을 깊이있게 전개하는 한편 공평하고 합리한 백신 분배를 추진하고 바이러스 기원조사 정치화를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 중국은 지금까지 100여개 나라와 국제기구를 향해 12억회분의 백신과 원액을 제공하였다. 금후 중국은 전년도 국제사회에 20억회분의 백신을 제공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드팀없이 노력할 것이다. 발전도상나라와의 방역협력을 심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실시계획’에 기증한 중국의 1억딸라를 잘 사용하여 인류가 전염병을 철저히 이겨낼 수 있도록 응분의 기여를 할 것이다.

둘째, 안전과 위험을 공동으로 감당하는 길을 걸어야 한다. 공동, 종합, 협력, 지속가능의 안전관을 견지하고 ‘동돌궐스탄 이슬람운동’ 등 3갈래 세력을 단호히 타격하며 마약밀매 단속, 변방, 대형 활동 안보협력을 심화하는 동시에 본 기구 안전협력기제를 조속히 완벽화하고 각국 주관부문의 안정 유지와 돌발상황 대처 능력 건설을 강화해야 한다. 각 회원국은 마땅히 협력을 강화하고 아프가니스탄의 안정적인 과도를 추진하며 평화, 안정, 발전의 길을 진정으로 걸어야 한다.

셋째, 개방과 융통의 길을 걸어야 한다. 무역과 투자 자유화, 편리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인원, 화물, 자금, 데이터의 안전하고 질서 있는 류동을 보장하며 디지털경제, 친환경 동력자원, 현대농업 협력의 성장점을 건설해야 한다.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와 각국 발전전략, 유라시아경제련맹 등 구역협력 창의간 심층 접목을 추진하고 산업사슬과 공급사슬의 안정성과 원활성을 수호하고 각국 경제 융합, 발전 련동, 성과 공유를 추진해야 한다.

중국은 시장기회를 계속 공유하고 미래 5년간 본 기구 국가와의 루계 무역액을 2조 3000억딸라에 도달시키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중국은 중국-상해협력기구 경제무역학원을 설립하고 제2기 전문 대출을 가동 실시하여 ‘일대일로’ 협력 공동 건설에 사용할 것이다. 중국은 현대화 상호 소통과 기초시설 건설, 친환경 저탄소 지속가능발전 등 프로젝트를 중점 지지할 것이다.

넷째, 상호 학습과 참고의 길을 걸어야 한다. 서로 다른 문화간 교류와 대화, 조화로운 상생을 창도하고 과학기술, 교육, 문화, 보건, 빈곤퇴치 등 분야에서 서민적이고 민심을 응집하는 프로젝트를 더 많이 건설해야 한다. 미래 3년간 중국은 상해협력기구 국가들에 1000명의 빈곤퇴치 강습 명액을 제공하고 10개 로반공방(鲁班工坊)을 만들며 ‘비단의 길은 한가족’ 행동 구도내에서 보건건강, 빈곤퇴치, 문화교육 등 분야에서 30여개 협력 프로젝트를 전개하게 된다. 중국은 래년 본 기구 청년 과학기술 혁신론단을 개최하고 본 기구에서 전통의약산업련맹을 창립할 것을 창의할 계획이다. 각측이 2022년 북경 동계올림픽, 동계장애인올림픽에 참여하여 한기의 검소하고 안전하며 정채로운 올림픽 성회를 함께 만들어가길 희망한다.

다섯째, 공평과 정의의 길을 걸어야 한다. “일시적인 강약은 힘에 있고 천추의 승부는 도리에 있다.” 국제상의 일을 해결하려면 이른바 ‘실력지위’에서 출발하여 패권, 횡포를 일삼을 것이 아니라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지침으로 공동 상의, 공동 건설, 공동 향유의 리념을 견지하고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하며 이른바 ‘규칙’의 미명 하에 국제질서를 파괴하고 대항과 분렬을 조작하는 행각을 반대해야 한다. 호혜상생의 협력관을 확고히 수호하고 포용, 일반특혜적인 발전전망을 구축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부단히 장대해지는 ‘상해협력기구 대가정’이 세계상의 모든 진보력량과 손잡고 전진하여 세계 평화의 건설자, 국제 발전의 기여자, 국제 질서의 수호자가 되리라 확신한다.

습근평은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함께 ‘상해정신’의 기치를 높이 추켜들고 초심을 잊지 않고 분발진취하며 인류 운명공동체라는 인간세상의 바른길을 따라 상해협력기구 발전의 새 로정을 개척해나가자!

상해협력기구 의장국인 따쥐끼스딴의 라흐몬 대통령이 회의를 사회했다. 까자흐스딴 토카예프 대통령, 끼르끼즈스딴 자파로프 대통령, 파키스탄 임란 칸 총리, 우즈베끼스딴 미르지요예브 대통령 등 회원국 지도자와 상해협력기구 노로브 비서장, 상해협력기구 지역반테로기구 집행위원회 끼예쏘브 주임 등 상설기구 책임자 그리고 벨라루씨 루카센꼬 대통령, 이란 라이시 대통령 등 관찰원국 지도자와 의장국에서 초청한 뚜르크메니스딴 베르디 무하메도프 대통령이 회의에 참석했다. 로씨야 푸틴 대통령과 인도 모디 총리, 몽골국 후렐수흐 대통령, 유엔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화상방식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 참가한 지도자들은 상해협력기구 성립 20년이래 정치, 경제, 안전, 인문 등 령역에서 이룩한 거대한 성과를 회고하고 적극 평가하면서 다음과 같이 인정했다. ‘상해정신’을 기반으로 상호 존중하고 상호 지지하는 것을 견지하고 평등호혜의 동반자관계를 구축해 공동리익을 수호해야 한다. 협력을 통해 새로운 정세 하에서의 도전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상해협력기구의 건전한 발전과 지역안전과 공동번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신형의 국제관계와 인류 운명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단결협력하여 전염병에 공동 대응하고 백신협력을 강화하며 바이러스 기원조사 정치화를 반대해야 한다. 경제무역과 에너지, 혁신, 상호련계, 디지털경제, 환경보호 등 령역의 협력을 심화하고 인간본위를 견지하고 인문교류를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통해 지역국가 인민의 복지를 도모해야 한다. 다자주의를 지지하고 유엔 헌장과 취지, 원칙을 수호하며 국제관계의 민주화를 추진하고 패권주의와 일방주의 그리고 민권을 구실로 타국의 내정을 간섭하는 것을 반대하고 각국이 자주적으로 발전도로를 선택하는 것을 지지한다. 반테로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단결하여 ‘3가지 세력’과 다국범죄를 타격하고 지역 안전과 안정을 공동으로 수호하며 ‘일대일로’창의와 유라시아경제련맹 건설과의 접목 추진을 지지한다. 체육경기의 정치화를 반대하고 중국이 주최하는 북경 동계올림픽과 동계장애인올림픽을 지지한다. 아프가니스탄이 테로주의 위협을 청산하고 평화와 재건을 실현하는 것을 지지하며 이를 위해 상해협력기구가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

회의는 이란을 회원국으로 받아들일 데 대한 절차를 가동했고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집트, 까타르를 새로운 대화동반자로 받아들였다.

회의는 우즈베끼스딴을 차기 상해협력기구 의장국으로 결정했다.

회원국 지도자들은 에 서명하였고 여러가지 결의안을 비준했다. 회의는 또 과학기술혁신과 량식안전 등 협력령역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다.

정설상, 양결지, 하립봉 등이 회의에 참가했다.

왕의가 습근평 주석의 특별대표 신분으로 따쥐끼스딴에서 회의에 참가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