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젊은 세대가 활약 중인 새로운 산업 분야는 무엇?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2.05.12일 05:09
인터넷의 영향을 크게 받은 오늘날 중국 젊은 세대가 새로운 경제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그들은 과연 어떤 분야의 경제 산업을 일구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귀로 듣는 경제 '호황'

중국 랴오닝(遼寧)성에 사는 추이퉁(崔彤·29). 그는 매일 오전 7시면 마이크 앞에 앉아 오디오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작한다.

청취자들은 온라인 오디오 공유 플랫폼인 리즈닷컴(Lizhi.com)에서 날씨, 대중음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추이퉁의 토크쇼 '다퉁이 온다(大同來了)'를 청취한다.

2015년 회사를 그만두고 전업 팟캐스트 진행자가 된 그는 약 31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

추이퉁은 "목소리는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다"며 청취자들이 그의 방송을 통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에서는 오디오 쇼를 주로 하는 '귀로 듣는 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일부 오디오 쇼가 청취자에게 마음의 안식을 주는가 하면 코로나19로 격리된 청취자들을 위해 온라인 교육이나 기술 훈련 등 교육 위주의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한다.

중국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는 올해 중국 온라인 오디오 시장의 사용자 수가 지난해(6억4천만 명)보다 늘어난 6억9천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추이퉁은 2020년 젊은 팟캐스트 애호가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미디어 회사를 설립했다. 그의 회사는 현재 1천400여 명의 팟캐스트 호스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회사 크기는 560㎡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다.

추이퉁은 "다수의 젊은이가 온라인 오디오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면서 "많은 청취자들이 고품질 콘텐츠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오디오 산업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2020년 6월 9일 장쑤(江蘇)성 롄윈강(連雲港) 하이터우(海頭)진에서 한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가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농촌에 꽃피운 라이브 커머스

코로나19 팬데믹은 농업과 농민들의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가 도입되면서 중국 농촌 지역에서는 클릭 한 번만으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

헤이룽장(黑龍江)성 출신인 푸광제(傅廣傑)와 같은 젊은이들이 농촌 지역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90년대생인 푸광제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현지 주민들이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푸광제는 2018년 직업 기술 훈련 학교를 설립해 마을 주민에게 ▷농산물 브랜드 구축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방법 ▷전자상거래 운영 기술과 마케팅 기술 등을 가르치고 있다. 지금까지 5만 명의 젊은 농민들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고 76개의 온라인 농산물 상점이 학교 지도 아래 설립됐다.

푸광제의 직업 훈련 학교 덕분에 물류 전문가, 전자상거래 운영 전문가 및 고객 서비스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 약 500개가 창출됐다. 일부 상점의 매출은 월 50만 위안(약 9천424만원)에 달하기도 했다.

푸광제는 정부 지원으로 농민들이 사업을 구축하고 운영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전자상거래 분야의 지식을 최대한 활용해 중국 농촌 지역에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나은 세상을 생각하다

2001년생인 츠무쯔(池木子)는 헤이룽장성 하얼빈(哈爾濱)공과대학 3학년 학생으로 18세에 자신의 회사를 차렸다.

환경과 그것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목한 츠무쯔와 그의 팀은 2019년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회사를 설립했다.

츠무쯔의 팀은 시장 조사를 하던 중 비활성화된 유해 물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공기 청정기가 시중에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그들은 독립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5G 스마트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 로봇'이라는 공기 청정기를 개발했다. 이 공기 청정기는 휴대가 간편하고 저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오염 물질 농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지난 3년 동안 츠무쯔와 그의 팀은 20개 이상의 지식재산권을 획득하고 회사의 시장 범위를 전국 10여 개 도시로 확장했다. 그의 회사는 국가급 과학기술 중소기업으로 등록돼 있다.

츠무쯔는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면서 "우리 회사는 긍정적 변화를 만들고 더 나은 세상을 이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근 발간된 '신시대 중국청년' 백서에 따르면 2014년 이후 등록된 시장주체 창업자 중 대학 재학생과 당해 졸업생은 500만 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또 정보기술(IT)서비스·문화·스포츠·연예·과학기술 등 창조 산업에서 청년인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백서에 따르면 그들은 많은 유니콘 및 가젤기업을 이끌고 있다.

신화통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6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이는 국내 항공사가 동북지역에서 독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자 남방항공 북방지사가 심양에서 유럽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기도 하다." 3월 27일, 심양에서 열린 남방항공 북방지사 설명회에서는 4월 25일부터 남방항공이 심양에서 중유럽으로 직항하는 심양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남성의 작은 어촌 마을 박오가 또다시 세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24 박오포럼 년차총회'가 '아시아와 세계: 공동의 도전, 공동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이곳에서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포럼에 참석한 대표와 각 측 인사는 아시아가 글로벌 발전∙협력 촉진의 중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최근 길림성인민정부는 길림성혁신창업인재를 표창할 데 관한 결정을 발표했다. 연변대학 약학원의 민준철 교수와 농학원의 김일 교수가 ‘길림성우수혁신창업인재’칭호를 수여받았다. 이번 표창은 습근평 총서기의 인재사업에 관한 중요론술과 새 시대 동북 전면적 진흥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