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60후의 ‘신로인’ 양로산업 발전에 새로운 기회 부여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1.29일 19:11
왕미화와 그녀의 학생 대부분은 지난세기 60년대에 출생했다. 이 시기는 새중국이 탄생한 후의 두번째 인구 출생 고봉기로서 전국 출생 인구수가 약 2.45억명이였다. 현재 당시의 ‘영아조류’들이 해마다 2,000여만명씩 로인 행렬에 들어서고 있다. 이는 향후 10년 우리 나라는 사상 최대의 ‘퇴직조류’를 맞게 됨을 말한다.



 

상해 1,000여명 로인들이 걷기운동에 참가(자료사진)

그러나 ‘전통로인’들과 비교할 때 ‘60후’는 선명한 군체 특징이 있다. 바로 ‘신로인’이라는 새로운 꼬리표가 달린 것이다. 과학기술을 알고 류행을 즐기며 향수할 줄 알고 달갑게 소비하고… 60후 ‘신로인’들의 다채로운 퇴직생활은 사회 양로관념과 양로방식의 갱신에 새로운 활력을 주입하고 있다.

고품질의 로인생활에 대해 새로운 생각이 많아지고 새로운 수요를 방출하고 있는바 양로산업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가져다 주었다.

올해 61세의 왕금명은 중경 량강신구에서 살고 있는데 퇴직전보다 더 바삐 보낸다고 한다. 그는 “매일 해야 할 3가지 일이 있다. 틱톡을 보고 토보를 검색하며 인터넷 글을 본다. 한개 항목에 한시간은 잘 걸린다.”고 말한다.

로인 군체들에 대한 전통적인 인지와 달리 ‘신로인’들의 퇴직 후의 생활, 취미와 애호가 눈에 띄는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더욱 다원적이고 개성적인바 ‘신로인’들의 수요는 로령 사업과 양로산업 발전에 새로운 계기를 가져다주었다.

‘신로인’들의 인터넷 접수도 꾸준히 향상하고 있다. 거개가 여러가지 웹서핑(网上冲浪) 기능을 익숙하게 알고 있다. “틱톡에는 재미있고 우스운 토막영상이 많고 토보, 핀둬둬 등 플래트홈에서 물건을 사면 좀 싸다. 지어 신선한 야채도 이러한 플래트홈을 통해 산다. 인터넷 소설을 보고 전자책을 보기 좋아한다.”라고 왕금명은 말한다.

배낭려행객들중에는 60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성도에서 살고 있는 라설송은 그전부터 꿈꿔왔던 배낭려행을 즐기고 있다. 몇년 사이에 수십개 나라를 다녀왔고 면허증을 딴 후 소형 캠핑차를 사서 차를 몰고 여러 도시를 다니며 풍토인정을 체험하고 있다.

인터넷 접속을 즐기고 쇼핑을 즐기고 려행을 즐기고 운동과 미용도 즐긴다…과거 젊은이들에게 만 있었던 이런 꼬리표들을 갈수록 많은 ‘신로인’들이 공유하고 있다.

경동소비산업발전연구원에서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2021년 전 3분기 56세 이상의 관광레저 교역액이 동기 대비 10배 이상 늘어났고 온라인을 통한 휴대폰 거래액이 동기 대비 99% 늘어났으며 신형 가전제품 소비도 뚜렷한 성장을 가져왔다.

아리건강연구원에서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2년래 ‘신로인’들의 컬러렌즈(彩瞳) 구매량이 근 50% 늘어났는데 녀성이 근 70%를 차지하며 팩, 주름, 흉터 개선 제품을 사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거주양로, 단체양로, 지혜양로, 전원양로 등 신형 양로모식이 바야흐로 발전하고 있다.

중경시인구발전연구중심 주임이며 중경시인구학회 비서장인 류국휘는 ‘신로인’들의 특점과 수요에 따라 양로산업 및 로인 관련 산업을 세분화해야 한다. 로인 자가관광, 로인 류행 체육, 로인 온라인 교육, 로인 지혜오락 등 소비의 신유망업종을 발전시켜 ‘신로인’들의 양로생활에 더 많은 가능성을 창조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14.5’시기 ‘60후’군체가 로인 소비의 주체로 됐다. ‘신로인’들은 보다 높은 자주의식, 소비의식, 참여의식이 있으며 로령산업은 내수를 견인하고 취업을 확대하며 경제의 전환 승격을 추진하고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새로운 동력으로 된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중국인민대학 로인학연구소 손학연교수는 이 부분의 로인들을 더 잘 리용한다면 경제사회 발전의 잠재적 우세로 될 수 있다고 인정했다. 취업 능력이 있고 취업 소원이 있는 로인 인력자원을 개발함으로써 빠른 로령화로 인한 압력을 완화할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현재 각종 전문기술인재와 관리인재들은 퇴직 후 계속 전업 능력을 방출하려는 소원이 더욱 강했다. 강소성 무석시는 해마다 ‘은발특별초빙회’를 마련하는데 번마다 200명에서 300명가량의 퇴직 전업기술인원들이 참가한다. 당지 인력자원부문의 관계자는 “로과학기술인원들의 열정이 드높다. 이들은 업무능력이 강하고 인맥자원이 넓은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서 최적의 도사로 활력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출처: 신화사 편역: 홍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