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리석산, 조선족 스타촌 건설에총력을 기울이는 촌서기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8.30일 14:27



  흑룡강성 치치할시 룡사구 명성촌 당지부서기 겸 촌민위원회 주임 리석산(61세, 2015년 촌민위원회 주임, 2019년 촌지부서기 겸임)은 똘똘 뭉친 촌지도부의 핵심역할을 바탕으로, 국가의 향촌진흥정책을 본촌의 실정에 밀착시켜 촌 집체경제 장대와 농가소득 증대를 골자로, 촌민들의 적극적인 지지하에 명성촌을 흑룡강성 서부지역 조선족 스타촌촌으로 건설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젊고 책임성 강한 젊은이들로 뭉친 지도부 결성

  촌 지도부는 촌의 발전을 이끄는 리더이고 핵심 역할을 한다. 리석산은 ‘렴결, 실무, 바른 기풍’ 수립을 구호로 내세우고 ‘90% 이상의 촌민들이 지도부의 사업에 대해 만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도부는 능력과 수준 미달로 사직해야 한다’는 리념으로 책임성이 강한 젊은이들로 똘똘 뭉친 지도부를 결성했다. 촌 당지부 부서기 겸 촌민위원회 부주임 최건국, 부녀주임 겸 회계 조화녀, 출납 겸 치보위원 오운봉, 촌 감독위원회 주임 겸 안전담당 장송 등 30대 중반(오운봉, 장송)에서 50대 초반(최건국, 조화녀)의 지도부 성원으로서 모두가 대학졸업생들이다.

  리석산은 출퇴근제도, 청가제도, 상벌제도 등 각종 제도를 세워 엄격히 집행하고 업무분공을 세분화하여 각자의 책임과 사업을 명확히 했으며 어려운 일이 있으면 서로 도와나서며 사업상 모순의 발생을 원천 차단했고 마음을 맞춰 각자 사업을 열심히 완성했다. 전염병 발생 기간 류동인원 행적 추적, 직 간접 접촉자 확인, 선별 등 자질구레한 일로 밤 9시가 넘게 일할 때도 있었지만 추호의 불평이 없었다. 이같은 가족같은 분위기 속에 8년을 함께 일했어도 얼굴을 붉힌 적이 한번도 없었다. 큰 일도 마음이 맞아 함께 하면 쉽게 할 수 있지만 작은 일이라도 마음이 맞지 않으면 힘들어 진다고 말하는 리서기는 이런 팀원들에게 고마움을 내비쳤다. 리서기는 또 원칙성이 강하고 대바른 장송을 감독위원회 주임으로 임명하여 상시 감독을 통해 촌 간부들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바른 기풍을 수립함으로써 촌민들의 신뢰를 쌓았다.

  ◆촌 집체경제 장대와 촌민소득 증대에 심혈 기울여

  명성촌은 토질, 기온 등 자연조건이 우월하여 눈강 지역의 주요 벼 생산지역이다. 리석산은 이같은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고 정부의 향촌진흥정책에 힘입어 2014년 12월 치치할한강벼재배전문합작사를 세우고 온라인 강좌, 전문가 초빙, 타지역 선진경험 학습 등 여러 경로를 통해 과학적인 영농기술을 보급했다. 정부의 시책에 따라 2015년 사원대회를 열어 경작지를 합작사에 류전시켜 통일관리했고 2017년 12월 농업부 농산품 품질안전센터의 심사를 거쳐 명성촌에서 생산한 1500톤의 벼가 친환경농산품으로 인증받았으며 ‘눈수벼(嫩水稻米)’ 브랜드에 이어 2020년 또 ‘장기눈수(长麒嫩水)’ 입쌀브랜드를 등록하여 농업생산의 규모화, 친환경화, 브랜드화를 실현했다. 한편 계약판매,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를 통해 생산한 제품을 전부 판매하고 있다.

  2017년 합작사는 정부의 혜농정책에 힘 입어 면적이 도합 4만평방메터에 달하는 122동 육모 비닐하우스를 건설했고 2018년부터 상급의 새농촌건설자금 1100만원을 쟁취하여 경작지 수리(水利), 전력 시설을 완벽화했으며 5.3킬로메터 되는 언제를 보강하여 잠재적인 위험을 제거했다.

  몇년래 합작사는 도합 180만원의 경제소득을 증가했고 헥타르당 순 소득을 3000원으로부터 6000여원으로 끌어올렸다. 현재 촌민들의 인구당 년간 소득은 3만원을 웃돌고 있다.

  올해 리석산은 촌에서 300만원을 투자해 김치공장, 랭면공장을 꾸릴 계획이다. 현재 여러가지 수속을 마무리하고 이웃 촌에 총 3000평방메터 되는 3층 건물을 임대해 인테리어 중이다. 일당 랭면 생산량이 6-8톤인 이 공장은 명년초 생산을 가동할 예정이며 장송이 운영을 책임지기로 했다.

  올해 명성촌은 치치할시정부 항목개발계획에 포함되였다. 리석산이 오래전부터 고민해오던 명성촌이 흑룡강성 서부지역 핵심도시 치치할시와 린접해 있는 지리적 우세를 살려 명성촌 코리아타운 건설 꿈이 적합한 기회를 맞은 것이다. 이에 따라 리석산은 정부의 규획에 근거하여 주상복합 아파트건설을 추진 중이며 민속풍정관광, 농업관광을 비롯한 관광업, 료식업(현유 조선족 특색 음식점 8집), 한국상품전시, 뷰티 등을 아우르는 민속거리를 건설해 귀향 창업자 유치를 시도하고 있다. 한국에 있는 촌민들과 소통한 후 적지 않은 리향민들이 귀향 창업의향을 밝히기도 했다. 귀향객 뿐만 아니라 조건에 부합되는 타지역 조선족 농가 입주도 허락하여 향후 명성촌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흑룡강성 서부지역 조선족 스타촌으로 만드는 계획이 륜곽을 드러내고 있다.

  리석산은 2015년 치치할시민족단결진보 모범개인으로, 2017년에는 흑룡강성 제12기 로력모범으로 당선되여 흑룡강성당위 서기의 접견을 받았다.

  출처:흑룡강신문

  편집:김선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3일 28일, 천교령림업국 태양림장의 한 못에서는 원앙이 들오리, 게사니들과 한데 어우러져 노닐고 먹이를 찾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헤어스타일’이 유독 눈에 띄는 이 한쌍의 원앙은 물속에서 즐겁게 헤염치고 있었는데 수면우에서 서로 사랑하는 모습이 여유작작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