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 FAW, 2025년 매출 1조원대 발돋움 꾀해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3.23일 15:28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구조 전환 및 업그레이드 열풍 속에서 중국 제일자동차그룹(FAW) 역시 전기화∙스마트화∙네트워크화를 통해 일대 변신을 꾀하고 있다.



시민들이 홍기(红旗) E-HS9 모델을 시승해 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개혁으로 환골탈태 나서

  FAW 연구개발총원의 양영수(杨永修) 고급엔지니어는 최근 수년간 재능을 맘껏 발휘할 기회를 얻었다. 양 엔지니어가 세단 브랜드 홍기(红旗)가 자체적으로 연구개발(R&D)해 온 하이엔드 엔진, 변속기, 섀시 등 핵심 정밀 부품의 디지털 제어 가공 업무에서 총 130여 개 기술 난제를 해결해 1,200만원 이상을 절약하는 효과를 낸 것이다.

  2017년 FAW는 '네 가지 가능(四能)' 개혁을 단행했다. 즉 ▷임원은 승진이나 강등될 수 있고 ▷평직원은 입사나 퇴사가 가능하며 ▷월급은 증봉이나 감봉될 수 있고 ▷조직은 증설이나 감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그룹 전체적으로 경쟁 메커니즘을 통해 직원 채용, 임원 승진이 이뤄졌다. 그 결과 직원 전체 평균 년령이 세 살 낮아지고 젊은 임원진의 비중이 13.3% 높아졌다.

  양 엔지니어는 "FAW에 나 같은 젊은 사람이 많이 있다"면서 "기술이나 능력에 따라 무대가 달라진다"고 전했다.

  혁신으로 활력 더해

  1958년 출시 이후 홍기는 중국 세단 자동차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가 됐지만 시장화의 길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2018년 훙치는 브랜드 리뉴얼에 나서 L시리즈, S시리즈, H시리즈, Q시리즈 등 라인업을 구축했다. 그 결과 2021년 판매량이 30만 대를 돌파하면서 4년 만에 60배 이상 성장을 기록했다.

  올 1~2월에도 홍기 판매량이 6만3,800대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이 과정에서 혁신이 핵심 역량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홍기는 H9 출시 후 H9+ 모델을 잇따라 출시했다. 또 H9+ 모델은 중국 전통문화와 콜라보한 돈황(敦煌)·백옥란(白玉兰)·고궁(故宮) 등 다양한 버전을 선보였다.

  또 홍기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기술 개발에도 힘썼다. FAW는 2021년 연구개발비로 214억 2천만원을 투입했다. 이는 전년 대비 3.9% 증가한 것으로 연구개발비 집중도는 3%에 달했다. 덕분에 63개 핵심 기술을 개발했으며 4,757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그중 'V형 8기통 직통분사 슈퍼차저(V8TD)' 엔진은 지난해 시험 제작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FAW와 중국우주항공과학기술그룹(CASC)이 자체적으로 공동 연구개발한 봅슬레이. (사진/신화통신)

  개방으로 글로벌 선두 진입 노려

  FAW와 비야디(BYD)가 합자한 동력배터리 프로젝트가 지난 2월 말 정식 착공됐다. 이 프로젝트의 총 투자액은 135억원으로, 완공되면 생산가치 200억원 이상을 달성하며 전기차 100만 대의 부품 수요를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FAW는 비야디 외에 화위 등 기업, 청화(清華)대·길림(吉林)대 등 대학과 심도 깊은 협력을 통해 기업의 발전 공간 확장에 나섰다.

  정부와의 협력 또한 FAW의 글로벌 선두 진입을 앞당기고 있다. 길림성 장춘시 등 현지 정부는 FAW, 스테이트 그리드(STATE GRID∙國家電網) 등과 손잡고 '그린 프로젝트'를 발족했다. 3년 동안 택시, 모바일 콜택시, 관용차를 위한 신에너지차 3만4천대를 투입한다는 것이 골자다. 또 '배터리 은행'을 통해 4만1천개 배터리를 유통시키고 배터리 교환소 120개를 새로 건설할 예정이다.

  FAW는 2025년까지 년평균 8~9% 증가한 1조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출처: 신화통신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