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북경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예방통제사업 제267회 소식발표회에서 북경시질병예방통제센터 부주임, 전국 코로나19 전문가팀 팀원 방성화(庞星火)는 콜드체인이나 비콜드체인 물품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된 사례가 우리 나라 여러 성(직할시)에서 보도된 적이 있는가 하면 최근 우리 나라에서는 국제우편물 및 기타 물품의 양성사례도 보도되였다고 밝혔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는 저온에서 장시간 생존할 수 있기에 겨울철에는 물건을 통한 전파의 위험이 커진다.
현재 세계적으로 오미크론변이바이러스로 인한 신종코로나페염 전염병발병률이 높기에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할 것을 당부한다.
첫째는 해외 전염병 발생률이 높을 때 해외상품 구매를 최소화해야 한다.
둘째는 국제우편물이나 물품을 받을 때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을 제대로 착용하고 직접적인 접촉과 교류를 줄여야 한다.
셋째는 가능한 한 고정된 장소에서 우편물을 받고 접촉 없이 인수인계하며 직접 면전에서 수령해야 할 경우에는 택배기사와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넷째는 포장을 뜯을 때 가급적 실외에서 진행하고 겉포장은 집에 가져오지 말며 생활쓰레기로 분류하여 처리해야 한다. 집에 가져갈 경우 염소소독제나 75% 알콜로 내외 포장을 전면 소독해야 한다.
다섯째는 우편물을 처리한 후 장갑을 제때에 벗고 손을 소독하고 세척하며 마스크를 교체해야 한다.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입, 눈, 코를 만지지 말아야 한다.
출처: 인민넷 조문판
편집: 전영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