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축구
  • 작게
  • 원본
  • 크게

‘축구 황제’ 펠레, 암 투병 끝 별세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2.12.30일 10:58



‘축구 황제’ 펠레(82)가 세상을 떠났다.

AP통신, 로이터통신 등 현지매체들은 30일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로 이름을 날렸던 펠레가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펠레가 치료를 받고 있던 브라질 상파울루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병원은 “그가 앓던 질병들과 암 진행으로 인한 다발성 장기부전이 사망 원인”이라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대장암으로 투병했던 펠레는 한달전부터 병세가 나빠져 병원에 입원해 있었다.

펠레의 본명은 이드송 아란치스 두나시멘투다. 이드송은 미국의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에서 딴 이름이다. 그의 부모는 아들이 천재 발명왕처럼 훌륭한 사람이 되길 바랐다. 펠레는 비록 과학자가 되진 않았지만 그는 그라운드 위에서 가장 창의적인 사람이였고, 예술가이자 지휘자였다.

어린 시절 가난했던 이드송은 브라질의 촌동네 바우루에서 구두를 닦으며 살림을 보탰다. 그의 락은 또래들과 함께 헌 양말 뭉치로 만든 공을 맨발로 차며 노는 것이였다. 재능이 뛰어났던 이드송이 골목을 휘저을 때면 꼬마들은 ‘펠레!’라고 연호했다. ‘유명 축구 선수의 이름에서 딴 것이다’ 등 펠레라는 별명에는 다양한 설이 있지만 정작 본인도 “펠레라는 이름의 뜻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했다.

이드송은 어린 아이들의 어눌한 발음 같아 이 별명이 싫었다. 자신을 펠레라 부른 이들을 때리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이후에도 자신의 뜻과는 무관하게 펠레로 불렸다. 의미도, 출처도 제대로 모르는 이 이름은 축구계를 넘어 스포츠계에서 가장 위대한 이름이 되였다.

펠레는 18세였던 1958년 전 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알렸다. 그해 스웨리예 월드컵에서 6꼴을 넣으며 최연소 우승 및 신인상, 최연소 해트트릭 등 각종 기록을 새로 써 내렸다. 사람들은 이 10대 소년을 ‘왕’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펠레는 1962 칠레, 1970 메히꼬 월드컵에서 월드컵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월드컵에서 3번 우승한 전무후무한 선수가 되였다. 펠레의 업적을 말할 때면 이 기록이 가장 먼저 나오곤 한다. 펠레는 1957년부터 1971년까지 브라질 대표팀에서 활약하며 77꼴을 올렸다. 브라질 력대 A매치(국가대항전) 최다꼴 기록이다.

펠레는 브라질 클럽 산투스FC에 헌신했다. 1956년 산투스에서 프로 데뷔해 1974년까지 쭉 한 클럽에서 뛰였다. 그는 산투스에 수많은 리그 우승 트로피를 안겼고, 유럽의 챔피언스리그에 해당하는 코파 리베르타도레스를 2련패하기도 했다. 펠레는 산투스에서의 생활을 정리한 후 미국 뉴욕 코스모스로 이적해 3시즌을 더 뛴뒤 은퇴했다. 비록 펠레가 뉴욕에서 뛴 시간은 길지 않았다. 하지만 구단은 펠레의 10번을 영구 결번으로 지정했다. 펠레는 개인 통산 1200꼴 이상을 넣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펠레는 현역 생활동안 최고의 축구 선수에게 주는 상인 발롱도르를 받지 못했다. 과거 발롱도르는 유럽 국적의 선수들에게만 수상 자격을 줬기 때문이다. 1995년 이같은 국적 제한이 폐지됐고, 2013년 과거의 활약을 종합해 펠레에게 발롱도르 명예상이 돌아갔다. 펠레는 “은퇴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도 날 기억해 주는 것에 감동했다”며 눈물을 훔쳤다. 이처럼 펠레는 현역 생활 이후에도 상을 받을 정도로 그의 활약은 긴 여운을 남겼다. 축구계의 신성이 떠오를 때면 늘 ‘펠레만큼 하느냐’는 질문이 따라 나올 정도로 펠레는 축구의 기준이기도 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펠레를 ‘20세기 최고의 운동선수’로 선정하기도 했다. 펠레는 축구 종목을 넘어 세계 최고의 스포츠 선수였다. 은퇴 후에는 브라질 체육부 장관을 맡아 브라질 축구 선진화에 힘썼다는 평을 받았다.

펠레는 지난해 9월 오른쪽 결장에 암 종양이 발견돼 제거 수술을 받았다. 이후 병원을 오가며 화학치료를 받다가, 지난 11월 심부전증을 앓고 정신 착란을 일으키는 등 증상이 악화돼 재입원했다. 또 펠레는 최근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후 호흡기 질환도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 세계가 펠레의 쾌유를 기원했다. 브라질 선수•관중들은 경기장에서 펠레의 얼굴이 그려진 대형 현수막을 들고 그의 쾌유를 기원했다. 과거 펠레와 설전을 벌이다 “펠레는 이제는 입에다 신발을 넣어야 할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난을 했던 호마리우(56)도 “왕이시여, 쾌차하길. 전 세계가 당신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며 회복을 기원했다. 하지만 펠레는 수많은 이들의 응원 속에서도 마지막 숨을 거두었다.

지난 19일 아르헨띠나가 프랑스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자 펠레는 “리오넬 메시의 첫 월드컵 우승은 그의 수준에서 마땅한 결과다. 디에고 마라도나가 (하늘에서) 웃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르헨띠나 축구의 전설 마라도나는 지난 2020년 세상을 떠났다. 결승전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한 프랑스의 킬리안 음바페를 두곤 “이런 축구의 미래를 보는 건 대단한 선물”이라고 했다. 그의 말처럼 후배들의 활약은 펠레가 생전에 받은 마지막 선물이였다.

/종합 편집 김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5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난임으로 인해 어렵게 아이를 얻은 방송인 박수홍과 김다예 부부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행복해다홍' 에서는 '아기성별 최초공개, 착상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절대 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