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강택민동지의 유지를 이어받아 단결 분진하는 힘 결집해야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2.12.06일 11:47
—전국 각지 간부와 군중들 계속하여 강택민동지를 깊이 추모

[북경 12월 4일발 신화통신] 련일, 전국 광범한 간부와 군중들은 더없이 침통한 심정으로 강택민동지의 탁월한 공훈을 깊이 추모하며 강택민동지의 정신적 풍모를 깊이 감오했다.

모든 이들은 다음과 같이 한결같이 표했다. 비통을 힘으로 승화시켜 강택민동지에 대한 애도를 20차 당대회정신을 관철, 시달하는 실제 행동으로 전환시키고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굳건한 지도 아래 중국특색 사회주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마음과 힘을 합쳐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분투해야 한다.

◆광범한 간부와 군중들 강택민동지의 빛나는 전투적 일생을 깊이 추억하며 애도의 마음 전해

상해교통대학 교정에는 개교 100년 새 로정 기념비가 우뚝 서있다. “지난날의 사업을 계승해 용감하게 고봉에 톺아오르며 교통대학을 세계 일류의 대학으로 건설하자”라는 비문은 강택민동지가 모교에 보내는 메시지이다.

묵도, 배례가 이어지는 가운데 헌화하러 온 2021년급 석사연구생 장신이의 눈가에는 이슬이 맺혀있었다. 학교 박물관의 지원해설원으로서 장신이는 강택민동지가 진보적 학생들의 항일애국활동에 참가하고 당의 지하공작에 종사한 등 인생경력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매번 해설할 때마다 진리를 추구하고 나라와 인민을 위하는 강택민동지의 신념과 품격을 느낄 수 있었다. 대선배님, 우리는 영원히 당신을 그리워할 것이다.”

원 포동신구 금교 수출가공구 개발회사 총경리인 주효명은 “포동 개발 초기에 한동안 자금, 경험, 대상과 인재가 결핍할 때 강택민동지와 당중앙의 격려는 우리에게 정감, 지혜 그리고 창업혁신의 담력과 기백을 부여했다. 우리는 강택민동지의 원견성에 대해 아주 탄복한다.”라고 회억했다.

강택민동지는 전에 인사 명령에 따라 장춘제1자동차공장 건설에 참여했다. 올해 89세 고령인 류인위는 전에 제1자동차공장을 지원한 쏘련전문가 끼레브의 통역을 맡았다. 비보를 접한 그는 몇십년전 강택민동지와 함께 사업했던 정경을 회억했다. 류인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력사는 새 중국 자동차공업과 동북공업기지 건설에 대한 강택민동지의 공헌을 잊지 않을 것이다. 그의 실사구시적인 과학적 태도, 간고소박한 작풍, 모든 면에서 대중을 생각하는 고상한 품격은 우리가 영원히 따라배워야 한다.

“광범한 민영기업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 개혁의 경험자, 실천자와 수혜자이다.” 정태집단 리사장 남존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강택민동지는 시종일관 민영기업 발전을 관심했다. 우리는 부탁을 명기하고 계속 실업을 굳게 지키며 끊임없이 혁신발전할 것이다.

1999년 5월, 강택민동지가 무한우전과학연구원에 가 고찰할 때 국유기업의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반드시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는 요구에 순응하여 개혁을 부단히 심화하고 기술개조와 기술진보를 추진하며 과학적 관리를 강화하여 기업의 시장경쟁 능력, 과학혁신 능력과 위험을 방어하는 능력을 끊임없이 제고해야 한다.

당시 무한우전과학연구원 부품소 소장이였던 로국경은 “단호하게 개혁을 추진하는 강택민동지의 정신은 세계 정보통신 발전 방향을 지향하고 원천기술의 발원지를 힘써 구축하도록 시시각각 우리를 격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86세 고령인 중국올림픽위원회 원 비서장인 위기중은 강택민동지와 북경올림픽 유치의 이야기를 추억했다.

“2001년 7월 13일 북경올림픽 유치가 성공한 그날 밤, 강택민동지는 북경중화세기단과 천안문광장에서 각계 대중들과 함께 경사스러운 이 시각을 경축했다. 그 정경은 마치 눈앞에 있는 듯 하다.” 위기중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올림픽 유치의 과정은 중국인들을 분발 분투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지금 우리 나라는 더욱 강대해지고 인민들은 더욱 자신감이 넘치며 중화민족은 더욱 자강자립하고 사기가 진작돼있다.

광범한 간부와 군중들은 다음과 같이 표했다. 강택민동지의 일생은 빛나는 일생이며 전투적인 일생이였다. 70여년간의 혁명생애 가운데서 그는 공산주의 리상에 대한 지조를 굳게 지키고 당과 인민에 무한히 충성했으며 초지일관하게 당과 인민의 사업을 위해 분투했다. 강택민동지는 영원히 우리의 마음속에 살아있다.

◆시대는 전당, 전국 인민들을 이끌고 세운 강택민동지의 불후의 업적을 명기한다

2000년 2월, 강택민동지가 광동성을 시찰할 때 무명 고주시 지도간부 ‘3강’ 교양회의에 참석했다. 당시 교양회의에 참가했던 원 광동성 무명 고주시 근자진당위 서기인 황무는 강택민동지가 중요 연설을 발표하자 장내에 박수소리가 오래동안 울려퍼졌던 장면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그로부터 5일 후, 강택민동지는 광주에서 성당위 사업회보를 청취할 때 ‘세가지 대표’ 중요 사상에 대한 요구를 명확하게 제기했다.

황무는 “강택민동지는 전당의 지혜를 모아 ‘세가지 대표’ 중요 사상을 창시했다. 이는 당이 지도사상 면에서의 또 한차례 시대적 추진이며 진정한 맑스주의자의 지대한 정치적 용기와 리론적 담략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안휘성 합비시 과학섬에서 중국과학원 합비물질과학연구원 디지털기계연구소당위 서기인 오려방은 1998년 강택민동지가 과학섬을 시찰했을 때의 정경을 회상했다. 당시 박사과정 학생이였던 오려방은 강택민동지에게 이온 빔 기술이 돌연 변이 육종에 사용되는 상황에 대해 보고했다. 오려방은 “그는 사회생산력 발전 추진에 있어서 과학기술의 중요 역할에 대해 깊은 중시를 돌리면서 우리에게 계속하여 과학연구 난관을 돌파하고 국가 량식안전 보장을 위해 힘을 기여하도록 격려했다”고 말했다. 강택민동지는 과학연구원들과 함께 사진을 찍고 당시의 중국과학원 합비분원에 ‘과학섬’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오늘날, 3평방키로메터도 안되는 이 작은 섬에는 선후하여 ‘인조태양’ EAST를 포함한 여러가지 대형 과학설비들이 건설되여 운행되고 있으며 일련의 세계급 중대 과학기술 성과가 여기에서 탄생했다.

1999년 6월, 강택민동지는 승리유전을 시찰하고 당시 승리유전 계산중심당위 서기였던 서관학의 설명보고를 청취했다. 서관학은 “강택민동지는 자상하고 친절했다. 그이는 우리가 거둔 진보를 듣고 매우 기뻐하며 흔연히 ‘창업정신을 발양하고 승리에서 새로운 승리를 향해 나아가자’는 제사를 써주셨다.”며 “이는 승리유전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장대해져 국가발전을 위해 믿음직한 에너지 자원 지탱을 제공하도록 격려하고 편달했다”고 말했다.

“강택민동지는 대중을 존중하고 대중을 관심했으며 항상 인민대중의 안위와 일상생활을 마음에 두고 가장 광범한 인민들의 근본 리익에 의거해 사업을 점검하고 추동했다.” 내몽골자치구 바얀눌루시 림하구 간소묘진 광련촌 당군중봉사중심에서 촌민 왕유재는 촌당지부, 촌민위원회 성원들과 함께 강택민동지가 촌민들에게 준 고무와 따사로움을 추념했다.

1990년 9월, 강택민동지는 광련촌을 찾아 과수원을 참관하고 촌민들의 총체적 수입 상황에 대해 료해했다. 왕유재는 “강택민동지는 우리에게 마음놓고 일하도록 격려하면서 당의 정책은 변하지 않는다고 지적하여 우리의 근심을 덜어주었다. 전 촌에서 가족 공동생산 도급 책임제를 안정적으로 실시하여 촌민들의 생산 적극성을 충분히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78세의 우국강은 심수증권거래소 계획준비 인원중의 한 사람였다. 그는 강택민동지가 상해, 심수 증권거래소의 설립과 발전을 지지하여 우리 나라 금융체계 개혁이 중대한 발걸음을 내디디도록 추동한 것을 애틋하게 회상했다.

우국강은 “강택민동지는 리론혁신을 견지하고 시대와 더불어 전진하는 중국공산주의자의 지대한 담량으로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개혁목표와 기본기틀을 확립하고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공유제를 주체로 여러가지 소유제 경제를 공동으로 발전시키는 기본경제제도와 로동에 따라 분배하는 것을 주체로 여러가지 분배방식이 공존하는 분배제도를 확립했으며 전면적으로 개혁개방하는 새로운 국면을 개척했다”며 “심수증권거래소는 하나의 창구이고 축소판이다. 30여년 동안, 심수증권거래소 상장회사수는 ‘로5주’(老五股)에서 오늘날 2,700여개로 발전하였으며 향후 반드시 더욱더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택민동지는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문화는 전국 여러 민족을 결집하고 격려하는 중요한 힘이라고 제기했다. 사람들은 그가 선진 문화 발전을 힘껏 추동한 것을 깊이 추모했다.

강택민동지는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문화는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을 결집하고 격려하는 중요한 힘이라고 지적했다.

“우수한 중화전통문화에 대한 강택민동지의 열애와 중시는 우리를 크게 고무했다.” 1994년 6월, 강택민동지는 복건성 천주시를 시찰할 때 남음, 인형극 등 전통문화 공연을 관람했다. 당시 천주시문화국 부국장이였던 진일승은 이를 회상하며 “강택민동지는 매우 진지하게 공연을 관람했다. 공연이 끝나고 나서는 어린 연극배우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었고 흥미진지하게 퉁소를 불어보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날 강택민동지와 악수를 했던 아이들중 많은 이가 후날 천주시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골간으로 되였다.” 진일승은 “강택민동지는 선진 문화 발전을 추동하는 사업에 대해 늘 깊이 생각하셨다. 새시대의 위대한 실천 과정에서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이 끊임없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도록 추동하는 것은 강택민동지에 대한 심심한 위로이다.”고 말했다.

◆유지를 계승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의 전면적 건설을 위해 단결 분투해야 한다

강서성 구강시 영수현 립신향은 1998년 장강 홍수재해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재해가 가장 심각했던 그때 강택민동지는 비를 무릅쓰고 저습지 제방을 찾아 재난 상황을 살피고 대중들을 위로했다.

당시 립신향 차계촌 촌위원회 주임을 맡았던 양장기는 “강택민동지는 나와 친절하게 악수를 나누고 함께 힘을 모아 재난 후 고향을 재건하도록 격려했다. 이는 대중들에게 큰 지지와 격려가 되였다.”고 감정에 북받쳐서 말했다. 그러면서 “24년이 지났지만 곤난에 직면할 때면 강택민동지의 말씀이 떠올려 정신이 번쩍 들고 의욕이 넘쳐난다. 지금은 생활이 점점 나아지고 있고 우리는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강택민동지를 그리워한다.”고 덧붙였다.

귀양시 검도 포의족 묘족향 기룡촌 라의신채 48세의 기룡촌당지부 서기 류기운은 며칠 동안 비통함에 빠져있다. 1996년 10월, 강택민동지는 귀주성에서 고찰시 라의신채로 가 로아산에서 이곳으로 이사한 묘족 동포들을 방문했다.

“강택민동지는 산간지역 소수민족 대중들을 마음에 담고 있고 빈곤지역 대중들의 생활을 걱정하고 있다.” 중등전문학교를 졸업한 후 농촌으로 단련하러 왔던 류기운은 그때를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해발 1,500여메터에 달하는 로아산에서는 23세대의 묘족 군중들이 생활하고 있었는데 물이 부족하고 전기는 통하지 않았으며 길도 없었다. 빈곤한 상황을 개변시키기 위해 현지에서는 산 아래에 라의신채를 건설했다. 대중들은 기와집에 입주하게 되였으며 물, 전기, 도로가 모두 통하게 되였다.

류기운은 “그때 우리는 기본 생활문제를 막 해결했고 현재 전 촌민의 년간 인당 순수입은 2만원을 돌파했다”고 말하면서 “우리는 새시대에 계속하여 향촌진흥의 새로운 청사진을 엮고 더욱 아름다운 생활으로 강택민동지를 위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설상고원에서 장족 동포들도 강택민동지를 마음속 깊이 그리워하고 있다.

강택민동지가 서거한 소식을 듣고 84세의 로인 로잔은 그가 강택민동지에게 하다를 드리는 사진을 보면서 기억을 떠올렸다.

1998년 3월, 강택민동지는 제9기 전국인대 제1차 회의에서 서장대표단을 찾아 대표들과 함께 정부사업보고를 심의했다. 당시 전국인대 대표, 라사시 성관구 설사회구역 주민위원회당지부 서기를 맡았던 로잔은 강택민동지에게 새하얀의 하다를 드리면서 서장 여러 민족 인민들에 대한 당중앙의 관심에 고마움을 표했다.

“세기가 바뀌는 력사적 기회를 잡고 서부지역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1999년, 강택민동지는 ‘서부대개발’ 전략적 사상을 제기했다. 새 세기를 맞이해 제기된 중대한 이 결책은 서장의 가속화 발전을 위해 새로운 국면을 열었으며 제반 사업은 전면적인 발전을 거두었다.

로잔은 “강택민동지의 념원 대로 오늘의 서장은 사회가 조화롭고 안정적이며 인민들은 행복하게 살고 있다. 우리는 영원히 강택민동지를 기억할 것이다.”고 말했다.

해남자유무역항 건설의 새로운 시범구역으로서 양포에서는 여러 시범 개방정책이 시달되고 있다.

해남성 담주시당위 상무위원회, 양포경제개발구 사업위원회 부서기 임연신은 양포에서 30년 가까이 사업했다. 그는 “우리는 기대를 저버리지 말고 계속 앞으로 전진하면서 개혁개방을 심화하고 고품질 발전의 길을 견지해 양포를 해남 발전의 빛나는 명함과 중국식 현대화의 새로운 포인트로 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2006년, 강택민동지는 직접 《강택민 문선》 제1권, 제2권, 제3권을 편집하고 일일이 심의했다. 《강택민문선》 편집 사업에 참가했던 중앙당사와 문헌연구원 제3연구부 부주임 장명걸은 비통해하면서 “강택민동지는 시종 시대발전의 맥박과 기회를 긴밀히 틀어쥐고 당과 인민생활의 실천에서 출발해 경험을 총화하고 길을 찾는 것을 견지했다. 강택민동지의 우수한 품격과 고상한 풍모는 영원히 우리를 교양하고 격려한다.”고 말했다.

광범한 간부, 군중들은 강택민동지에 대한 가장 좋은 위로는 새시대 새 로정에서 계속 분투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표했다.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두리에 굳게 뭉쳐 ‘두가지 확립’의 결정적 의의를 심각하게 터득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의 전면적 건설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새롭고 더욱 큰 기여를 해야 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