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 의학미용, 선납금 문제 돌출
중국소비자협회는 8월 2일 〈2022년 상반기 전국소비자협회기구에서 접수한 신고 상황 분석〉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전국소비자협회 기구에서 접수한 소비자 신고수는 총 55만 1,780건으로서 동기 대비 5.71% 늘어났다. 이중 44만 9,786건을 해결해 신고 해결률이 81.52%에 달했다. 이로 소비자 경제 손실 7억 3,863만원을 만회했다.
일용 상품류, 가전 제품류, 의류, 식품류와 교통 수단류 신고량이 상품 신고량의 앞 5위를 차지했고 생활 사회 봉사류, 인터넷 봉사류, 교육 양성 봉사류, 문화오락체육 봉사류와 전신 봉사류가 봉사류 신고량의 앞 5위를 차지했다. 2021년 상반기에 비해 우정업 봉사류 신고량 비중이 1.01%포인트 상승했고 생활 사회 봉사류 신고 비중이 2.72%포인트 하락했다.
2022년 상반기 소비자 신고 가운데 식품안전, 의료미용안전, 선불안전 등과 같은 소비 안전과 관련된 문제, 상품주택, 아빠트관리비 등과 같은 주택 구매관리 소비문제, 전신봉사, 항공려객운수 등과 같은 공공봉사 문제, 온라인 양성, 온라인 게임, 애완동물 소비 등 정신적 차원의 소비 문제가 총체적으로 상승하는 태세를 보였다.
/중앙TV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