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지난해 중국 디지털 인재 근 1,100만명 부족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1.11.21일 19:05
라이브방송 쇼핑, 택배 송달 등은 적지 않은 사람들의 일상생활로 되였다. 성숙된 온라인 체험 배후에는 인터넷 판촉사, 온라인 배송원 등 새로운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큰 지지가 없이는 이룰수 없다. 근일 중국정보통신연구원에서 발표한 〈디지털 경제 취업 영향 연구 보고〉(아래 〈보고〉라 략칭)는 디지털 경제는 새로운 취업을 배출하고 취업구조를 최적화하는 등 면에서 날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바 응당 디지털 플래트홈중 자유 취업의 거대한 잠재력을 깊이 발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취업 규모 지속적으로 확대

지능제조 공정기술원, 공업인터넷 공정기술원, 가상현실 공정기술원, 지능 하드웨어 설치조절원, 공업시각 시스템 운수 수리원⋯ 근년래 한패 또 한패의 디지털 산업과 관련되는 새로운 직업이 ‘공식인증’을 받고 있다. 디지털 경제와 관련 있는 산업의 성행은 중국의 취업 구조를 소리 없이 바꾸고 있다.

〈보고〉는 이렇게 지적했다. 디지털 경제는 시공 제한을 타파하고 협동, 개방, 다국의 경제 모식을 형성하고 있다. 새로운 취업 형태는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흥기되고 기술진보는 새로운 사업 일터를 창조하여 생산률을 높이고 공공 봉사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중국 디지털 경제 규모가 39.2만억원에 달해 경제성장을 안정시키는 관건적인 동력으로 되였으며 이로 디지털 경제 취업 규모가 빠른 확대를 이루었다. 중국정보통신연구원의 보고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총체적 구조로부터 볼 때 디지털 산업화의 취업 일터 비중은 같은 시기 디지털 산업화로 실현한 국내 생산 총액의 비중보다 두드러지게 높으며 첨단 취업 흡인력이 더욱 강해졌다. 디지털 경제 구조로부터 볼 때 디지털 분야의 일터 비중은 총모집량의 32.6%를 점하며 총모집인수의 24.2%를 점한다.

“디지털 경제는 새로운 취업 기회와 취업 형태를 창조하고 새로운 기술응용은 디지털 경제 시대하의 생산 효률을 높였으며 로동자 수입과 제품 시장 수요를 늘이고 기업 로동력 수요를 늘이고 있다.” 북경대학 광화관리학원 공륙당교수는 이 같이 분석했다.

인재 공급 제고 기대

전문가는 디지털 경제의 빠른 발전은 많은 자유 취업자와 여러가지 취업 형태의 생성을 촉진하게 되며 도농 로동력 취업 창업에 더 많은 발전 공간을 보장해주게 된다. 이외 디지털기술은 신흥기술로서 중국의 취업 시장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가져다주게 된다고 말한다.

〈보고〉는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취업 모식은 취업 형태에 참신한 영향을 주고 있고 관련 업종 취업 비중의 제고를 다그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디지털 인재가 근 1,100만명이 부족했으며 전 업종의 디지털화 추진과 더불어 더 광범위한 디지털 인재 인입이 수요되며 인재 수요량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현상이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존재하고 있는 문제

공륙당은 이렇게 인정했다. “현재 중국 디지털 경제 취업과 관련된 주요 문제는 아래의 몇가지이다.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인재의 구역간 류동을 증가시켜 지역 발전의 불평형을 가일층 확대하고 있다. 중국 현유의 교육 수준과 구조, 디지털 경제는 로동력 교육 수준의 수요와 어울리지 않는다. 디지털 인재 공급이 뚜렷이 부족하다. 디지털 인재의 산업 분포가 불평형적이고 디지털 인재가 제3산업에 집중되였으며 디지털 취업 일터가 제1, 제2 산업중에서 차지하는 비률이 비교적 낮다. 취업 공급구조 조정이 산업구조 조정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

공륙당교수는 다음과 같이 건의했다. “디지털 경제 취업을 추진하려면 반드시 디지털 기초시설 건설을 보완하고 디지털 기초시설 균등화를 추진해야 한다. 디지털 경제의 다차원 인재양성시스템을 다그치고 디지털 경제 로동 공급 수준과 품질을 높여야 한다. 정책에 의해 계속 새로운 모식의 신 유망업종을 더 크게 키워야 한다. 시장을 규범화시켜 더 많은 취업을 이끌어야 한다. 산업 디지털화 전환을 추진하여 산업구조 최적화로 취업 구조의 승격을 이끌어야 한다. ”

“온라인 지불, 미니 응용 프로그람, 지혜 소매도구와 고효률의 협동 물류인터넷 등 기술의 도움하에 디지털 생태는 장애인, 도시 진출 농민, 가정부, 퇴역군인 등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취업 공간을 열어주었는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생태 분야의 일원으로 되였다.” 텐센트그룹 공공사무부 고급연구원 옹항은 이렇게 분석하면서 “위챗 미니 응용 프로그람을 례로 들면 2020년 위챗 미니 응용 프로그람 개발, 제품, 운영 등 사업 기회가 780만개 되는데 동기 대비 45.6% 성장했다.”고 말했다.

중앙당학교(국가행정학원) 경제학부 부주임 왕소광은 디지털 경제는 새로운 발전 단계에서 중국이 고품질 발전을 실현하는 중요한 력량이며 더우기는 대학생 취업난을 해결하고 중등 수입 군체 비중을 늘이는 중요한 경로이다고 인정했다.

출처: 중국신문넷

편역: 길림신문 홍옥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