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흑룡강, 10년간 루계 1조 4천700억근 량곡 나라에 기여...량곡 생산량 12년 련속 전국 1위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8.16일 10:57
  15일, 중국공산당 흑룡강성위원회 선전부가 흑룡강성 "비범한 10년"주제 시리즈 두번째 뉴스브리핑을 마련해 흑룡강성 "농업현대화건설을 확고하게 추진하고 국가식량안전의 '바닥짐'역할을 잘하자"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특별 브리핑을 열었다. 브리핑에서 왕조헌(王兆宪) 흑룡강성위 농업판공실 주임 겸 성 농업농촌청 청장이 18차 당대회 이래 흑룡강 현대농업에서 이룩한 풍성한 성과에 대해 소개했다.



왕조헌(王兆宪) 흑룡강성위 농업판공실 주임 겸 성 농업농촌청 청장이 상황을 소개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중국의 식량, 중국의 밥그릇"이라는 중요한 당부를 착실하게 관철 리행하면서 국가식량 안전을 수호하는 정치적 책임을 확실히 짊어지고 "바닥짐" 지위를 공고히 다지고 "중국의 밥그릇"을 더욱 확실히 챙길 수 있도록 추진했다.

  10년간 흑룡강 "3농"간부와 광범위한 농민들은 "국가의 중임"을 마음에 새기고 량질의 량곡을 많이 생산하는 것을 당의 은혜에 보답하고 당부를 명기하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삼아 루계로 1조 4천700억근의 량곡을 나라에 기여했다. 2021년, 전 성 량곡 생산량은 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해 1천573억 5천만근을 실현, 2012년보다 253억 8천만근 증산했으며 4년 련속 1천500억근 이상 수준에 안정시켰고 12년 련속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량곡 생산량이 전국의 9분의 1을 차지해 줄곧 국가 식량 안전 수호의 가장 중요한 "바닥짐"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올해 초 흑룡강성은 콩과 유료작물 재배 확대에 대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정신을 깊이 관철해 콩 산량 향상 프로젝트를 실시, 콩 재배면적을 1천여만무 새로 늘여 국산 콩 자급률을 높이는데서 룡강의 책임감을 보여주었다. 현재 전 성의 량곡 생산은 총체적으로 량호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여러가지 농작물 작황이 좋아 또 농업 풍년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농업 현대화 건설의 선두주자가 되라"는 중요한 요구를 꾸준히 실천해오면서 규모화, 디지털화, 현대화 대농업 발전을 가속 추진함으로써 현대농업의 고품질발전을 위한 더욱 막강한 저력과 지탱력을 마련했다.

  흑룡강성은 종자산업 육성에 초점을 맞춰 종자산업의 진흥을 전력 추진해 주요 농작물의 자주적인 육종 재배면적이 87%를 차지했으며 벼, 콩, 밀의 종자 원천의 완전 자주를 실현했다. 올해 한랭지 작물의 유전물질자원고를 확충해 보존능력이 20만부에 달해 전국 앞자리를 차지했다. 국가급 우량품종육성기지 19개, 농작물전문가육종시범기지 16개를 건설했다. "과학기술 확보에 의한 량곡 생산 보장"전략을 대대적으로 실시해 전 성 농작물 경작수확 종합 기계화률이 98%에 달했고 국가급 농업 과학기술시범기지 4개를 건설했으며 현대 농업 과학기술시범기지 138개, 현대 농업산업기술 협동혁신체계 31개 구축, 농업 집중 보급 기술 보급률을 95%이상으로 안정시켜 농업 진흥을 위한 과학기술의 날개를 달아줬다. 생물육종, 지능화농기계, 위성항법, 항공화작업, 병충해 온라인 모니터링 등 기술이 광범위하게 응용되면서 흑룡강성은 전국 디지털농업시범구, 국가식품안전시범구, 농기계장비보급응용선도구를 구축하기 위한 더욱 탄탄한 기반을 마련했고 더욱 확고한 자신감을 갖추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량두식미”(粮头食尾, 량곡의 식품화 정밀가공), “농두공미”(农头工尾, 농산물의 공업제품화 정밀가공)을 잘 추진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농업 전산업사슬의 융합발전을 가속하고 현대농업산업체계를 서둘러 구축하였으며 산업진흥에 힘을 실었다.

  흑룡강성은“량두식미”, “농두공미” 산업사슬 차원의 향상을 둘러싸고 농업과 농산물의 정밀가공 조급 산업 클러스터(万亿级产业集群)를 조성했으며 현대농업 진흥계획을 대대적으로 실시하여 량질 식량, 현대 축산업, 생태림하(生态林下), 한랭지 과일과 채소, 랭수 어업과 특색 농업 등 6대 우위 산업을 크고 강대하게 발전시킴으로써 다양성 음식공급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음식물관념(大食物观)을 실천하는 선행지로 만들고 있다. 전 성적으로 설립한 국가현대농업산업단지는 9개, 비교우위가 있는 특색산업 클러스터는 5개, 농업산업이 강한 진은 51개, 전국 '일촌일품'시범촌진은 96개, 규모이상의 농산물 가공기업은 1903개로 룡강의 '자원개발산업' 농산물산업사슬이 연장되고 집결됐으며 가치사슬이 급속히 상승하고 공급사슬이 안정하고 원활했다. '육우와 젖소, 돼지, 가금'을 중점으로 량질의 육류, 락농, 가금류 산업을 업그레이드시키는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우유제품의 가공능력, 분유의 생산량과 유아용 조제분유의 생산량이 모두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록수청산은 곧 금산은산'이라는 중요한 리념을 깊이있게 실천하고 농업의 전면적인 록색전환을 가속하여 록색발전의 바탕색이 더욱 뚜렷해지고 에너지가 더욱 충만하도록 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공사, 농예, 바이오 등 여러가지 조치를 종합적으로 리용하여 흑토지에 대한 보호와 리용을 적극 추진한 가운데 루적 9141만무에 달하는 고표준농지를 건설해 흑토 경작지를 보호하는 '룡강모델', '삼강모델'을 탐구,혁신했는데 전 성의 경작지 품질 등급이 평균 3. 46등에 달해 동북 흑토지보다 0. 13개 등급이 높았다. 현재 5600만무의 흑토경작지 보호리용시범구를 만들어 '5+2' 식인 7 급전장제(田长制)를 전면적으로 실시했으며 '흑룡강성 흑토지 보호리용 조례'가 안정적으로 실시되고 흑토지를 중시하고 보호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흑룡강은 전국에서 록색식품을 가장 일찍 발전시킨 곳이며 록색식품 재배면적이 가장 큰 성으로 전 성의 록색, 유기식품의 인증면적이 8천816만8천무에 달한다. 흑룡강성은 록색을 토대로 품질를 지키며 한랭지 흑토지 브랜드와 록색유기농산물 브랜드를 잘 육성해 전국 최대의 록색곡창, 록색주방을 건설했다. 전 성적으로 농산물 지리적 표시 등록수량이 168개에 달했으며 식용 농산물의 품질 안전에 대한 정기검사 합격률도 98%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확고부동하게 농촌 개혁을 심화'하는 것을 동력 원천으로 삼아 새로운 형세하에서 농촌의 제반 중점 분야에서 개혁을 강화하여 농촌의 각종 자원 요소를 빠르게 결집시키고 발전의 활력을 끊임없이 증강시켰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개혁에서 선수를 치는 것을 견지하면서 '2대평원'현대농업 종합부대개혁 시험임무를 원만히 완수하였다. 농촌토지제도개혁을 꾸준히 심화하여 제2차 토지도급기한이 만료된 후 다시 30년간 연장하는 시범을 가동하였다. 농촌재산권제도개혁을 선참으로 완수하여 전 성 1만26개 집체경제조직이 주식경제합작사 또는 경제합작사를 설립하였고 105개 현 (시,구)에 농촌재산권거래시장을 설립하였다. 농업생산경영방식을 혁신하는데 초점을 맞춰 신형경영주체 육성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각종 신형의 농업경영주체 15만 6천700개를 발전시켰다. 농업생산위탁서비스를 전 성적으로 추진하고 농업개간부문과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전반적으로 위탁서비스를 실시한 면적이 3천만무를 웃돌았다. 빈곤퇴치공략전에서 거둔 성과를 지속적으로 공고하고 확대하는 것과 향촌진흥을 효과적으로 매칭시켜 공동부유를 추진시켰으며 농민소득증가속도가 시종 전 성 GDP와 도시주민소득의 증가속도보다 높아 광범위한 농민들의 획득감과 행복감이 뚜렷이 제고되였다.

  출처: 동북망

  편역: 전영매 김철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5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