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국가판본관 준공, 새시대 국가문화전당은 어떤 모습일가?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2.07.26일 08:35
중국국가판본관이 7월 23일에 준공식을 거행했다. 중국국가판본관은 국가판본자원데이터베이스 및 중화문화종자유전자공급원으로서 중앙본관 문한각(文瀚阁), 서안분관 문제각(文济阁), 항주분관 문윤각(文润阁), 광주분관 문심각(文沁阁)으로 구성되였다.

3년에 걸쳐 건설되였으며 현재 모두 준공되였는바 개관 후 국가판본자원 보존과 전승의 직책을 전면적으로 리행하게 된다.

도서관, 박물관, 문화관, 당안관 등은 들어봤지만 판본관은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럼, 판본관의 개념은 무엇일가? 판본관에는 어떤 전시품을 전시할가? 왜 국가판본관을 건설해야 하는가? 국가판본관의 중앙본관과 지방별관은 또 어떤 차이점이 있을가? 이러한 일련의 궁금증을 안고, 방송총국 중국의 소리 기자 왕택화의 설명을 들어보자.

국가판본관(国家版本馆)이란 무엇인가?



중국국가판본관 중앙총관 입구

국가판본관을 해석하려면 먼저 판본이 무엇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중화판본은 동서고금의 중화문명의 흔적이 담긴 각종 자원을 포함한다. 이 안에는 풍성한 력사문화를 담은 고서적, 청동기며 또 선명한 시대의 흔적이 담긴 신문간행물, 량식표가 있으며 심지어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테이프, 도서, 간행물, 나아가서는 건강코드 첫줄의 코드 등 아무튼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문화의 담체라면 기본적으로 모두 판본자원이라 할 수 있다. 판본은 력사를 기록하고 문명을 견증하는 ‘황금종자’이다. 판본관은 국가가 문화안전과 문화부흥 전략의 높이에서 계획한 것으로 문명 ‘황금종자’를 맡기고 보관하는 ‘곳간’이며 바로 중화문명종자 유전자 베이스(基因库)다.



중국국가판본관 중앙본관 문한각 문한청

23일, 국가판본자원 데이터베이스 및 중화문화종자 유전자 베이스로 설정된 국가판본관이 준공되였다. 국가판본관 중앙본관 전시기획실시팀 팀장 오소천은 “국가판본관은 새시대의 상징적인 문화 세대전승 공정이다. ‘중화문맥을 계속 이어가고 문화자신감을 확고히 하며 대국형상을 보여주고 문명적인 대화를 추진한다’는 정의에 따라 중앙본관(문한각)과 서안분관(문제각), 항주분관(문윤각), 광주분관(문심각)을 동시에 계획하여 건설했다. 완공하여 개관한 후의 중국국가판본관은 ‘1본부 3분관(一总三分)’으로 국가판본자원 기획 협조, 전면조사 공모, 소장 전시, 연구교류와 홍보 사용의 기능을 전면 리행하게 될 것인바 국가판본소장쎈터, 전시쎈터, 연구쎈터, 교류쎈터와 국가출판정보관리쎈터로 된다.

중국 국가판본관 ‘1개 총관 3개 분관’



중국국가판본관 서안분관

남쪽으로는 진령을 끼고 북쪽으로는 위천을 바라보는 총 건축면적이 8만 2,500 평방메터에 달하는 국가판본관 서안분관 (문제각)이 같은 날 서안에서 정식으로 준공되였다. 고대건축이 주체로 되여 기세가 웅장한 한당조풍격을 보여주는데 개관 초기 판본 자원 209만권(건), 디지털 자원 160TB를 모집할 예정이다. 과 두개 전람관을 만들어 실크로드 문명을 충분히 전시하고 서부를 위주로 한 중국 경전판본 이야기를 충분히 담아냈다.



중국국가판본관 항주분관

절강성 항주의 량주에 위치한 국가판본관 항주분관은 '문윤각'으로도 불린다. 건축 설계는 '송나라 원림 신운에 관한 당대 장서건축'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건축 면적은 10.31만 평방미터이며 본서재, 남서재, 문윤각, 산체창고, 부속건물 등 총 13개 단자를 포함하고 있다. 문윤각 옆으로는 량저항이 유유히 흐르고 옥상에 올라서면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량저고성 유적지공원을 바라볼 수 있다.

준비소조 전시책임자 유량봉에 따르면 이 전시관의 핵심기능은 보존, 전시, 연구와 교류이며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문서보관소, 전시관 등 여러 장소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종합성장이며 강남특색판본 창고 및 화동지역 판본자원 집결쎈터이도 하다. 그는 “항주 국가판본관의 포지션은 절강성에 립각하고 장강 삼각주를 복사하며 장강 류역을 지향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전체적인 포지션하에 우리는 중국 판본의 문화를 발굴, 정리, 연구, 전시, 전파하게 되는데 특히 강남 판본 문화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중국국가판본관 광주분관

봉황산기슭과 류시강변에 위치한 국가판본관 광주분관 (원친각)은 부지면적이 24.69만평방메터이고 총 건축면적이 9.43만평방메터이다. 건축은 중화의 고전과 령남의 산수, 시대의 새로운 운치, 문명의 등대를 총체적인 설계 리념으로 하고 중화의 제식과 령남의 특색을 융합하여 례와 악이 조화를 이룬 산수건축 구도를 형성하여 남광대지에 중화문화의 전당을 건설했는데 현재 265만 권의 판본이 소장되여 있다.

오소천은 중국 국가판본관의 ‘1개 본관 3개 분관’이 공동으로 중화판본을 보존하고 전승하는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 총관은 국가판본자원의 총 창고로서 부표인 국가판본 데이터쎈터 이름을 달고 국가판본자원의 기획과 조정 기능을 선도하게 되며 3개 지방 분관은 중앙 본관의 지역재해대책쎈터이자 지역판본자원 집중쎈터이다”라고 말했다.

새 시대의 국가문화전당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중국국가판본관 중앙총관내의 전람시설

국가판본관을 건설하는 것은 중화문명사의 전승과 관계되며 중화문화의 맥을 잇고 문화자신감을 확고히 하며 대국의 형상을 보여주고 문명대화를 추진하는 중요한 사명을 짊어지게 한다.

오소천은 "중화문명이 5000년 넘게 이어 오면서 쇠퇴하지 않은 것은 다른 국가와 민족과 구별되는 근본적인 특징이자 중화민족이 확고한 문화적 자신감을 가지게 되는 중요한 토대이다. 우리 나라 력대의 왕조에서도 판본의 보존과 전승을 중요한 위치에 놓았다.”고 하였다.



참관자가 중국국가판본관 서안분관을 참관하고 있다

오소천은 또 "국가판본관을 건설하고 국가판본자원 총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바로 중화판본을 영구히 안전하게 보존하는 데 착안하여 문화서적을 후세에 전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인의 문화적 자신감을 북돋우고 민족 부흥의 문화적 기반을 튼튼히 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국가판본관 항주분관 천정의 목조구조와 청자문이 서로 어울려 정취를 자아내고있다

중국인은 판본을 중시하고 문명 품격을 소중히 여기며 문맥을 이어 중국문맥의 본바탕을 윤택나게 하고 있다.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함에 있어서 물질적 부는 육체이고 정신적 부는 령혼이다. 판본은 고급단계의 문화담체로서 한 시대의 문명성과를 반영하고 증명하며 한 민족의 발전과 진보를 추동하고 지지하기도 한다.

력사상의 문화성세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왕왕 그 시대의 전적(典籍)과 판본으로부터 시작된다. 태평성세라야 수전흥장(修典兴藏) 할 수 있고 수전흥장하여야 성세의 기개를 드러낼 수 있다. 오소천은 이런 의미에서 성세에 판본을 중히 여기고 판본을 소장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필연적인 것이라고 하면서 새로 완공되는 중국 국가판본관은 신시대 국가의 표징으로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국가판본관 광주분관에 전시된 조각작품

오소천은 또 "중대한 문화프로젝트는 인류 문명 지혜의 결정체이자 한 나라, 한 민족의 문화 표징이다. 국가판본관을 건설하는 것은 정신적, 문화적 차원에서 신시대 중국의 표식이자 신주대지의 문화 랜드마크를 수립하는 것이다. 북경의 문한각, 서안 문제각, 항주의 문윤각, 광주의 문심각은 각기 우리 나라의 동서남북에 분포 되여 있 다. 그들은 각기 중화민족의 문화 보물고로서 치중 점이 각기 다를 뿐만 아니라, 각각의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또 서로 호응하며 혼연일체를 이룬다. 이는 국가의 문화소프트실력을 나타내는 시대적 표현이며 또한 중화문화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요한 의거로 되여야 한다."고 표시하였다.

/래원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