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기업들 광동성에 대한 투자 확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6.02일 10:34
  

  광동성 지난해말까지 한국자본 투자 프로젝트 총 3837개 유치, 총계약액 97억 781만딸라

  “지난해 5월까지 광주에 정착한 외국인 고급 전문가 9000여명, 그중 한국인이 두번째로 많다”

  “광주시는 중국의 상업무역을 대표하는 도시이자 수소에너지산업 발전을 이끄는 과학혁신 선두지역이기도 하다. 대외개방과 포용 정책으로 이곳의 과학연구 업무와 일상생활은 모두 매우 편리하다.”

  광동성 광주에 온 지 2년이 된 현대자동차그룹 HTWO광주의 총경리인 한국인 오승찬씨는 이곳에서의 업무와 생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광동성은 한국과 밀접한 경제무역 관계를 맺고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중·한 량국 전체 무역액중 광동성이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광동성에는 LG디스플레이, LG화학, 삼성디스플레이, 포스코 등 내노라하는 대기업외에도 1400여개의 한국 중소기업이 진출해있다.

  오승찬씨가 근무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프로젝트는 광주 황포구에 자리해있다.

  현재 공장, 연구개발(R&D)센터, 혁신센터를 포함한 종합형 생산기지가 점차 륜곽을 드러내고 있다. 올해말 정식으로 생산을 가동하면 이곳은 한국 현대자동차그룹의 첫 해외 수소연료전지 생산, 연구, 개발 및 판매 기지로 이름을 알리게 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월 광주 황포구와 투자합작계약을 체결하고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시스템(광주)유한공사(HTWO광주)를 설립하고 같은 해 2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오승찬씨는 “‘HTWO광주’는 주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생산합니다.”며 “올해말부터는 량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수소차 선두주자인 현대자동차의 첫 해외 수소연료전지 프로젝트가 광주에 안착한 리유는 무엇일가?

  이에 대해 오승찬씨는 광주가 위치한 ‘광동, 향항, 오문 경제권’은 중국의 가장 중요한 경제 및 제조업 기지라며 자동차, 화학공업 등 관련 산업사슬이 완비돼있어 수소연료전지의 상·하류 산업이 협력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와 더불어 광동성이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신에너지 발전과 수소차 발전을 위한 명확한 계획도 수립하고 있다며 수소에너지산업 성장을 도모할 여러 정책을 내놓았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곳은 광활한 시장 뿐만 아니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우수한 산업사슬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지 정부도 외자기업에 대해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또 프로젝트 건설과 외국인 인재의 중국 방문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는 현대자동차가 광주를 선택한 큰 리유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오승찬씨는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수소에너지산업에서 량국 기업간 협력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탄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탄소중립’ 목표 실현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광동성에 대한 한국기업의 투자열기는 여전히 식지 않았다.

  광동성 상무청에 따르면 지난해말까지 광동성이 유치한 한국자본 투자 프로젝트는 총 3837개로 총계약액은 97억 781만딸라에 달했다. 이중 해외직접투자(FDI·실제투자 기준)액은 74억 6796만딸라이다. 올 1.4분기 새로 착수된 프로젝트는 69개, 계약액은 1억 110만원에 이른다.

  김개 광동성 사회과학원 국제문제연구소 부연구원은 “지난해 5월까지 광주에 정착한 외국인 고급 전문가는 9000여명으로 그중 한국인이 두 번째로 많다.”면서 “한국기업이 얼마나 광동성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고 덧붙였다.

  현대자동차 뿐만 아니라 LG디스플레이도 광동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LG디스플레이(광주)는 2006년 모듈공장, 2012년 8.5세대 LCD 패널 공장에 이어 2018년에는 460억원 규모의 8.5세대 OLED 패널 공장을 구축했다. 기간으로 보면 평균 6년에 하나씩 생산라인을 확대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8.5세대 OLED 패널 공장은 LG디스플레이가 한국외 다른 지역에 구축한 첫번째 대형 OLED 생산라인으로 현재 LG디스플레이의 전 세계 OLED 패널 공급량중 절반 가까이가 광주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리동은 LG디스플레이 광동지역 사장은 “LG디스플레이가 광주에서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의 방대한 소비시장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선된 비즈니스 환경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수년간 중국이 수입 확대, 세금·비용감면, 외국인 투자진입 완화 등 일련의 조치를 내놓았다며 행정심사도 더욱 능률적이고 편리해져 외국인의 중국 투자에 대한 신뢰를 꾸준히 높였다고 강조했다.

  출처:신화사

  편집:김철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0%
10대 0%
20대 0%
30대 3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