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연변룡정팀 황천일코치,‘지능형 선수’만들기 작업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12.16일 11:15
  “축구를 하면서 자그마한 동작 하나가 한 선수의 일생을 결정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2021시즌 중국축구 을급리그 제2단계경기 연변룡정팀의 코치로 임명되여 한송봉 대리감독을 도와 팀워크를 만든 황천일이 늘 하는 말이다.

  1987년생인 황천일은 선수시절 연변축구팬들에게 그닥 깊은 인상을 남긴 선수는 아니다. 16살 나던 2003년에 길림대표팀 선수로 전국청소년축구U-17경기에 참가한 이후 미국 맨하튼DC united U-17팀, 브라질Uniao sao joao U-19팀, 브라질CRB U-19팀을 전전하면서 축구공부를 하다가 2006년부터 2년간 미국2부리그 리치몬드축구자팀에서 프로축구선수생활을 한 해외파 선수였기 때문이다. 그가 연변에 다시 돌아온 것은 2008년, 그러나 여러가지 원인으로 연변팀에 발탁되지 못한 채 축구선수 생활을 접고 연변주법원 립안청으로 적을 옮겼다.

  황천일이 유명해진 것은 선수시절보다 과외로 시작한 감독생애서다. 특히 연변의 여러 학교와 축구구락부에서 감독을 맡고 각급 대회에서 기대 이상의 좋은 성적을 수차 따내면서 “축구를 잘 배워준다, 축구를 가르치는 방법이 다르다.”는 등 평가를 받은 것이다.

  연변룡정팀에서 이번 시즌 2단계 경기를 앞두고 그를 코치로 발탁한 것도 바로 연변룡정팀에 그의 가르침을 받은 선수들이 많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하여튼 여러 나라에서 축구선수생활을 하면서 보고 들은 것이 많은 그는 선수들의 피지컬(体能)훈련, 몸풀기와 기본공훈련 등과 같은 코치의 일과를 소화하면서 경기가운데서 보여진 선수들의 이러저러한 결함을 제때에 바로 잡기에 고민했다.

  경험부족으로 훈련시에는 발휘가 좋으나 경기에 들어가서는 긴장한 나머지 공을 제때에 처리하지 못하고 빼앗긴다거나, 전술요구에 부합되지 못한 헛동작을 하다가 부상을 당하거나 하는 등등 결함이다.

  “프로축구팀에서 선수를 선발할 때 선수가 제출한 리력서와 중개인의 추천 리유같은 것을 많이 참고한다. 고찰기간에는 선수의 기본공을 비롯하여 속도, 경기감각 등 다양한 내용을 들여다보지만 세심한 감독은 보이지도 않고 쓰여있지도 않은 선수의 부상사를 매우 중시한다.” 황천일은 연변룡정팀은 평균 년령이 17세좌우 되는, 청소년축구팀이나 다름없으며 감독의 전술에 따라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다 동작이 표준적이 되지 못해 상하는 선수가 많았다고 말한다.

  그는 늘 선수들에게 앞으로 프로축구를 하려면 자아관리를 잘하는 동시에 부상을 피면하라고 타이른다. 상대방이 태클을 걸어오기 전에 공을 동료선수에게 패스하거나 혹은 빈공간에 보내는 것이 상하지 않는 요령의 하나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뒤에서 걸어오는 순간적인 태클은 눈에 잘 띄이지 않아 상할 수는 있으나(상대의 규칙위반임) 맞은 켠 혹은 옆에서 걸어오는 태클은 능히 피면할 수 있는 일이란다.

  “뽈을 잘 찬다고 소문난 축구명장들이 쉽게 상하지 않는 도리가 바로 표준적인 동작에 눈치가 빠른 것이다. 눈치가 빠르다는 것은 곧 경기감각이 좋다는 말이고 감독의 전술이 항상 머리속에 박혀있다는 말이다.” 황천일의 말을 빈다면 경기장에서 순간적으로 협공을 받을 때 동료선수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감독의 전술이 머리속에 있다면 어림짐작으로도 동료선수가 달려가는 위치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항상 감독의 전술구상에 따라 선수들에게 체력훈련, 몸풀기와 기본공 훈련을 시킨다. 그것이 착착 들어맞아야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힘들지 않고 감독도 지휘하기 쉽다.”

  이번 2단계 경기상황을 두고 황천일은 구락부의 총체적인 목표는 을급리그 잔류였고 감독의 전술구상은 자기중심의 축구였다고 하면서 대방이 어떻게 압박하여도 상대방을 미리 연구하고 그에 상응하게 짜놓은 전술은 변함이 없었기에 상대팀이 되려 우리팀을 연구하고 우리팀을 따라 움직이는 위치에 있었다고 말한다.

  앞으로의 타산에 대해 황천일은 동계훈련과 평소 훈련을 통해 경기를 훌륭히 뛸수 있는 좋은 컨디션 만들기와 일대일 전술과 전술변화를 빨리 읽을 수 있는 ‘지능형’선수만들기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길림신문

  편집:김철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8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