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코로나 위기 극복의 비결은 바로 우리 단골손님입니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5.11일 10:49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면서 료식업계가 큰 타격을 받은 가운데 심양시 우홍구 대흥 홍흥로에서 10년째 ‘용봉산불고기’를 경영하고 있는 김복화, 박춘봉 부부는 정성의 맛과 어려움 속에서도 잃지 않는 따뜻한 심성으로 단골층을 유지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중이다.

  2012년, 어린 딸아이 걱정에 오랜 한국생활을 접고 심양으로 돌아온 김복화(1973년생)는 남편 박춘봉(1972년생)과 함께 료식업에 도전장을 던졌다. 친정아버지와 시아버지의 ‘용(룡)’ 돌림자와 남편 이름의 ‘봉’자를 따 ‘용봉산불고기’라는 간판을 내건 음식점은 개업 이래 늘 손님들로 북적였다. 바쁜 나날들을 보내던 중 주변지역의 철거로 상주주민 수가 점차 줄어들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의 기승까지... “이 위기를 어떻게 넘길 수 있을가?” 휘청이는 가게에 이들 부부는 깊은 고민에 빠졌다.

  오랜 상의 끝에 고안해낸 방법은 바로 ‘정공법’이였다. 가장 자신있고 가장 잘 할 수 있는 ‘음식’으로 위기 돌파의 대책을 마련했다. 어렸을 적부터 료리에 관심이 있었고, 친정어머니의 뛰여난 손맛을 물려받은 김복화는 평소에도 무침료리, 볶음료리, 밑반찬, 된장, 고추장, 나물말랭이 등등 직접 만들 수 있는 음식은 절대 남의 손을 빌리지 않았다.

  “료식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손님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해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잖아요. 가게 주변 주민들도 줄어들고 지금은 불안정한 코로나 탓에 음식점내 식사도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집에서도 우리 가게의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가 고민하다가 주문배달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김복화 박춘봉 부부는 2016년부터 음식점 경영과 동시에 ‘주문배달’을 도입했다. 위챗 모멘트를 통해 메뉴를 소개하고, 주문을 받고, 택배로 배송한다.

  김복화는 심양시는 물론 타지에서도 주문이 끊이지 않는 ‘순대’에 따뜻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겨져있다고 귀띔했다. 한동안 뜸했던 단골할머니가 핼쑥해진 모습으로 가게에 찾아오자 이들 부부는 걱정어린 마음에 즉시 할머니를 병원에 데려가 검사를 받게 했다. 며칠후 건강해진 모습으로 돌아온 할머니는 마침 가게에서 순대를 만들고 있었던 김복화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비밀레시피를 전수해주었다. “‘순대를 참 어렵게 만들고 있구만~’ 하며 흔쾌히 가르쳐주셨는데 알고 보니 순대 만드는 경력만 자그마치 20~30년인 장인이셨더라고요.”

  순대와 함께 가게의 효자메뉴로 등극한 국수도 예약 폭발이다. 직접 뽑은 국수와 직접 만든 육수, 양념장을 따로 포장해 밀키트(半成品) 형식으로 제작함으로써 손님들이 집에서도 손쉽게 가게에서 먹는 국수맛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올해 음력설 기간에는 선물세트가 히트를 쳤다. 고객들이 좋아하는 김치, 알타리무, 깨잎, 마늘장아찌, 된장고추, 오이무침 등 직접 만든 반찬 10가지로 가득 채운 선물세트를 출시하자 설 기간에만 400세트 이상이 판매됐다.

  이렇듯 가게가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었던 데는 보장된 음식 맛도 있지만 착한 남편 덕을 톡톡히 보았다고 김복화는 말한다. 착한 성품으로 인복이 많았던 터라 가게에는 늘 지인들과 단골손님들로 북적이였고 이후 여러 고비에 부딪쳤을 때에도 이들의 아낌없는 지지로 지금껏 버텨올 수 있었다. 받은 사랑에 보답하고자 음식점 경영으로 바쁜 와중에도 자신이 속해있는 애심단체 활동에 적극 참가해 명절 때마다 주변 양로원을 방문하여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면서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 있다.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배로 기쁘다는 김복화, “부를 많이 축적하여 내 가족과 주변사람들에게 베풀며 살고 싶다”는 그에게도 사실 고된 음식점 경영을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이 있었단다. 하지만 잘 커준 딸애와 먼길도 마다하고 가게를 찾아주는 손님들, “음식이 맛있다”며 계속 주문하는 손님들이 있어 이를 악물고 계속 버틸 수 있었다.

  위기는 곧 기회, 김복화 박춘봉 부부는 하나하나의 위기를 극복하면서 더욱 성숙해지고 어떤 어려움에도 앞으로 나아갈 용기가 생겼다. 이제는 더 많은 고객들이 ‘용봉산불고기’의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용봉산’ 브랜드를 내건 음식제작공장 규모를 키워볼 계획이라고 자신의 포부를 전했다.

출처:료녕신문

편집:김철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