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룡강 록색 생태 다양한 생물 서식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10.12일 14:29



  망망한 숲의 바다, 드넓은 평원, 얼기설기 분포된 하천, 호수와 습지...... 바로 룡강 흑토지 우에 펼쳐진 장려한 풍경이다. 숲속에서 호랑이가 울부짖고, 곰과 사슴이 뛰여다니며, 황새가 날개짓을 하고, 물고기들이 헤어다닌다...... 이들은 룡강의 강산을 누비는 자연의 요정들이다.

  "생물다양성은 인류가 의지해 생존하고 발전하는 기반이며 지구 생명공동체의 맥과 토대이다." 드넓은 흑룡강은 '5산, 1수, 1초, 3분전'(5산: 5개 산맥, 1수: 흑룡강성 토지 면적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하천과 호수, 1초: 전국 10대 초원 중 하나, 3분전: 산지, 언덕, 평원 해발 높이에 따라 '3분전' 형성) 지형구도를 이루고 있다. 대빙설, 대삼림, 대호수, 대습지, 대초원의 다양한 생태환경이 룡강의 풍부하고 번창한 생물 다양성을 이루었다. 최근 몇년 우리 성의 생태 공간 관리와 통제, 생태계 보호와 복원이 꾸준히 강화됨에 따라 우리 성의 야생 동식물 개체군이 회복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19년 5월 흑하시 손오현 정양림장에서 면적이 500헥타르에 달하는 야생 진달래 바다가 발견되였다.

  -2020년 3월, 학강시 라북현 태평구 국가급자연보호구에서 4마리의 야생 동북호랑이가 발견되였다.

  -2021년 8월 대흥안령지역 흑룡강 호중국가급자연보호구에서 2마리의 야생 황새가 발견되였다......

야외적외선카메라 촬영과 여러 관측탐사 데이터에 따르면 우리 성은 야생동물의 활동이 점차 빈번해지고 있고 야생식물이 점차 많이 발견되고 있으며 멸종위기에 처한 여러 생물종의 기준수가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생물 다양성 보호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 풍부한 야생동식물 개체군이 룡강의 다채로운 생태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고 있다.



  현지 생태보호 체계 개선

  야생 동식물의 따스한 보금자리 마련

  일전 흑룡강 령봉(岭峰) 국가급자연보호구관리국이 처음으로 원적외선카메라에 찍힌 진귀한 영상을 몇 개 발표했다. 영상에는 스라소니가 사냥감을 덮치는 모습, 체형이 건장한 불곰이 나무 아래에서 졸고 있는 모습, 블랙빌드캐퍼케일리(黑嘴松鸡, 검은부리 들꿩)가 풀숲에서 한가로이 거닐고 있는 모습…...등이 담겼다. 드넓은 자연보호구역에서 야생동물들이 소란스러움과 위험에서 벗어나 유유작작하게 살아가고 있다.

  최근 몇년간 우리 성은 국가공원을 주체로 하고, 자연보호구를 토대로, 여러 류형의 자연공원을 보충으로 하여 자연보호지체계 건설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지금까지 우리 성에는 자연보호지가 총 331곳 있는데 경계면적이 915만 6천헥타르로 전 성 국토면적의 19.38%를 차지한다. 자연보호구는 134곳 있는데 그중 국가급자연보호구가 47곳으로서 전국 1위를 차지한다. 이로써 류형이 다양하고 기능이 구전하며 지역분포가 합리적인 자연보호지역체계를 형성하였다.

  자연보호지체계 건설에 대해 성 삼림초원국 란춘매(兰春梅) 3급조사연구원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자연보호지체계는 생물다양성보호의 핵심이자 토대이며 생물다양성보호의 가장 효과적인 조치이다. 자연보호지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야생동식물을 보호할 수 있는 보금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함이다. 야생동식물 야생개체군 보호를 전면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동북호랑이, 황새 등 멸종위기에 처한 희귀종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와 회복을 이룰 수 있다.

  라북 두로하습지자연보호구에서 맑게 개인 하늘아래 푸른 물결이 출렁이는 가운데 백여마리의 새가 무리를 지어 하늘을 날기도 하고 물가에서 장난을 치기도 한다. 이곳은 동북아 조류의 중요한 번식지이자 이동경유지로서 매년 이동하는 철새의 수가 약 10만마리가 넘는다. 그중에는 전세계에 약 4,000 마리밖에 남지 않은 국가 1급보호조류인 황새도 포함된다.

  소개에 따르면, 올해 약 300마리의 황새가 라북 도로하습지자연보호구에 머물렀다. 황새가 이곳에 더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관측보호소 직원들은 미리 인공으로 둥지를 틀 수 있는 터를 마련해놓아 황새들이 둥지를 틀고 서식하며 번식할 수 있도록 했다.

  자연보호지체계를 대대적으로 건설함과 동시에 우리 성은 2020년에《'3선 1목록(三线一单)'(생태보호레드라인, 환경품질마지노선, 자원리용상한선 및 생태환경 접근 목록)생태환경 구역별 관리통제 실시 의견》을 인쇄발부해 전 성 범위에서 정식으로 , 환경품질마지노선, 자원리용상한선 및 생태환경 접근 목록을 실시했다. 그중 생태보호레드라인은 생물다양성보호체계의 구축과 보완에 적극적인 촉진역할을 하였다.

"생태보호레드라인은 국가의 생태안전을 보장하고 수호하는 마지노선이자 생명선이다." 채걸(蔡杰) 성 생태환경청 자연생태처 처장은 "생태보호레드라인의 실시를 통해 생태기능 저하 방지, 면적이 감소 방지, 성격이 불변의 기본 요구에 따라 야생동식물의 생존환경이 꾸준히 개선되여야만 생물다양성 보호 공간 분포 구도가 꾸준히 확대되고 개선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야생동식물 보호

다양한 조치로 룡강 '보물' 지키기

  소흥안령 남쪽기슭에는 목릉 주목(东北红豆杉) 국가급 자연보호구가 자리잡고 있다. 보호구 내에는 첩첩산중 숲이 우거져 있고 18만그루의 야생 주목이 푸른 숲바다를 장식하고 있다. 이곳은 지금까지 발견된 동북림업구에서 면적이 가장 크고 가장 완벽하게 보존된 야생 주목 집중분포지역이다.

  주목은 국가 1급 중점 보호 야생식물이며 멸종위기에 처한 진귀한 국가급 식물로서 '식물계 판다'로 불린다. 란춘매 연구원은 "보호구역 내 주목의 종류와 수령 구조가 복잡하고 많다"며 "이곳은 또 동북호랑이, 동북표범의 서식지이기도 해 생태보호 가치가 크다"고 말했다.

  현재 동북 주목 분포지역은 국가급 중점공익림으로 지정되여 어떠한 방식의 벌목작업도 금지하고 있으며 림목의 천연갱신을 통해 주목 및 그 생존구역인 침엽과 활엽의 혼합림(针阔混) 체계를 보호하고 있다. 우리 성에서도 적극적으로 주목 묘목 번육기술을 연구하고 있는데 주목의 꺾꽂이와 파종, 육묘에 모두 성공을 거두어 주목의 육성과 생존에 강력한 보장을 제공하였다.

   최근 몇년간 우리 성 림업초원당국은 야생 동식물 보호를 위해 야생동물자원 파괴를 단속하는 전문종합집법행동을 전개하여 야생동식물 무단 사냥과 무단 채집 및 밀수, 야생동식물 및 그 제품의 불법거래 등 불법행위를 강력히 단속하고 있다. 특히 삼림 파괴, 야생동물자원 파괴 사건이 쉽게 발생하고 많이 발생하는 시기에 우리 성의 여러 부서가 련합 출동하여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동시에 성 림업초원국은 매년 '세계 야생 동식물의 날', '새 사랑 주간'과 '야생동물 보호 홍보의 달' 등 활동을 개최해 포스터를 붙이고, 전단지를 돌리는 등 형식을 통해 대중들에게 야생 동식물 보호에 관한 지식을 전파해 야생 동식물 보호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각지 유력한 조치를 통해 우리 성의 야생 동식물자원이 잘 보호되고 회복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 성은 현재 동북호랑이, 동북표범, 꽃사슴, 사향노루, 검은담비, 늑대오소리, 두루미, 흑두루미, 호사비오리, 황새, 블랙빌드캐퍼케일리, 능에, 검둥수리... 등을 포함한 국가1급 보호동물 17종이 있고 벌레먹이말과 주목 등 국가1급 보호식물 2종, 국가 2급 보호식물 41종이 있다.



  생태 환경 꾸준히 개선

  좋은 생태환경 새와 물고기들을 끌어들여

  황금가을 부금국가습지공원은 맑고 푸른 물결이 이는 가운데 새들이 지저귀고 물고기들이 자유로이 헤염친다. 이곳이 과거에 과도한 개간과 불법 어로작업으로 심각하게 파괴되였던 '썩은 물웅뎅이'였었다는 것을 상상하지 못할 것이다.

  부금시는 2005년부터 경작지를 습지로 환원하고 습지자원을 회복시키기 시작했다. 생태계 복원과 관리를 통해 오늘날 부금국가습지공원은 풍부한 식생과 수자원을 보유하여 철새가 이동하는 중요한 서식지로 되였다.

   우리 성 삼강평원은 하천이 많고 력사적으로 물길의 변화가 잦아 다양한 천연습지생태계가 형성되였고 습지 류형이 매우 풍부하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천연습지 면적이 556만헥타르로 전국 제4위를 차지하며 전국 천연습지면적의 7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습지는 수많은 야생 동식물자원을 보유한 중요한 생태계다. 두루미, 황새 등 진귀한 물새들의 중요한 번식 서식지이자 이동 휴식지이기도 하다. 습지는 새들에게 물과 먹이를 제공하고 다방면에서 생물의 다양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라고 성 환경과학연구원 한효영(韩晓盈) 고급공정사가 소개했다.

   습지를 복원하는 것은 우리 성에서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생태 보호 복원사업의 축소판이다. 최근 몇년간 우리 성은 산, 물, 수림, 밭, 호수, 초원, 모래, 얼음의 일체화 보호와 시스템 관리를 총괄 추진하면서 각종 오염 방지 난관공략전을 잘 치러 생태환경의 질이 꾸준히 개선되였으며 생물 다양성이 효과적으로 보호되였다.

  "13.5"계획 말 전 성 국가 지표수 평가심사단면 열Ⅴ류 수역이 모두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4대 하천의 수질이 꾸준히 좋아지고 있어 송화강, 우수리강, 수분하 본류의 수질 상태가 모두 량호하며 흑룡강 본류 수질은 평가심사 목표에 도달했다.

   전 성 물 환경의 뚜렷한 개선은 야생 어류 등의 수생생물의 번식에 량호한 생태 환경을 제공하였다. 최근 들어 멸종위기에 처한 희귀어종인 칼철갑상어, 시프철갑상어, 우수리 연어 등이 우리 성 여러 강에 점차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한효영 고급공정사는 "산, 물, 림, 밭, 호수, 초원, 모래, 얼음 일체화 보호와 체계적인 정비과정에서 우리 성은 퇴화된 생태계를 점차 회복하고 생태계의 안정성을 강화하며 생태계의 질을 향상시켜 우리 성 야생 동식물의 생태환경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회복해 생물다양성 보호에 중요한 보장을 제공했다."라고 말했다.



/흑룡강라디오텔레비전방송국 국제부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