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박연희, “낯섦 그 너머로 미래를 개척하고 싶어”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12.29일 15:46
  얼마 전 서울시 서남권글로벌센터에서 중국인 상담을 책임지고 있는 박연희 선생의 수필집 ‘낯섦, 그 너머로’가 ‘도서출판 바닷바람(리동렬)에 의해 출간됐다.

박연희 수필가는 일찍 연길시 텔레비전방송국에서 편집기자로 활동을 해왔고, 한국에 체류하면서 다양한 사회활동을 펼쳐왔다. 동포모니터링단 단장, 사단법인 조각보 공동대표, 국회의원 다문화 특별보좌관, 제한동포문인협회 부회장 등을 력임했고, 최근 몇 년간 서남권 글로벌센터 직원으로 동포 관련 사업을 꾸준히 해오면서 그 공로가 인정돼 ‘서울특별시 모범외국인주민’표창 등을 수상했고, 또 꾸준히 KBS 한민족방송 등에 출연하면서 재한동포 사회를 한국에 알리고 한국 사회를 동포사회에 소개하는 가교 역할을 해왔다. 이에 동북아신문 리동렬 기자는 박연희 수필가와 인터뷰를 가졌다.



박연희 수필가

  기자: ‘낯섦, 그 너머로’의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선생님의 수필집에는 그동안 모국에서 활동해온 려정이 잘 녹아있습니다. 통일, 국가, 민족, 동포 등 단어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고, 작가가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고 고국과 조국을 사랑했는가를 알 수가 있습니다. 특히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것 같네요. 아마도 그래서 수필 제목도 ‘낯섦, 그 너머로’로 달았겠지요?

  박연희: 네, 한국은 비록 우리 조상들이 살아온 모국이라고 하지만 국가 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입국해서 보니 언어, 표달, 생각, 행위방식들이 모두 낯설었습니다. 그 ‘낯섦’은 객관 현실이고, 그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넘지 않으면 한국 사회에 적응할 수가 없고, 일을 진행할 수가 없지요. 그것은 중국동포라면 누구나 겪는 도전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그 낯섦에 감사하고, 낯섦 그 너머에 더욱 나은 우리들의 미래가 펼쳐져 있게 되지요.

  기자 : 언제부터 책을 출간하려는 생각을 가졌습니까?

박연희: 중국에서 한국으로 나오면서부터 원래는 심리상담사례책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중국에서 제가 연길시아리랑방송국에서 심리상담 편집을 일년 간 담당하면서 연변에 살고있는 조선족들의 출국으로 인해서 생기는 심리적인 문제와 한국에 나와 있는 중국동포들의 한국에서의 심리문제에 대해서 분량을 절반씩 편집해서 책을 내고 싶었습니다.



  기자: 그럼 이번 책은 심리상담 사례책인가요?

박연희: 아닙니다. 저의 수필집인데요. 정확하게 말하면 저의 자서전적인 수필집이라고 보면 됩니다. 중국과 한국에서의, 저의 삶의 이야기를 수필로 쓴 것입니다.

  기자: 책에는 주로 어떤 글들이 수록되어 있나요?박연희: 세 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제1장에는 ‘한국 생활과 정체성 찾기’라는 제목으로 23편, 제2장에는 ‘중국 연변에서의 직장과 가족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10편, 제3장에서는 ‘통일과 화합의 미래를 꿈꾸며’라는 제목으로 9편의 수록되었습니다. 총 42편의 작품입니다.

  기자: 그럼 한국에서 42편의 글을 썼다는 애기인가요?박연희: 아닙니다. 한국에서 150여 편의 수필과 칼럼들을 썼는데요. 그중에서 수필 42편을 골라서 책으로 묶게 되었습니다.

  기자: 직장생활도 쉽지 않겠는데 어느 시간에 수필을 쓰게 되었나요?

박연희: 중국에서는 오랜 작가생활을 했지만 글을 많이 쓰지 못했습니다. 한국이라는 낯선 곳에 와서 어려움이 많았는데도 몇 년 사이에 150여 편의 글을 쓰게 되였습니다. 아이러니지만 어쩌면 글도 생활의 핍박에서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힘든 삶이 아니었으면 도저히 글이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3D업종의 일을 하면서도 지친 몸을 달래가며 퇴근 후 컴퓨터 앞에서 부지런히 자판기를 두드렸습니다.

  기자: 수필을 쓰면서 제일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는지요?

박연희: 조선글을 쓰던 습관이 있어서 띄어쓰기, 철자, 단어사용이 한글과 차이가 많았습니다. 서남권글로벌센터의 김동훈센터장님이 글마다 각주를 달아주면서 여러모로 도와준 덕분에 무사히 책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자: 책을 출간하게 된 목적은 무엇인지요?

박연희: 작품을 자랑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작품을 쓰면서 그렇다 할 문학상을 받은 적도 없습니다. 단, 이 수필집이 한국인들이 중국동포를 리해하고 중국동포 사회를 보다 적극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계기를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이라도 됐으면 하는 바램이 더 큽니다. 그리고 앞에서 기자님께서 말씀해주셨지만, 우리 동포들이 ‘낯섦’을 외면할 것이 아니라 ‘낯섦’에 도전하는 의식을 갖고 자기 삶을 열심히 개척해 나가기 바래서입니다.

  기자: 인터넷으로 책을 구매할 수 있는지요?

박연희: 아직은 인터넷에서 책을 구매할 수 없구요. 저의 이메일piaolianji520@hanmail.net혹은 카카오톡 아이디 piaolianji520로 련락주시면 택배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기자 :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자의 ‘책머리 글’을 한 번 상기 시기고 싶네요. “저에게 한국은 낯섦의 련속이였다. 아직도 그 낯섦은 진행 중이다. 10년이란 세월이 흘러 뒤돌아보니 그 낯섦이 오늘의 저를 만들었음을 깨닫게 되였다. 낯섦 앞에 원망도 했고 미워도 했고 눈물도 많이 흘렀다. 포기하고 고향에 돌아가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 낯섦을 딛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글이였다.”그래서 앞으로도 재한중국동포사회를 위해 더 좋은 글들을 많이 써주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출처:동북아신문

  편집:김선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연합뉴스] 하이브와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컴백을 목전에 앞둔 뉴진스 멤버들의 거취와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가요계에서는 하이브가 '알짜 IP(지식재산권)' 뉴진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