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과학기술 혁신으로 고품질로 발전하는 엔진 점화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12.23일 13:39
  과학기술로 새로운 국면을 열어 풍성한 혁신성과를 거두었다. 2021년 흑룡강성은 14개 국가 과학기술 장려상을 받고 4명 중국과학원과 중국공정원 원사가 추가되였으며 3개 국가급 과학기술 혁신 플랫폼이 신규 증가되였다.아울러 할빈 국가차세대인공지능 혁신발전시험구가 과학기술부의 정식 비준을 받았다.



  고룡 오일 셰일 가스 탐사 개발, 얇은 석탄층에 대한 지능 채굴, 옥수수 곡식대의 산업화, 스마트 농업, 콩의 다수확 품종 생산효률 제고 등 5개 과학기술 난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명단을 전국에 발표하여 성(省) 내외 71개 연구개발팀이 참여하여 중점 분야의 핵심 기술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였다.

  성 과학기술청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전 성 첨단기술기업 총수는 800개 이상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흑룡강성의 기술계약 거래액은 330억원을 넘었다.국가통계국이 9월에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흑룡강성의 전사회 연구개발 경비 지출은 173억 2,000만원에 달해 증가속도가 18.2%에 달했다 …

  성당위와 성정부는 과학기술 혁신 사업에 깊은 중시를 돌려 전 성 과학기술혁신 및 장려대회를 열고 ≪과학기술혁신 능력을 다그쳐 향상시키고 고품질 발전을 지지하고 이끌데 관한 의견≫, ≪ 과학기술성 전환과 산업화를 촉진할 데 관한 조치≫ 등 일련의 '황금'정책과 조치를 제정, 출범시키고 중장기와 '14.5'계획 과학기술 혁신 계획을 편성, 발표해 개혁과 혁신을 원동력으로 삼아 풍부한 과학기술 혁신자원의 '잠재력'을 경제발전의 강력한 '동력 에너지'로 전환하도록 박차를 가한데서 룡강의 고품질발전을 견인하는 '유력한 엔진'을 마련했다.

  혁신 면에서 '무인지역'에 용감히 뛰여들어 관건핵심기술문제를 해결

  흑룡강성 중점분야의 관건적인 핵심기술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흑룡강성은 과학기술 프로젝트 조직방식을 개혁하여 중대한 과학기술난제를 해결하는 임무를 '공시해 리더를 확정'하는 메커니즘을 실시했다.2차례에 걸쳐 성공적으로 입성한 32개 팀중 성외의 우수인재팀이 19개에 달했는데 국내의 일부 리더역할을 하는 연구개발팀을 효과적으로 유치한데서 공동으로 룡강의 경제와 사회 발전에서 봉착한 관건적인 핵심기술을 공략하였다.

  '백천만' 프로젝트 건설과 중점분야에서의 수요를 중심으로 성(省) 과학기술 중대특대프로젝트는 로봇 및 스마트 장비, 현대교통운수장비 등 분야의 24개 프로젝트를 조직, 실시하였다.성 중점연구개발 프로젝트 83개, 기초연구 중점 프로젝트 30개를 조직하였으며 중점산업기술의 혁신과 발전을 지원했다.

  연구개발에 대한 투입 늘여 과학기술성과의 고품질 전환 촉진

  전 사회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입하는 공략전을 잘 치르기 위해 흑룡강성은 연구개발 투입을 늘여 추진하는 전문반을 설립한 가운데 시(지구), 성 직속 부서의 협력업무 메커니즘을 구축, 재정투입을 늘여 성, 시가 공동으로 620개 과학기술형 기업에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한 후 보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업을 지속적으로 유도해 연구개발 투입을 늘이도록 했다. 올해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흑룡강성의 전 사회 연구개발 경비 지출의 증가속도는 18.2%로 전국 평균 증가속도 (10.2%)보다 8% 포인트 높았으며 증가속도가 전국 3위를 차지했다.전 한편 전 사회적으로 연구개발 경비를 투입하는 강도는 1.26%로 전년 대비 0.18% 포인트 상승했다.

  과학기술형 기업을 대대적으로 육성하개 위해 흑룡강성은 지속적으로 과학기술형 기업 육성 3년 행동 계획을 실시하여 과학기술형 중소기업, 첨단기술기업, 혁신형 리더기업의 등급별 성장체계를 구축했다.지난해 신규 육성해 인정을 받은 첨단기술기업은 1159개로 682개 증가, 동기 대비 54.56% 증가한 가운데 증가폭이 전국 2위를 차지했다.이를 바탕으로 올해 첨단기술기업이 800개 이상 더 늘어나고 과학기술형 중소기업도 4044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여 이런 지식기술집약형 경제주체가 가장 직접적인 혁신 원천으로 부상하고 있다.

  과학기술 성과의 고품질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흑룡강성은 중대 과학기술성과의 상용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각 프로젝트마다 1000만원 가량 지원하는 강도에 따라 17개 중대과학기술성과의 상용화 프로젝트를 조직, 실시하여 스마트 장비, 반도체재료 등 중대과학기술성과의 산업화를 지원했다.

  생태 배양과 발전의 새로운 동력 혁신하고 최적화하다

  유라시아 제3세대 반도체 과학기술혁신 협력센터(중-러 분센터)가 할빈신구에 정착하고 대경시정부가 청해황하회사와 손잡고 대경신에너지과학기술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며 할빈철도국과 항천과학기술그룹 8원(航天科技集团八院)이 협력해 우주항공과학기술에서의 무정전 전원 장치시스템을 철도운수통신신호령역에 응용한 첫 설비세트가 할빈에서 생산되는 등 일련의 과학기술 투자유치 성과의 정착은 우리 성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에너지로 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9월 말 전으로 전 성은 226개 종목의 과학기술 투자유치를 실현, 계약액이 891억원에 달했다. 지난 3분기 전 성 첨단기술 제조업 투자가 28.5% 증가했다.

  얼마전 할빈 국가차세대인공지능 혁신발전시범구가 허가를 받은 가운데 향후 스마트경제발전의 새로운 모식을 탐색하게 된다. 할빈공업대학은 ‘중국-러시아 선진 에너지 동력기술 ‘일대일로’ 공동 실험실’이 허가받았으며 흥개호습지생태시스템 등 2개 국가야외과학관측연구소가 설립허가를 받았다. 흑룡강 응용수학센터가 간판을 걸었으며 15개 성급 중점실험실이 새로 증가했다. 성과학기술청은 93개 우수한 과학기술혁신플랫폼과 새로 등록한 13개 성급 신형연구개발기구에 자금을 지원하였다.

  흑룡강성은 과학기술체제 메커니즘 개혁을 심화하고 성 공업기술연구원이 고품질 성과전환 플랫폼을 건설하는 것을 지지하며, 창조성 과학연구를 강화하였다. 아울러 신형 연구개발기구의 발전을 추진하고, 기업의 기술혁신능력을 격려하며, 과학기술성과 전환과 산업화를 추진하는 등 일련의 조치를 제정,출범해 “1+N”과학기술혁신정책 체계를 형성하였다. 성 직속 과학연구기관의 정원제(员额制) 시범업무를 추진하고 과학연구인원들의 부담을 절감해주는 것을 통해 혁신성과 활약성을 불러일으키기 켐패인을 전개함으로써 전 성 과학기술혁신의 생태환경을 최적화했다.

  과학기술로 고품질 발전을 지지함에 있어서 흑룡강성 과학기술계통은 지속적으로 과학기술정책을 착실히 실행하고 국가과학기술체제개혁 3년 행동방안을 전면적으로 실행했다. 과학기술혁신능력 제고에 력점을 두고 데이터경제, 생물산업 등 중점령역에서 난관을 공략하는 것을 강화하였으며 과학기술형 기업에 대한 육성을 가속화하고 과학기술성과에 대한 투자유치를 대대적으로 전개했으며 첨단기술성과의 산업화를 촉진하고 과학기술혁신의 역할을 발휘하여 룡강의 고품질발전을 뒤받침해주었다.

  출처:동북망

  편역:김철진, 김선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이는 국내 항공사가 동북지역에서 독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자 남방항공 북방지사가 심양에서 유럽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기도 하다." 3월 27일, 심양에서 열린 남방항공 북방지사 설명회에서는 4월 25일부터 남방항공이 심양에서 중유럽으로 직항하는 심양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남성의 작은 어촌 마을 박오가 또다시 세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24 박오포럼 년차총회'가 '아시아와 세계: 공동의 도전, 공동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이곳에서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포럼에 참석한 대표와 각 측 인사는 아시아가 글로벌 발전∙협력 촉진의 중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최근 길림성인민정부는 길림성혁신창업인재를 표창할 데 관한 결정을 발표했다. 연변대학 약학원의 민준철 교수와 농학원의 김일 교수가 ‘길림성우수혁신창업인재’칭호를 수여받았다. 이번 표창은 습근평 총서기의 인재사업에 관한 중요론술과 새 시대 동북 전면적 진흥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