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올여름 관광 성수기 맞이하나...문화∙관광 시장 '들썩'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7.20일 15:46
  지난 6월 이후 중국 각지 문화∙관광 시장이 상승세로 돌아섰다.

   관광객 북적, 관광 시장 들썩

  여름방학을 맞아 호남(湖南)성 장사(长沙)시 동관요(铜官窑) 고진(古镇∙옛 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점점 늘고 있다. 관광객들은 차례로 줄을 서 입장권 검사, 핵산 검사 음성증명서 제시, 체온 측정 등 일련의 절차를 거쳐 이곳에 입장했다. 당나라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골목에서 펼쳐진 다양한 공연들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붙들었다.

  장녕(张宁) 동관요 고진 부사장은 7월 들어 관광객 수와 매출이 계속 늘고 있다며, 지난 15일 기준 동관요 고진 당월 관광객 수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 51% 증가했다고 밝혔다.

  여러 관광 플랫폼 데이터도 문화∙관광 시장 회복세를 방증했다.



호남성 장사시 동관요 고진에서 펼쳐진 전통 불꽃놀이. (자료사진/신화통신)

  중국 본토 려행 서비스 플랫폼 기업인 씨트립(Ctrip) 통계에 따르면 지난 12일까지 약 보름 동안 해당 플랫폼의 여름 관광상품 예약 건수는 전월 대비 10배 이상 증가했다. 항공권 하계 시즌 검색지수도 이미 2019년 수준에 도달했으며, 숙박업계도 지난해 70% 수준을 되찾았다. 자녀 동반 려행은 여름방학 예약 성수기에 접어들었고 호텔 가족룸 예약이 코로나19 발생 전에 비해 20% 늘었다. 여름방학 중국 내 맞춤형 관광 주문도 코로나19 발생 전을 웃돌면서 37% 확대됐다.

  려행 서비스 플랫폼 기업인 동정(同程) 통계를 보면 지난 9일 사천(四川)성 구채구(九寨沟)를 찾은 하루 관광객 수가 올 들어 처음으로 2만 명을 돌파했다. 황룡(黃龙)∙사고랑산(四姑娘山) 등 관광지도 하루 관광객이 1만 명을 넘어섰다.

  호텔도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취날(去哪儿)닷컴 통계에 따르면 7월 첫 주말 호텔 예약이 전주 대비 23% 증가했다. 이는 2019년 코로나19 발생 전 같은 기간보다 14% 오른 수치다.

  취날닷컴의 황소걸(黃小杰)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지금 추세대로라면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계속 진정세를 보이는 가운데 올여름 관광 성수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지난 9일 복건(福建)성 하문(廈門)시 산해(山海)산책로를 거니는 관광객들의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정책적 지원으로 업계 부담 줄여

  코로나19 영향으로 문화∙관광 업계는 비교적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올 들어 중앙부처에서 지방정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구제책이 잇따라 발표됐다.

  먼저 기업 경영난 해소에 나섰다. 지난 2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14개 부처는 공동으로 서비스업 분야 경영난 해소 및 회복을 위한 몇 가지 정책을 내놓았다. 5월 국무원은 경제 안정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며 문화∙관광 등 타격 업종에 지원 강도를 높였다.

  마력 중국 문화관광부 산업발전사(司) 부사장(부국장)은 "▷세금 ▷사회보험 ▷금융 ▷임대료 ▷정부 조달 등 여러 방면의 정책이 망라돼 있다"며 "기업이 경영 비용을 절감하고 경영 압박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각지에서는 기업에 ▷장려금∙보조금 지급 ▷비용 감면 ▷방역비∙소독비 지원 ▷휴업 기간 일자리 안정 보조금 지급 등 조치를 취했다.

  복건성의 경우 종합 평가 순위 100위권에 든 려행사와 50대 관광지∙리조트 등에 최고 50만원의 보조금을 제공했다. 산동성은 문화∙관광 분야 중점∙중소∙령세 기업의 융자 수요 현황을 조사해 기업의 융자난 해소를 적극 도왔다.



관광객들이 지난달 19일 감숙(甘肅)성 돈황(敦煌)시 월아천(月牙泉) 관광지에서 낙타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코로나19 방역+관광 활성화' 두 마리 토끼 잡기 나서

  여름방학 관광 성수기를 맞아 각지에서는 관광지 입장권 할인 혹은 무료 입장, 문화∙관광 소비 쿠폰 발행 등으로 코로나19 방역과 문화∙관광 업계 회복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북경시 문화관광국은 오는 9월 말까지 3천만원 미만의 북굥 교외지역 숙박 쿠폰을 순차적으로 지급한다.

  코로나19 방역과 기업 성장을 동시에 도모하기 위해 혁신과 전환은 문화∙관광 관련 기업의 필수 선택사항이 됐다.

  하위(何伟) 서녕(西宁) 신화련동몽락원(新华联童梦乐园) 사장은 "일상화된 코로나19 방역 속 문화∙관광 소비라는 새로운 추세에 적극 적응해야 한다"면서 관광지 내 당직∙순찰∙청소∙방역 등 업무뿐만 아니라 입장객 수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실내에선 환기 시스템을 24시간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관광객들에게 온라인 예약, 비대면 결제 방식을 추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녕 부사장은 동관요 고진이 ▷홍보 ▷관광상품 콘텐츠 업그레이드 ▷서비스 질 개선 등 혁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일례로 올해 동관요 고진은 라이브 커머스 팀을 조직했다. 5월 들어 숏클립 플랫폼 더우인(抖音)의 동관요 고진 공식 채널에서 17차례에 걸쳐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고 총 매출은 45만원에 달했다.

  중국 정부 차원에서의 혁신 지원도 더해졌다. 문화관광부는 ▷마이크로 관광, 캠핑, 온라인 관광 등 신업종∙신모델 개발 ▷문화∙관광 분야 혁신형 시장주체 육성 ▷업계 디지털 수준 제고 ▷새로운 발전 동력 발굴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신화통신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