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온라인으로 열린 제131회 중국수출입박람회, 디지털화로 기업 매칭 효률 상승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4.27일 14:20



광주의 한 방직품 수출입 기업 직원이 지난 15일 '제131회 중국수출입박람회'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열흘간 이어진 '제131회 중국수출입박람회'가 최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코로나19 재확산 속에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박람회에 어떤 변화와 성과가 있었는지 살펴보자.

  디지털화로 매칭 효률 UP, 전자상거래 발전 이끌어

  한 방글라데시 바이어는 어우루사(歐路莎)주식회사(Orans)의 라이브 방송을 시청한 후 일대일 화상 련결을 요청했다. 이후 그는 '클라우드 상담'을 통해 30만 달러에 달하는 욕실 제품 주문 의향서를 체결했다.

  일본 소형가전업체인 씨저(SEZZE) 측도 "온라인 전시는 참 편리하다"며 "코로나19 확산에도 더 많은 주문과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박람회를 높이 평가했다. 이어 중국에 창고 6개를 설립해 언제든지 주문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박람회는 해외 창고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물류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기업 40곳이 입주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돕고 무역의 혁신 발전과 전환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도 2만5천여 곳의 역내외 기업이 참여한 이번 박람회에는 수천만 명의 방문객이 온라인으로 전시 기업과 만나는 등 시공을 초월한 온라인 매칭이 이어졌다.

  박람회는 중국 무역 혁신을 보여주는 축소판이다. 최근 수년간 중국 무역의 새로운 업종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빠르게 성장하면서 무역의 질적 발전을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해관(세관) 통계에 따르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규모는 5년간 10배 가까이 증가했고 2021년 수출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조 9,80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1분기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플러스 성장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해관의 잠정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수출입 총액은 4,34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했고 그중 수출은 2.6% 늘어난 3,104억원으로 집계됐다.

  제131회 중국수출입박람회 제대로 즐긴 RCEP 회원국 기업

  주목할 만한 점은 이번 박람회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발효 이후 처음 개최된 박람회라는 점이다.

  RCEP 회원국은 박람회의 주요 고객이다. 매년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박람회에 참여하는 바이어만 모두 약 5만 명에 달한다. 특히 이번 캔톤페어에 참여한 글로벌 협력 파트너 170곳 중 40곳이 RCEP 회원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RCEP 회원국 간의 '커뮤니티' 확장으로 협력 효률도 증대되고 있다. 박람회는 RCEP 특별 무역 매칭 활동을 개최하기도 했다. 기업들의 세분화된 수요에 맞춰 카완라마(Kawan Lama)·케스코(Kesko)·유로사 퍼니처(Eurosa Furniture) 등 글로벌 선두 업체와 중국 공급 업체를 련결하는 11개 매칭 팀을 조성해 협력과 협상 효률을 높였다.

  이번 매칭 활동에 참여한 인도네시아 카완라마그룹 책임자는 이번 매칭 활동을 통해 더 우수한 중국 제품을 주문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절강영강(浙江永強)그룹의 책임자도 매칭 활동이 신선했다며 해외 바이어들이 자사 제품에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올해 1분기 중국의 대(對) RCEP 기타 14개 회원국 수출입 총액은 2조 8,6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6.9% 증가해 중국 대외무역 총액의 30.4%를 차지했다. 그중 한국·일본과의 수출입 총액이 RCEP 무역 협력 파트너의 수출입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0%였다.

  고릉운(高凌云) 중국사회과학원 세계경제정치연구소 연구원은 중국 대외무역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는 박람회의 규모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무역 매칭 효률도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출처: 신화통신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